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고품질 상품 기업 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멀티채널 쇼핑이 현재와 미래의 주요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베트남 고품질 상품 기업 협회의 조사 책임자인 Nguyen Van Phuong 씨는 "과거에는 오프라인 소매업체들이 수익과 고객 확대를 위해 또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채널을 추가했다면, 최근 몇 년간(코로나19 이후)에는 많은 온라인 소매업체들이 고객들에게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을 열고 있다"고 밝혔다.
Phuong 씨는 "멀티채널 판매 트렌드로 인해 현대적 유통(Modern Trade - MT)과 전통적 유통(General Trade - GT) 사이의 경계가 점차 모호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통적 유통 채널 시스템은 여전히 대부분의 제품 카테고리에서 현대적 유통 및 온라인 채널보다 평균 지출 비중이 높은 주도적 역할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건축 자재, 자동차 및 부품과 같은 소비재 제품에서 전통적 유통 채널이 거의 절대적인 지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Phuong 씨에 따르면, 조사 결과 전통 시장은 예전보다 입지가 약해졌지만 대리점, 상점, 잡화점과 같은 유통 채널은 약 70%의 소비자가 선택하며 여전히 입지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적 유통 채널은 가공식품 제품에 대해 가장 높은 지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채널은 화장품, 미용 및 의류 제품에 대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제품 품질 측면에서, 이번 조사는 소비자들이 건강에 좋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했다. 소비자들은 경험해 보고 긍정적으로 느낀 식품과 음료, 원산지를 추적할 수 있는 제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제품, 인증을 받은 제품, 또는 건강에 좋은 성분이 있는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준비가 되어 있다. 안전한 선택은 식품과 음료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식음료 산업 제품군에서의 선택 트렌드가 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안전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최근 몇 년간 여전히 인기 있는 트렌드라고 평가하고 있다. 유기농(organic) 라벨이나 친환경 녹색 라벨이 붙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베트남 소비자 커뮤니티가 환경 보호와 책임감 있는 소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비즈니스 연구 및 기업 지원 센터(BSA)의 부국장인 Nguyen Pham Ha Minh씨는 소비자들이 Chi Em Rot 그룹(CER Group)의 케라(Kera) 야채 사탕 관련 사건 이후 더욱 경계심을 갖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제품은 과거 Quang Linh Vlogs, Hang Du Muc, 미스 Thuy Tien과 같은 유명 인사들에 의해 홍보된 바 있다.
"소비자들은 식품 품질에 점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맛있고 입맛에 맞는 요소 외에도, 그들은 특히 위생 안전 기준과 품질 인증에 관심을 갖고 있다. 과거에는 제품 성분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 그러나 케라 사탕 사건 이후, 소비자들은 상당한 변화를 보였다. 기업들은 제품 품질이 보장되지 않으면 경쟁사나 익명의 소비자들에 의해 제품이 검사를 받게 되어 많은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인터넷과 인플루언서들이 큰 영향력을 갖는 현재 상황에서 기업들은 제품에 관한 모든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해야 한다"라고 Minh 씨는 강조했다.
베트남 고품질 상품 기업 협회의 조사는 현재 보편적인 소비 트렌드와 행동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안전하고 건강을 보장하며 환경 친화적인 제품 우선; 특히 젊은 소비자 그룹에서 개인화된 경험을 충족시키는 제품 구매 우선; 편리함과 유연성 우선; 온라인 쇼핑 증가(쇼피, 라자다, 티키와 같은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점점 더 대중적인 선택이 되고 있음).
소비자들은 경쟁력 있는 가격이나 프로모션이 있는 동종 제품을 우선적으로 선택하고 있다. 이는 점점 증가하는 재정적 압박과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이 더 신중하고 세밀해지는 방향으로 변화한 데서 비롯된다. 또한, 소비자들은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나 자체 브랜드도 선호한다. 구체적으로, 오랜 역사(신뢰성)를 가진 기업들의 제품은 여전히 소비자들이 우선적으로 선택하고 있다.
주목할 만한 마지막 트렌드이자 큰 변화는 소비에서 온라인 결제(무현금)가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다는 조사 통계 결과이다. 조사에 따르면, 사람들이 계좌이체나 온라인 결제를 통해 구매하는 경우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시장 노점, 잡화점, 식당, 카페, 심지어 길가의 음료 가게나 과일 판매 카트까지 거의 모든 곳에서 은행 계좌 QR 코드나 모모, VN Pay 등의 전자지갑을 사용하여 소비자들이 스캔하고 결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Phuong 씨는 예측하기 어려운 경제적 변동이 많은 상황에서 실직이나 소득 감소를 겪은 소비자들이 구매 행동과 소비 수준에 일정한 변화를 가져왔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계속해서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으며, 2025년 최근 소비자들의 피드백에 따르면 올해의 쇼핑과 소비 수준이 2024년보다 더 긍정적인 신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 문제에 관해 베트남 고품질 상품 기업 협회의 회장인Vu Kim Hanh 여사는 기업들에게 "글로벌 경제 및 지정학적 변동 상황에서 기업들은 시기 적절하게 적응하기 위해 소비자 행동의 변화를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https://thoibaonganhang.vn/mua-sam-da-kenh-tro-thanh-xu-huong-cua-nguoi-tieu-dung-viet-16154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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