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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트렌드

Nielsen IQ 소비자 행동 동향 보고서: 소비 지출 감소

 

 

NielsenIQ(NIQ)의 2024년 소비자 행동 보고서에 따르면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의 물결이 소비자 요구, 행동 및 쇼핑 동기를 크게 변화시켰다. 따라서, 브랜드들은 새로운 시장 상황에서 글로벌 소비자의 복잡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새로운 접근 방식을 가져야 한다.

 

#1. 2024년 비용 상승 및 경기 침체로 인한 압박

 

2024년 NIQ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2023년과 마찬가지로 전 세계적으로 생활비 상승과 경제 불황으로 인해 여전히 많은 압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전 세계적으로 불안정한 정치 상황은 지역 간 갈등과 위기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걱정이 더욱 커졌다. 구체적으로, 올해 소비자들이 가장 주목하고 있는 상위 10가지 이슈는 다음과 같다.

- 식품 가격 인상 (36%)

- 편의성 증가 (19%)

- 경기 침체 (17%)

- 글로벌 지역 간 갈등/위기 확대 (13%)

- 지구온난화환경문제 (12%)

- 주택 비용 증가 (11%)

- 개인의 웰빙/복지 (10%)

- 기본적인 필수품 제공 (10%)

- 취업 보장 (10%)

- 연료/운송비 (9%)

 

 

 세계 소비자 임금 증가율은 CPI(소비자물가지수) 증가율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올해 말까지 금융 압박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NIQ은 2024년에 인플레이션 증가율이 둔화되더라도 이것이 디플레이션이 발생할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2 경제적이고 과학적인 소비 트렌드 

 

  •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FMCG 제품에 대한 수요 감소

대부분의 FMCG 제품군에 대한 수요는 2023년에 비해 약간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식품 제품군에서는 과자 및 스낵 소비량이 여전히 유지된 가운데 신선식품, 냉동식품, 음료, 통조림 등 나머지 품목의 소비량은 2023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 한편, 건강 및 미용 부문에서는 소비량이 약 1% 정도 약간 증가 추세를 보였다.

 

  • 필수적인 요구 사항이 우선

재정적 어려움에 직면한 소비자들은 필수품을 우선시하고 비필수품에 대한 지출을 줄이는 경향이 있다. 

2024년 소비자들은 지출을 줄 제품군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 외식

- 외부 엔터테인먼트

- 음식 배달 / 테이크아웃

- 의상

-  꾸미기

2024년 소비자들이 지출을 늘릴 제품군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 편의성 제품

- 신선한 제품

- 헬스 및 웰니스

- 생고기

- 트랜스표테이션 

- 저축과 투자 

 

#3. 낭비를 줄이고 건강을 보호하는 추세

 

  • 집에서의 생활 

재택근무 선호 (29%)

- 집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외출을 줄임 (46%)

 

  • 지출 낭비 제거

- 남은 음식을 낭비하지 않음 (29%)

- 과도하게 지출하지 않음 (38%)

- 낭비를 피하기 위해 사용할 것만 구입 (56%)

 

  • 건강 보호 및 질병 예방

건강 문제 예방에 적극적 (40%)

 

  • 스트레스 조절

- 직장과 가정의 요구 균형이 안 이루어짐 (18%)

- 많은 스트레스 받음 (27%)

 

  • 예산 계획

- 구입하기 전에 항상 가격을 비교 (42%)

- 쇼핑하기 전에 계획 세움 (43%)

- 쇼핑하기 전에 쇼핑 리시트 준비 (46%)

 

  • 편리함 추구

- 패스트푸드 식당 선택 (12%)

- 편리한 간편식품 구입 (31%)

 

 

 

#4. 소비자 충성도 유지 과제 

재정적 압박으로 인해 소비자는 앞으로 더 많이 저축하고 지출을 최소화하는 경향이 있다. 한편, 소비자의 저축 욕구는 브랜드가 거의 통제할 수 없는 다양한 외부 요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다.

- 저렴한 가격 우선시(89%)

- 제품/브랜드 비꾸기 (74%)

-  지출  절감 (72%)

- 쇼핑 매장 바꾸기 (65%)

- 소비량 바꾸기 (49%)

- 필수품 우선시 (43%)

따라서 소비자 충성도를 유지하고 가격 할인과 이익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2024년 브랜드에 큰 도전이 될 것이다.

NIQ의 조사에 따르면, 상품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브랜드들이 더 높은 가치를 가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NIQ의 설문 조사는 가격이 계속 상승할 경우 향후 3개월 동안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보여준다.

- 경제적인 제품 패키지 (36%)

- 미니사이즈 제품 (18%)

- 제품 포장의 크기를 줄이되 가격은 동일하게 유지(11%)

- 약간 낮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되 가격은 동일하게 유지 (8%)

 

#5. 불경기에 긍정적인 신호 

  • Private Label (개인 상표) 발전 잠재력

Private Label은 소매업체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는 다른 제조업체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는 개념이다. 최근 개인 상표의 성장률이 둔화됐지만 여전히 ​​수요를 잘 충족시키는 제품군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NIQ에 따르면, 개인 상표 시장의 총 가치는 2023년 대비 12.7% 증가하였으며, 태평양 아시아 지역에서는 16.7% 증가했다.

  • 제품 혁신 추세

2022년 판매방식을 혁신한 제조업체는 판매방식을 혁신하지 않은 제조업체에 비해 전체 매출 성장률이 1.8배 높았다. 또한 전 세계 소비자의 63%는 최대한 저렴하게 개선된 제품을 구매하겠다고 답했다. 따라서 제품 혁신과 고객 접근 방식의 혁신은 2024년 기업이 고려해야 할 필수적인 트렌드이다. 

  • 전자 및 가전제품 시장의 성장 시기

코로나 대유행 이후 거의 4년이 지난 현재 산업들은 특히 스마트폰과 모바일 PC 제품 그룹은 새로운 개발 주기에 진입했다. 이에 따라 통신 산업은 2024년에도 고급 장비를 중심으로 긍정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또한, 이 산업의 장기 판매 동향을 추적할 때, 대규모 스포츠 이벤트 기간에 TV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한편, 2024년은 올림픽, 유럽 축구 선수권 대회 등 세계 최고의 스포츠 활동이 열리는 해로, 이는 가전제품 부문에 매우 잠재적인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 글로벌 성장의 주요 원동력인 전자상거래

최근 아시아 지역의 성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전자상거래 시장은 2024년에도 여전히 전 세게적으로 성장 기회를 가질 것이다. NIQ에 따르면 글로벌 온라인 판매 실적이 9% 증가하여 이 시장 부문에 큰 기회가 열렸다.

 

  • 협력 증가 추세

최근 NIQ/Coresight 연구에는 제조업체, 유통업체 등 당사자 간의 협력이 강화되면서 구매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또한 기업 간 협력 전략은 운영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여 기업 전체의 매출과 이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NIQ는 다음과 같은 협력의 이점을 밝혔다.

 

- 소비자 수요 대응 능력 향상

- 운영 효율성 향상

공급망 비용 절감          

- 마케팅 전략 촉진

- 주문 처리 시간 단축

 

#6. 브랜드를 위한 제안

소비자의 압력과 시장 상황으로 인해 2024년은 모든 비즈니스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해가 될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다음 6가지 핵심 솔루션에 집중해야 한다.

  • 광고 활동의 목적 결정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와 수익 목표 사이에서 균형을 재조정하는 것이 중요한다. 단기 이익에 너무 집중하면 장기적인 이익에 해를 끼칠 수 있다. 따라서 브랜드는 단기 이익과 장기 발전 잠재력에 맞게 광고 활동의 목표를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 제품 다양성

다양한 소비자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조정하고 제품 유형, 가격 등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 새로운 트렌드에 맞춰 혁신

브랜드들은 향후 수요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자신의 경쟁우위를 재평가하고 소비자를 유치하는 방법을 혁신해야 한다. 

  • 다채널로 소비자에 접근

소비자들은 상품 정보와 쇼핑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오프라인 및 온라인 채널 간의 균형과 긴밀한 연결이 필요한다. 

  • 고객 리텐션

가장 적절한 비용 절감 및 접근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 건강 주제에 초점

소비자들은 점차 건강과 장수 문제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이는 브랜드들이 2024년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중요한 인사이트이다.

 

결론

전반적으로 2024년에도 소비자들은 특히 재정 문제에 관한 많은 어려움과 압박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중 앞으로 지출 절감, 저축, 필수품 우선시, 건강 관리 등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브랜드들은 혁신 전략을 갖고, 다양한 가격대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며, 유통업체 및 제조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출처:  https://marketingai.vn/bao-cao-xu-huong-tieu-dung-2024-tu-nielsen-iq-long-trung-thanh-cua-nguoi-tieu-dung-lung-lay-vi-nhu-cau-cat-giam-chi-tieu-194240329155559996.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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