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는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브랜드들의 타겟 고객층이 되었다. 이전 세대와 달리 Z세대는 급속한 기술과 인터넷 발전의 시대에 태어나고 자라고 있다. Z세대의 특징 및 구매 행동의 차이로 인해 브랜드가 효과적인 접근 전략을 유연하게 조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Z세대의 주목할 만한 인사이트
1. 광고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수용함
온라인 플랫폼 최대 퍼포먼스 에이전시 Tinuiti의 보고서에 따르면 Z세대의 약 37%가 적절한 광고 콘텐츠로 연결되기 위해 개인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전 세대보다 3배 더 높은 수치다. 그리고 밀레니얼 세대 및 베이비붐 세대에 비해 Z 세대는 브라우저 쿠키를 삭제하거나 (41% 대 59%) 광고 차단기를 사용하는 경향도 낮다.
이는 최근 몇 년간 소비자들이 과거처럼 더 이상 광고를 기피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Z세대 사용자들은 짜증을 내거나 회피하기보다는 광고에 더 개방적이며 심지어 광고를 자신의 요구와 관심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는 방법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2. 소셜 네트워크: 제품과 서비스 정보 검색 엔진
Tinuiti의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가 Z세대에 미치는 강력한 영향을 보여준다. 틱톡플랫폼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찾는 데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이다. 글로벌 트래픽 추적 전문 회사인 Cloudflare에 따르면 틱톡은 2021년 말부터 구글을 제치고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접속되는 검색 페이지로 되었다. 또 2022년 초 구글이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40% 의 Z세대 사용자는 자신이 사는 지역 근처의 점심 장소를 검색하려 할 때 구글 대신 틱톡이나 인스타그램에 접속했다고 답했다.
3. 인플루언서의 상품리뷰에 큰 영향을 받음
Z세대 응답자 중 75% 이상이 작년에 인플루언서의 리뷰를 바탕으로 제품을 구매했다고 답했는데, 이는 베이비붐 세대보다 훨씬 높은 비율이다. 화장품과 식품 및 음료 산업의 경우 이 비율이 85%로 증가했다. 그리고 Z세대는 구매하기 전에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철저하게 조사하는 경향이 다른 세대보다 높으며 이는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 쇼핑 모두에 적용된다.
4. 스마트 소비자
폭발적인 정보기술 시대에 태어난 Z세대는 어릴 때부터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검색하는 습관을 형성해 왔다. Z세대의 소득이 낮은 경우가 많지만 이것이 그들이 돈에 관심이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GWI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 대상 그룹의 63%가 향후 3개월 이내에 더 많은 돈을 저축하고 싶다고 답했으며 이는 다른 세대보다 높은 수치이다. 따라서 브랜드는 Z세대가 현명하게 지출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도록 설득할 필요가 있다.
잠재 Z 고객을 확보하는 3가지 방법
1. 상호작용과 체험 마케팅 촉진
Z세대는 직접 체험하는 것은 선호하기 때문에 브랜드 캠페인이나 제품의 창작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대화형 광고를 선호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Z 세대는 광고에서 일어날 일을 선택하거나 (Z세대: 31%, Y세대: 25%, X세대: 22%) 광고의 결말, 스토리 전개 또는 등장 인물에 대에 결정할 수 있을 때(Z세대: 27%, Y세대:22%, X세대: 17%) 광고에 더 호감을 갖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가 나온 이유는 다양한 미디어 경험과 상호작용성이 중요한 요소인 세상에서 젊은 세대가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의 마케팅 캠페인에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면 이 잠재 고객층에게 깊은 인상을 줄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2. 예술적이고 미적인 요소에 집중함
Tinuiti의 연구는 음악이 Z 세대가 사랑하고 높이 평가하는 요소라는 것을 보여준다.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사용된 음악은 광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만들어 낼 것이다. 그리고 Z세대 소비자는 눈에 띄는 생생한 디자인을 가진 광고에 주목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Z세대: 30%; X,Y세대: 24%). 따라서 브랜드는 광고의 이미지 품질, 디자인, 레이아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3.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광고에 추가함
Kantar Millward Brown의 2015년 연구에서는 '유머'가 온라인 동영상의 광고 건너뛰기를 막는데 도움이 되는 요소로 확인되었다. 모든 세대, 특히 Z세대에서는 유머 광고에 대해 더욱 긍정적이다.
유머는 모든 브랜드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특정 부문의 소비자에게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유머가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유머러스한 광고는 Z세대의 관심을 사로잡는 데 성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브랜드는 광고가 소비자의 일상 생활과 가까워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비현실적이고 과장된 광고보다 진실하고 시청자에게 친근한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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