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X 세제 주식회사(LIXCO - 종목코드 LIX)가 2025년 연례 보고서를 발표하며 내년 사업 계획을 명확히 하였다.
2025년 사업 계획: 매출 증가, 이익 감소
LIXCO는 2025년 생산량 목표를 313,000톤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는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한 수치이다. 그러나 순매출은 2조9,680억 동으로 예상되어 3.17% 증가할 전망이다. 반면, 세전 이익은 약 6% 감소한 2,420억 동으로 예측되고 있다.
2025년에 회사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여 유아용 샴푸 및 바디워시, 남성용 3-in-1 샴푸 및 바디워시, 허브 샴푸, 고농축 세탁 세제, 방향제, 살충제, 자동차 관리 제품과 같은 개인 및 가정용 케어 제품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LIXCO는 전자상거래 활동을 강화하고 제휴 마케팅 채널에 투자하여 On1 화장품 브랜드 및 기타 제품 라인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예정이다.
또한 LIXCO는 시장의 점점 더 까다로워지는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품질 제품의 연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회사는 생산 공정에 현대 기술을 계속 적용하여 노동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최적화할 것이다.
국내 유통 채널에 관해서는, LIXCO는 세 개의 주요 소매 시스템에 집중하고 있다: Bach Hoa Xanh, Saigon Co.op 및 Wincommerce. 회사의 전략은 판매 지점 확장, 적절한 가격 조정, 주력 제품에 대한 프로모션 강화를 포함한다.
수출 시장과 관련하여, LIXCO는 세 개의 잠재적 국가로 확장을 계속하는 동시에 다른 지역에서의 활동을 강화할 것이다. 회사는 캄보디아, 필리핀, 카리브해 지역과 같은 주요 시장에서 마케팅 전략을 구현하고 유통업체와 협력하여 Lix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OEM 부문에서 원자재 가격 변동을 모니터링하여 판매 가격을 유연하게 조정하고, 운송 비용을 지원하며, 비용 최적화를 위한 제품 개선을 시행할 것이다.
2024년 사업 실적
2024년 4분기에 LIXCO는 세전 이익 약 620억 동을 달성하여 2023년 같은 기간 대비 35% 증가하였으며, 이는 회사 경영진이 설정한 계획에 근접한 수치이다. 이 분기의 순매출은 6,820억 동, 세전 이익은 610억 동에 달하였다.
2024년 전체적으로, 회사의 순매출은 2조8,760억 동으로 계획보다 40억 동을 초과 달성하였다. 세전 이익은 2,565억 동으로 계획보다 약 7% 높았다. 이 중 국내 시장이 2조 4,670억 동을 기여했으며, 해외 시장은 4,090억 동 이상을 창출하였다.
LIXCO는 원래 Huân Huân 화학제품 산업회사로, 1972년 이탈리아 기술을 기반으로 설립된 민간 기업이었다. 1978년, 회사의 공장은 Viso 세제 공장과 합병되었다.
현재 LIXCO는 호치민시, 빈즈엉, 박닌에 위치한 세 개의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생산 능력은 약 450,000톤이다. 회사는 2003년에 정식으로 주식회사로 전환되었으며, 이후 Unilever 베트남 합작회사로부터 세제 생산 공장을 인수하였다.
현재 베트남 화학그룹(Vinachem)이 LIXCO의 지분 51%를 보유하고 있다.
3월 25일, 회사는 2025년 정기 주주총회 참석 주주 명단을 확정할 예정이며, 주주총회는 4월 25일 호치민시에서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