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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브랜드 & 제품

Vill Food, 베트남의 새로운 음식 배달 앱

베트남의 음식 배달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GrabFood, ShopeeFood  대형 플랫폼 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Vill Food는 틈새시장에 집중하고 주목할 만한 결과를 얻고 있다.

 

 

​2025년 3월 18일, iPOS.vn과 Nestlé Professional은 공동으로 '2024년 베트남 음식료 사업 시장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GrabFood는 현재 시장 매출의 50.6%를 차지하며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GrabFood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최적화, 메뉴 컬렉션 출시, 특히 고액 주문에서 고객 경험 향상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ShopeeFood는 GrabFood와 유사한 거래량을 기록하고 있지만, 매출 점유율은 41.7%에 그치고 있다. 이는 ShopeeFood의 주문 구조가 주로 저가 주문에 집중되어 있으며, 배송 비용을 최적화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ShopeeFood는 주문 묶음 기능을 강점으로 하여 배송비를 낮추고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를 유치하는 데 효과적이지만, 고급 주문 부문에서는 GrabFood와 경쟁하기 어렵다. 

 

예전보다 F&B 매장에서 GrabFood나 ShopeeFood를 덜 이용하고 있다. 현재 ShopeeFood가 F&B 매장의 38.8%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뒤를 GrabFood(36.7%)가 따르고 있다. 2023년 ShopeeFood와 GrabFood의 점유율은 각각 42.94%와 40.61%였다.

 

한편, Be 애플리케이션의 음식 배달 서비스인 BeFood는 급성장하며 F&B 매장의 12.9%는 BeFood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는 2023년의 10.84%에서 증가한 수치이다BeFood는 여전히 하노이와 호민시를 중심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Vill Food는 유망한 신규 배달 애플리케이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Vill Food는 Vill 앱의 음식 배달 기능으로, 2020년에 설립되고 Lam Dong 성에 본사를 둔 Villship 유한책임회사가 개발했다. 기존 배달 서비스들과 달리 Vill Food는 대도시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대신, 남부 지역, 중부 해안 지역 및 고원 지역을 포함한 29개 성·시로 서비스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현재 3.5%의 F&B 매장은 Vill Food를 이용하고 있으며, ShopeeFood, GrabFood, BeFood에 이어 4위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전체 F&B 매장 중 4%가 Vill Food를 가장 높은 매출을 올려주는 플랫폼으로 꼽았으며, 이는 BeFood의 1.2%를 뛰어넘는 수치이다.

 

그러나 iPOS.vn은 Vill Food가 직면한 과제들도 지적했는데, 운영 비용 증가와 다른 대형 업체들과의 점점 치열해지는 경쟁이 포함된다.

 

보고서에 따르면 음식 배달 앱을 이용하는 매장의 비율이 약간 감소하는 경향이 확인되었다. 2024년에는 전체 F&B 매장의 52.8%가 배달 앱을 이용했으며, 이는 2023년의 53.1%보다 낮아진 수치다. 감소의 원인으로는 일부 매장의 폐업, 신규 매장의 배달 앱 미사용, 그리고 일부 업체가 수수료 협상 문제로 배달 앱을 통한 판매를 중단한 점 등이 꼽힌다.

 

출처: https://baomoi.com/vill-food-ung-dung-giao-do-an-made-in-vietnam-am-tham-but-pha-tu-tay-nguyen-c51758937.e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