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28일, 베트남평가보고서합자회사(Vietnam Report)는 2023년 상위 10대 제약회사를 공식 발표했다.
평판이 좋은 상위 10대 제약회사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원칙을 바탕으로 설립되었으며, 회사들은 3가지 주요 기준에 따라 평가되었다. (1) 가장 최근 연도 재무제표에 표시된 재무 능력; (2) 미디어 평판 (3) 관련 대상에 대한 조사는 2023년 10~11월내에 실시
1. 리스트 1호: 2023년 평판이 좋은 제약 제조 회사 TOP 10
2. 리스트 2호: 2023년 베트남의 평판이 좋은 제약, 장비, 의료용품, 의료기기 유통 및 무역 회사 TOP 10
3. 목록 3: 2023년 평판이 좋은 한의약 회사 TOP 5
경제성장 둔화 속 제약업계 '저항력'
연초부터 지금까지의 여정을 되돌아보면, 상반기 6개월간 양호한 영업실적을 기록한 후, 대규모 수요부진으로 인해 제약산업의 성장세가 3분기에는 둔화되었다. 1년 전 베트남 리포트 조사 결과와 비교하면 매출 성장을 이룬 제약기업의 비율은 감소하였고, 역성한 기업은 전체 기업의 26.3%나 되었다. 그러나 2023년 상반기 10개월을 종합해 보면 매출 성장률(73.7%), 수익성(78.9%)을 유지하며 업종별 기업 실적에서 긍정적 색채가 여전히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일반적으로 제약 분야는 일반 시장의 "흔들림"과 경기 하락의 영향을 덜 받는 필수 산업이다.
2023년 10월 이후 현재까지 병원 내 의약품 유통채널(ETC)의 전반적인 상황은 양호한 성장을 보였다. 특히, 이 채널의 성장에 가장 큰 기여를 한 것은 병원 내 의약품 입찰 규제가 완화되고 개방화되었다는 점이다. 전형적으로 검진 및 치료에 관한 법률 15/2023/QH15는 공립병원이 검진 수요에 맞는 시설에 투자하고 기계와 장비가 부족하여 대기해야 하는 상왕에 맞게 시설 투자를 자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따라 병원에서 진찰과 진료를 받으러 오는 환자들의 유입이 늘어나 ETC 채널에서의 제약 소비가 촉진됐다. 또한, 의약품 등록 번호 연장(결의안 80/2023/QH15)은 2023년 1월부터 발효되며, 4월 27일부터 발효된 시행규칙 No. 06/2023/TTBYT는 국립 의료 시설의 의약품 입찰을 규제와 의약품 입찰 및 의약품 가격과 관련된 어려움을 제거하였다. 그리고 제07호와 정부가 3월에 발표한 결의안 제30호는 이러한 어려움을 부분적으로 해결했다.
병원 및 의약품 제조 기업, 특히 조달 조직 및 의약품 유통 증명서 확대로 인해 2분기 마지막 달에 ETC 의약품 입찰 활동이 더욱 활발해졌고 공급 물량은 개선의 조짐을 보이고 있으며 병원에서 비교적 충분한 양의 외국 약이 이전보다 더 많이 수입되었다.
한편, 베트남 리포트와 공유한 대부분의 제약 전문가에 따르면 OTC (처방되지 않은 의약품) 부문의 영업 상황은 약간 감소되는 단계에 있다.우선 OTC 채널을 통한 구매력은 소비자 소득 감소에 따른 수요 약화에 다소 영향을 받아 1분기 성장을 유지했으며 2분기부터 하락세를 보이면서 하반기 상승세도 만만치 않다는 전망이다.또한, 오랜 기간의 전염병 이후, 품질관리가 여전히 어려운 가운데 헬스케어 제품, 호흡기용품, 건강용품 등의 사용수요가 급증하고 사재기하는 시기에 시장 혼란을 틈타 건강관리용품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에게 혼란을 야기하고 의약품 시장의 건전한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연초부터 지금까지의 어려움을 살펴보면, 제약업체들의 평가에 따른 가장 큰 어려움 5위는 다음과 같다. (1) 경제성장 둔화; (2) 소비 수요 약세; (3) 에너지 및 투입재료 가격의 변동; (4) 동종 업계의 기업 간 경쟁; 그리고 (5) 환율 상승으로 인한 압력 등이다.
2023년에는 에너지 가격, 투입재, 공급망 리스크, 물류비 증가 등의 변동이 더 이상 작년처럼 가장 큰 이슈가 아닐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베트남 의약품 시장은 생산재료의 90%를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아직 안정성이 부족하다. 이러한 의존성은 제약산업을 환율 변동, 수입 가격 또는 공급 충격과 같은 외부 요인에 민감하게 만든다. 또한, 대부분의 기업은 시장에서 인기 있는 의약품을 생산하는 데 주력하고 있는 반면, 현대적인 제조 기술이 필요한 전문 의약품은 그만큼의 주목을 받지 못했다. 국내 제약사들은 현재 저부가가치·저가·경쟁력이 떨어지는 제네릭 의약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어 수입 제네릭 의약품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리고 수입 제네릭 의약품과 업계 내부 경쟁을 벌이는 상황으로 시장 부문에서 생산과 경쟁이 중복되는 상황이다.
제약회사의 미디어 평판 평가
Vietnam Report의 미디어 코딩 분석 결과에 따라 제약산업과 관련된 미디어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주제는 다음과 같다: 이미지/홍보/스캔들(19.7%); 주식(12.2%); 재무/사업 결과(11.9%); 제품(11.0%); 사회적 책임(7.6%).
이들은 지난 4년간 가장 많이 언급된 주제 그롭이다. 2020년 이후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이미지/홍보/스캔들 주제군은 증가하고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 주제군은 2023년에 소폭 개선되었으나 발생빈도는 여전히 완만하다. 특히, 두 토픽 그룹 모두 긍정적인 뉴스 비율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부정적인 뉴스 비율이 있는 이미지/PR/스캔들 토픽 그룹은 지난 2년 동안 급격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특히 2021년 2.5%에서 2022년에는 18.7% 그리고 2023년에는 21.6%로 늘어났다.
정보 품질 측면에서는 정보 전체량 대비 긍정적인 정보와 부정적인 정보의 차이가 10%이고, '최상' 기준은 20% 이상일 때 해당 기업을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 4년간의 통계 결과에 따르면 정보의 질은 이전 기간에 비해 많이 개선되었으나1년 전과 비교하면 상당히 급격하게 감소하여 현재 대략 2021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2022년에 43.5%의 기업이 20%를 초과하여 전년대비 14.1% 로 감소하였으며, 47.8%의 기업이 10%를 초과하여 15.8% 감소하였다.
Vietnam Report의 미디어 조사에 따르면 비즈니스 활동에 관한 대부분의 정보가 여전히 언론에 의해 자체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상황에서 업계의 기업들은 정보 통제에 여전히 상당히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약산업의 특징은 최종 사용자 (환자)의 심리가 소셜 네트워크의 가짜 뉴스에 쉽게 영향을 받고 쉽게 유도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용자의 말을 듣고 모니터링하며 공식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미디어 채널을 통해 신속하게 콘텐츠를 전달하고 사용자가 제품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기업이 고객과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이며, 브랜드에 위험이 되는 부정적인 뉴스가 있을 경우 신속하게 파악하고 대처해야 한다.
2024년 및 향후 전망
IQVIA 조직의 예측에 따르면 베트남 제약산업은 2019~2023년 기간 동안 약 8%의 매출 CAGR(복합성장률)을 달성하였다. 한편 Vietnam Report의 설문 조사에 참여한 전문가 및 기업의 평가에 따르면 2023년 기간 동안 제약 산업은 여전히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였고, 특히 OTC 채널은 경제 회복이 여전히 진행 중이기 때문에 성장을 유지하는 데 많은 장벽에 직면할 것이다.
경제 상태 전환 속도와 세계 분쟁으로 인한 투입 비용 증가의 위험을 면밀히 주시해야 한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대부분의 기업들은 2024년까지 기업/ 산업 및 경제 전망에 대해 낙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특히 기업 대상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기 회복 이전에 제약산업이 먼저 회복될 것으로 보이며 내년 4분기에는 경제와 상황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장기적인 비전 측면에서 베트남은 상대적으로 낮은 의약품 진출율과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국가 그룹인 "신흥 의약품" 시장 중 하나로 평가된다. 거대한 개발 여지로 제약업계는 큰 성장 기회가 있으며 다음을 포함하여 여러 개의 긍정적인 면이 있다.
첫째, 대규모 인구 규모이면서 급속한 노령화 속도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생활 수준 및 교육 수준이 점점 향상되고 있다. 베트남 제약 시장의 성장 잠재력의 기반 중 하나는 인구 1억 명 이상에서 비롯되며 급속한 고령화 진행 중에 약물과 의약품에 대한 관리 및 치료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약품에 대한 지출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인구가족계획총국에 따르면 베트남은 2038년까지 60세 이상 인구 비율이 20%를 넘는 노령화 국가가 될 예정이다. 심지어2049년에도 노인인구 비율은 전체 인구의 약 2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베트남의 1인당 의약품 소비량은 다른 국가에 비해 여전히 낮지만 특히 코비드-19 대유행 이후 사람들의 소득 수준이 향상되고 건강 관리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의료 서비스에 대한 지불 의지를 높여 제약 산업 발전에 유리한 조건을 조성하는 데 기여하는 요소이다.
둘째, 베트남이 서명한 차세대 자유 무역 협정(FTA)의 기회는 향후 제약 산업의 성장 동력이 되어 제약 기업이 확장할 수 있는 조건을 조성하고 수출 시장 확대, 유통 네트워크 개발, 자본 추가 접근, 높은 수준의 기술과 인적자원은 EU-GMP와 같은 더 높은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 라인에 적합한 기술과 제품을 지향해야 한다. 제약업체는 EU-베트남 자유무역협정(EVFTA)과 같은 협정에 따라 관세 혜택을 활용하여 국제 시장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동시에 FTA는 종종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고 국가 간 연구 개발 협력을 촉진한다. 이는 베트남 제약산업이 국제 파트너와 협력하여 제품 품질을 개선하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셋째, 정부의 정책과 업계 내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 지난 몇 년 동안 정부는 제약 산업 발전 자원을 유치하기 위해 많은 정책 시행과 투자 환경 개혁에 힘써왔다. 예를 들어 최근 국무 총리는 2030년까지의 베트남 제약 산업 발전 국가 전략을 승인하는 데 대한 결정 번호 1165/QD-TTG를 발행했으며 2045년까지의 비전은 제약 산업과 산업의 발전을 위한 지침으로 간주된다. 자율성 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단계별 기술주로서 베트남을 고부가가치 의약품 생산의 중심지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향후 제약산업 전망을 좌우하는 중요한 원동력인 생산 및 비즈니스 역량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업계 내 비즈니스의 새로운 동향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있다. 업계는 지속적인 개선, 인적 자원의 질적 향상, 제품 품질 개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연구 등을 생산 운영 및 마케팅에 활용하고 특히 외국 파트너들과 연계하여 자본 규모를 빠르게 늘릴 수 있도록 전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들의 자산과 생산 기술력을 활용하여 산업의 발전에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업계 선도 기업의 관점에서 본 우선순위 전략
Vietnam Report의 조사에 참여한 전문가와 기업들에 따르면, 제약 산업은 이제 제조업, 치료제 사업, 의료기기 산업뿐만 아니라 치료제, 화장품, 영양 제품, 건강 관리 관련 제품인 "cosmeceutical" - 약초 화장품과 에센셜 오일등 허브 성분을 함유한 같은 다양한 상품들로 확장되었다. 제약업계의 유통채널도 이제 예전처럼 약국과 병원에만 집중하지 않고 다른 소비채널로 확대되었다. 전형적으로 전자 상거래 채널에서 건강 관련 제품의 소비가 크게 증가했다. 또한 약국 체인 시스템이 크게 발전하여 소매 부문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전통적인 약국을 압박함으로써 업계 전체의 그림에 색다른 변화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급격한 시장 변화와 기술 발전으로 인한 경쟁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적절한 생산 전략, 이미지 포지셔닝, 브랜드 및 제품 전략이 중요해 지게 되었다. 기존의 강점과 유연한 혁신을 다방면으로 활용하여 제약업계가 경쟁력을 높이고 시장의 새로운 질서 속에서 자신들의 입지를 확고히 하는 데 필수적인 과제이다.
Vietnam Report가 주요 제약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다양한 기간에 걸쳐 다수의 핵심 전략이 기록되었다.
(1) 대규모 매출, 고수익의 전략적 제품군 구축에 집중, (2) 기업 이미지 제고, 마케팅 촉진, (3) 유통채널 다각화, (4) 운영 및 운영에 기술 적용 강화 판매 마케팅, (5) 국제 표준을 충족하기 위해 의약품 생산 라인을 업그레이드하고 확장하는 데 투자는 제약 기업의 핵심적인5대 우선 순위 전략이다.
불리한 요소가 많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제약회사의 47.4%는 기업이 비용을 최적화하고 연구 개발, 광고와 마케팅에 자원을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단기적으로는 전략적 제품군에 집중하는 것이 우선시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고 핵심 제품을 식별하는 것이 브랜드 및 시장에서의 신뢰도를 구축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특히 중요하다.
비즈니스 이미지 향상 및 마케팅 강화 전략은 내년에 선두 기업들의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전통적인 마케팅 도구 외에도 사회적 책임(CSR)을 통해 브랜드 평판을 구축하고 브랜드 감성을 구축하기로 선택한 일부 의약품 기업들이 있다. 소비자의 인식과 행동의 변화는 기업의 생각을 변화시켰다. 고객에게 기업의 이름을 알리는 것뿐만 아니라 기업의 핵심적이고 고귀한 사명을 고객에게 전달하고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기업이 공유하는 또 다른 특별한 점은 구전 마케팅의 힘을 높이 평가한다는 것이다 (Word Of Mouth). 구전 마케팅이 물리적 거리와 시간에 의해 제한되었다면 이제는 소셜 미디어 덕분에 공유 고객이 수백만 명의 사용자에게 접근할 수 있고 공유 및 게시 횟수에 곱하여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잠재력이 있다. 따라서 기업은 고객 중심으로 제품 정보 검색의 시작부터 고객 구매까지 고객 여정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고객 경험과 만족을 창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애프터 서비스를 경험함으로써 구전을 촉진할 수 있다. 고객은 자신의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브랜드 마케팅 채널에 참여하게 된다.
제약업체들은 또한 증가하는 품질 요구사항에 적응하기 위해 생산 표준을 GMP - ASEAN → GMP - WHO → PIC/S → EU - GMP 및 이와 동등한 표준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을 촉진하고 베트남 의약품 산업이 세계와 통합되는 과정에서의 글로벌화에 적합하게 대처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유통망을 적극적으로 완성하고 제품 소비 네트워크를 확장하며 중개자 또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등을 통해 직접 다채널 판매를 확대하며 또한 4.0 기술을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활동을 최적화하고 생산 및 회사 관리에 ERP 같은 소프트웨어를 적용하거나 유통 채널을 관리하기 위해 DMS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현대화와 유연성이 점점 요구되는 산업에서 혁신의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단기적인 전략과는 달리 새로운 의약품 연구 및 지속 가능한 개발 전략, 환경 보호가 장기적인 전략 중 상위 5위에 각각 위치하고 있다.
베트남은 특히 백신 생산 분야에서 확대된 예방접종 프로그램을 통해 11~12종의 백신을 생산하는 등 확실한 강점을 갖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의약품 생산량이 낮고 국내 수출은 시장 수요의 약 50%만 충족하며 해외 수출 제품도 매우 낮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 현대적인 제조 기술을 요구하는 특수 의약품, 특수 치료법은 대부분의 기업에서 큰 관심을 받지 못했다. 따라서 신약 연구는 63.2%의 기업이 장기적으로 가장 우선시되는 전략으로 선택되어 전체 제약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 기회를 창출한다. 혁신의약품은 다른 산업에 비해 혁신에 대한 투자가 가장 강한 산업으로 전략적 제품 개선은 물론 신제품 개발 전략, 신기술, 신제형, 추출 기술에 대한 투자가 필요한 산업이다. 국내 과학 수준, 기술 및 고품질 인적 자원의 잠재력을 활용하기 위해 생물학적 의약품, 특허 의약품의 연구, 테스트 및 개발에 투자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세 가지 중요한 요소를 확보해야 한다. 하나는 활성 성분 함량이 높은 깨끗한 약초의 공급원이고, 두 번째는 좋은 "공식"과 처방이며, 세 번째는 현대적인 제조 기술이다.
비록 전체 기업의 10% 미만이 지속 가능한 개발을 선택하고 환경 보호를 단기적으로 우선 전략 상위 5위 안에 들었지만 장기적으로는 이 전략이 기업 활동의 핵심이라고 주장하는 기업이 47.4%나 된다. "가치 사슬"에 따른 약재 재배지 형성, 품질관리 절차와 기준, 약재 유전자원의 보존의식, 지속 가능한 개발 및 환경보호는 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원료 및 자원의 보다 나은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이는 원료의 원산지와 품질이 회사의 제품과 평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약 기업들에게 특히 중요하다. 또한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환경에 덜 영향을 미치는 제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기업들이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해 환경 보호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이는 사회적 책임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기업의 리스크 관리와도 관련이 있다. 기후변화와 환경문제는 기업운영에 큰 리스크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제에 대한 선제적 대응은 필수적이다. 게다가 환경 보호에 관한 규정 및 표준을 준수함으로써 기업은 보다 엄격한 표준 및 규정이 많이 존재하는 국제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제약기업의 3대 장기 우선 전략 중 수출 활성화는 기업의 시장 규모 확대에 도움이 되고 새롭고 다양한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수익원을 다각화하여 특정 시장 변동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 전략을 성공적으로 구현하는 것은 쉽지 않다. 생산 및 품질에 대한 국제 표준이 극도로 엄격한 대규모 시장에 진입하려면 제약 업계에 생샌 캐퍼와 제조 기술을 갖춘 선구적인 기업이 되어야 하며 표준을 완전히 충족하는 생산 기술 연구 및 장비에 대규모로 투자할 의향이 있어야 한다.
정책으로부터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다.
싱가포르의 제약 산업 발전을 살펴보면 비록 면적과 인구 측면에서 이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 나라는 지난 20년 동안 여전히 제약 생산, 연구 및 발명의 중심지로서의 입지를 구축하는 데 성공하였다. 이러한 성공은 주로 싱가포르 정부가 2000년대부터 의생명과학 전략(BMS)을 수립하고 국가 차원에서 제약산업을 우선시한 덕분이다. 한편, 열대기후대에 위치한 베트남은 4천종 이상의 약초를 보유하고 있으며 귀중한 약초가 많고 전통약초를 활용한 전통의학의 탄탄한 기반을 갖추고 있어 발전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베트남은 약재와 전통의학의 강점은 충분히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국내외적으로 강력하고 수출 가능하며 경쟁력 있는 제약 경제를 개발하고 더 광범위하게는 베트남을 지역 제약 중심지로 만들고 제약 산업을 발전시키는 것에 대한 문제에 대해 해결책을 마련하며 정부의 우선 순위 전략과 지원 정책뿐만 아니라 업계 기업 간의 긴밀한 조정이 필요하다.
최근 몇 년간 정부에서는 약재 개발, 국가 약용 식물 개발, 전국 약재 재배지 계획 등에 관한 약재 개발, 회람 및 법령 개발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으며 이를 위한 계획을 세웠다. 2023년에는 제약 산업과 관련된 많은 규정 및 정책이 발표되었다. (Resolution 80/2023/QH15, Decree 07/2023/ND-CP, Resolution No. 30/NQ-CP, Circular No. 06 /2023/TT- BYT) 2023년 입찰법 등은 제약 기업이 점차적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생산 및 사업 발전을 보장하도록 한다. 최근에는 2030년까지 베트남 제약 산업 발전을 위한 국가 전략과 2045년 비전도 승인되어 업계 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한 지침이 되었다. 정부는 이런 정책들을 통해 행정절차 개혁, 경영투자환경 개선, 애로사항 해소, 각종 정책 및 규제 제외 등을 통해 의약정책 기조에 존재하는 병목현상 해소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왔다.
제약업계 입장에서 권장되는 우선순위 정책 5가지를 지적했다. 73.7%의 기업이 제약산업의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완성하기 위해 특정 정책과 제도, 의약품 유통 및 제조활동에 대해 국내외 기업에 사업투자 기회를 열어주는 것이 제약산업 발전의 핵심 요인이라고 밝혔다. 또한, 법적 프레임워크는 기회와 기술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을 때 창의적 혁신 환경을 조성하는 시험 메커니즘을 가지고 유연성을 보장해야 한다. Vietnam Report의 통화에서 업계의 많은 기업 지도자들은 지역 개발 및 제품 개발에 대한 투자는 기업이 큰 투자를 필요로하기 때문에 무역 촉진 활동이나 의약품 유통의 우선 순위와 같은 생산 지원 메커니즘과 정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둘째, "황금 혼돈" 기간 동안 건강 관리 제품이 폭발하여 소비자들에게 혼동을 일으키고 일반 약품 시장에 악영향을 미치며 기업은 위조품을 검사하고 통제하며 시장 정화 작업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환경을 조성한다. 그 중 베트남에 수입된 외부 원산지가 없고 품질이 매우 낮은 "폐기물 약품"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허가 기준을 강화하고 시중에 유통되는 제품의 품질 검사를 강화한다.
또한, 병원 내 의약품 입찰 프로세스(ETC 채널)를 완전하고 투명하게 하고, 빅데이터(Big Data) 기술을 적용해 국가 약국 데이터베이스를 개발/완성하는 등 제약산업 데이터 구축, 저장, 분석 분야에서도 큰 폭의 증가를 기록했다.
연구 및 생산의 발전과 새로운 방법 및 기술에 대한 민감성을 통해 제약 기업은 시장 동향을 빠르게 따라 잡아 왔으며 사회 전체의 건강 관리 요구 사항을 점점 더 충족시키는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해 왔다. 산업 발전은 지역 및 세계 베트남 제약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경쟁, 창의적 혁신 및 광범위한 통합에 기반한 건전한 개발 생태계를 조성하는 로드맵과 함께 과학 기반에 기초해야 한다.
따라서 정부의 지원과 함께 전문가, 과학자 및 기업 공동체는 신약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긴밀한 연계가 필요하다. 기업 간에도 협력, 기술 이전 촉진, 충분한 자본 확보, 시설 현대화 등 의약품 산업에 대한 베트남의 비전을 실현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 시장은 미지수이지만 일반적으로 큰 개발 여지와 함께 제약 산업은 전면적인 변화와 새로운 시대의 경제 기둥이 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베트남 의약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 제약 그룹 Imexpharm (아이멕스팜), 한국 제약그룹 제뉴원 사이언스 Genuone Sciences와 협력 (0) | 2024.03.19 |
---|---|
베트남 약초 현황 및 2024년 발전 전략 (0) | 2024.03.15 |
브랜드 약(brand name drug), 베트남의 기회 (0) | 2024.03.14 |
베트남 보건부, 제약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우대정책 제안 (0) | 2024.03.11 |
2023년 베트남 의약품 산업 개요 및 의약품 회사 발전 방향 (1) | 2024.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