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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브랜드 & 제품

베트남 인기 샴푸 브랜드 팬틴(Pantene) 마케팅 전략

Pantene 샴푸의 마케팅 전략은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며, 많은 소비자들이 다양한 샴푸 제품 중에서 브랜드를 선택하도록 하도록 하는데 있다. Ori Agency 브랜드의 세분화, 목표 포지셔닝, 특히 4P 관련된 Pantene 마케팅 믹스 전략에 대해 보도했다.

 

I. Pantene 샴푸 개요

 

Pantene 유럽에서 헤어케어 브랜드이다. 브랜드 이름은 머리카락의 탄력성을 개선하는 도움이 되는 판테놀(Panthenol) 화합물에서 영감을 받았다. 제품은 1945 Hoffmann-La Roche 의해 처음 출시된 1985 Procter & Gamble 인수되었다. 1994년까지 팬틴은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헤어케어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Pantene 2-in-1 샴푸와 컨디셔너 포뮬러인 Pantene Pro-V 유명하다. 손상된 모발을 회복시켜 부드러운 머리카락을 유지해주고 탈모를 방지해주는 헤어케어 제품이다. Pantene 제품은 최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최적의 헤어 케어 효과를 제공하지만, 가격은 소비자들이 세계적으로 선호하는 합리적인 범위에 있어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까지 Pantene 세계 많은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중에는 베트남도 포함되어 있다.

 

II. Pantene 마케팅 전략의 세분화, 목표 포지셔닝

 

Pantene 샴푸 마케팅 전략의 고객 세분화, 목표 포지셔닝은 시장에 따라 달라지지만, 전반적으로 회사는 다음을 명시하고 있다.

 

  • 세분화: Pantene은 고객의 생활 방식, 습관, 취향 및 행동에 따라 다양한 세그먼트로 시장을 세분화 방법을 적용했다.
  • 목표: Pantene은 품질이 높고 저렴한 가격의 헤어케어 솔루션을 찾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했다. 이 브랜드는 남성, 여성 및 어린이를 모두 충족시키며 각각의 특별한 요구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제공한다. 그러나 주로 25~40세의 여성, 중산층과 상류층을 대상으로한다.
  • 포지셔닝: Pantene은 처음부터 항상 미용실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는 합리적인 제품으로 포지셔닝해 왔으며, 2006년에는 여성들의 머리켤이 빛나며, 여성 자신의 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 제품 라인으로 리포지셔닝했다.

III. Pantene 마케팅 전략에서의 경쟁 우위

 

샴푸 시장은 일반적으로 매우 경쟁적이다. 경쟁 우위를 가진 브랜드는 유사한 제품 라인을 보유한 다른 브랜드에 비해 쉽게 경쟁 우위를 유지할 있다.

 

 

Pantene 샴푸의 마케팅 전략에서 뛰어난 경쟁 우위는 다음과 같다.

 

  • 기술 측면: Pantene은 Panthenol 화합물의 놀라운 발견과 독점적인 헤어케어 포뮬러에서 나온 제품이다. 이 회사는 머리카락 분자 구조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얻기 위해 NASA와 협력하여 제품 포뮬러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특히 Pro-V 혁신은 Pantene의 우수한 기술 혁신 중 하나로, 3분 만에 손상된 머리카락을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었다.
  • 고객 서비스 측면: Pantene은 제품 품질에 중점을 두면서 최적의 케어 솔루션과 전문적인 컨설팅을 통해 고품질 고객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별점을 창출했다. Pantene은 각 대상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제품 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에 만족하지 않을 경우 환불을 보장하고 있다.
  • 유통 네트워크 측면: 광범위한 글로벌 유통 네트워크로, 90개 국가 이상에서 제품을 제공한다. 제품은 전 세계의 소매점 및 슈퍼마켓에서 항상 구매 가능하며 온라인 상점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고객은 경쟁사 브랜드로 쉽게 전환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 품절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IV. Pantene 마케팅 전략 분석

 

1. Pantene 제품 전략

 

Pantene 글로벌 P&G 기업의 제품 전략을 활용하면서 베트남에서 소비자의 요구와 취향을 최대한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제품 혁신 전략: 계속해서 기술을 개선하여 샴푸 포뮬러를 개선하고 더 나은 헤어케어 제품을 만들어 소비자에게 새로운 혜택을 제공한다.
  • 품질 전략: 평균 수준의 품질 제품을 시장에 출시한 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매 출시 이후에도 제품이 항상 개선된다는 것을 실제로 입증한다. 이는 많은 회사들이 특히 제품 품질이 안정된 이후에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일이다.
  • 제품 다양성 확장 전략: 다양한 크기, 색상 및 스타일 등 변경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킨다.
  • 브랜드 확장 전략: Pantene이 이미 인기있는 브랜드 이름으로 신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이를 빠르게 수용하고 빠르게 신뢰할 수 있게 만들어, 광고 비용을 크게 절감하면서도 다양한 고객 요구에 대응하고 다른 브랜드와 경쟁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현재 Pantene 샴푸는 딥 클렌징, 곱슬 머리를 위한 포괄적인 보호, 모발 케어 및 윤기를 더하는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이 있는 6 가지 다른 종류가 있다.

2. Pantene 가격 전략

 

  • 제품 품질: 판매 가격은 제품의 핵심 품질 가치와 기타 부가가치를 기반으로 하며 고객들에게 합리적으로 책정된다.
  • 가격에 대한 고객 만족도: Pantene의 고객은 주로 중상층이므로 제품 가격은 일반적으로 적절한 수준에 있다.
  • 경쟁사의 판매가를 기준으로: 가장 강력한 경쟁사가 있는 동일한 시장 세그먼트에서, 판매 가격은 종종 경쟁사보다 낮아 고객을 유치하지만, 회사의 매출 성장을 보장 한다.

 

최고의 제품을 최적의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이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Pantene 브랜드의 주요 전략이다.

 

3. Pantene 유통 전략

 

Pantene 제품 유통 전략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증가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베트남 Pantene 샴푸의 제품 유통 네트워크는 가지 주요 유통 채널을 통해 구현된다.

 

 

  • 전통적 유통 채널 시스템: 제품은 공장의 창고에서 유통 업체(도매 상점)로 이동한 다음 중간 판매점(대형 소매점, 소형 소매점 및 시장 내 판매 부스)에 이르러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된다. 고객은 최종 소비자뿐만 아니라 중개 판매자이기도 하다.
  • 현대 유통 채널 시스템 - 슈퍼마켓: 제품은 공장의 창고에서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되기 위해 슈퍼마켓으로 이동된다. 이 채널을 통한 제품 유통은 전통 채널보다 훨씬 짧다.
  • 제품 유통을 더욱 원활하게 하기 위해 P&G는 "Distributor Connect" 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제품이 첫 번째 단계부터 사용자에게 전달될 때까지의 모든 운송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모든 직원은 노트북이나 휴대폰을 통해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다. 휴대폰에서 사용 가능한 GDSN 애플리케이션은 재고 상태를 확인하고 100% 인간 개입 없이 주문이 완전히 자동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4. Pantene 프로모션 전략

 

  • 광고: 유명 배우, 가수, 모델이 출연하는 TV 광고, 슈퍼마켓 및 소매점에 광고 포스터 게시, 소비자에게 편리한 위치에 제품 전시, 온라인 마케팅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
  • 소비 촉진: 도·소매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의 대량 포장과 일정 무게의 무료 제공, 고객에게 편지 발송, 쿠폰 제공, 높은 판매 실적을 달성한 소매점에 대한 할인, 판매 컨퍼런스 등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 커뮤니티 활동: "P&G - 베트남 국민의 좋은 삶을 위해"라는 슬로건으로 P&G는 텔레비전에서 여러 게임 쇼를 후원하고 음악쇼를 통해 Pantene클럽을 구축하는 등 사회에 기여하는 다양한 활동을 실시하고 많은 젊은이들을 유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