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틱톡에서의 정보 검색 트렌드 증가
다양하고 흥미로운 쇼핑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콘텐츠 덕분에 틱톡은 소비자들의 신제품 및 브랜드 정보 탐색 방식을 크게 변화시켰다. TikTok 사용자 4명 중 3명은 이 플랫폼이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찾기에 이상적인 플랫폼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틱톡 사용자 중 68%는 특히 'For You' 페이지를 통해 개인화된 콘텐츠가 제공되어 새로운 제품을 더 쉽게 발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브랜드는 초기 타깃 고객층을 넘어 신규 소비자 그룹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매출 증대와 시장 확장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유용한 검색 엔진, 진정성 높은 콘텐츠 제공
TikTok 사용자들은 단순히 우연히 제품을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이 플랫폼에서 적극적으로 제품을 검색하고 있다. 거의 3/5의 사용자들이 TikTok의 검색 기능을 사용하고 있으며, 1/4의 사용자는 앱을 열고 30초 이내에 검색을 시작한다.
틱톡의 검색 기능과 쇼핑 탭을 통해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 KOL, KOC가 공유한 실제 후기를 확인할 수 있어 제품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많은 사용자들이 TikTok에서 쇼핑한 후 다시 플랫폼에 돌아온다. 5명 중 2명은 제품에 대한 피드백과 리뷰를 남기기 위해 돌아오며, 3명 중 1명은 제품 사용법이나 일상에서의 활용 방법에 대한 콘텐츠를 탐색하기 위해 재방문한다.
이처럼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능력 덕분에 틱톡은 구매 행동을 촉진하는 플랫폼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로 틱톡에서 쇼핑하는 사람 중 절반은 틱톡의 광고나 구매 링크가 포함된 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브랜드를 발견했다고 응답했다. 이는 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나 미디어 채널보다 훨씬 높은 수치이다.
#2. 개인 맞춤형 쇼핑 경험
오늘날 틱톡은 개인화된 광고를 통해 뛰어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 틱톡에서 쇼핑하는 사용자의 73%는 틱톡이 자신에게 매우 적합한 맞춤형 추천을 제공한다고 응답했다.
- 68%의 사용자는 틱톡이 다른 플랫폼에 비해 선호하는 제품과 브랜드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평가했다.
#3. 진정성, 구매 결정에 대한 강력한 영향력
진정성은 틱톡이 소비자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핵심 요소 중 하나이다.
- 소셜 미디어 플랫폼 사용자 중 74%는 틱톡 크리에이터의 콘텐츠가 가장 진정성 있게 느껴진다고 답했다.
- 55%의 사용자는 틱톡을 통해 브랜드를 알게 된 후 해당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졌다고 밝혔다.
- 79%의 사용자는 틱톡이 브랜드, 제품 및 서비스를 돋보이게 하는 매력적인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평가했다.
- 81%의 사용자는 틱톡이 제품 사용법에 대한 현실적인 시각을 제공한다고 응답했다.
- 37%의 사용자는 틱톡의 광고 및 콘텐츠가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따라서 틱톡에서 효과적인 판매자가 되기 위해서는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진정성을 강조하며 고객에게 실제로 필요한 것을 컨텐츠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4. 고객과의 직접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연결 구축
TikTok은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가 고객과 보다 직접적이고 친밀하게 연결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특히, 라이브 쇼핑(Live Shopping), 댓글 응답, 콘텐츠 크리에이터 및 파트너와의 상호작용과 같은 기능들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생동감 있고 친근하게 느껴지도록 한다.
TikTok에서 쇼핑하는 사용자의 3분의 2가 TikTok을 통해 브랜드와 제품의 스토리에 더 깊이 연결된다고 느낀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이유로, 사용자들은 TikTok에서 브랜드와 보다 편안하게 소통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TikTok에서 쇼핑하는 52%의 사용자는 콘텐츠와 상호작용할 경향이 있으며, 이는 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보다 18% 더 높은 수치이다.
따라서,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것은 2025년 동안 브랜드가 TikTok을 활용하는 데 있어 지속적인 핫 트렌드가 될 것이다.
#5.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 판매 촉진 능력
TikTok에서는 수천 동의 저가 제품부터 고급 명품까지 모든 제품이 사용자들의 독창적인 콘텐츠 제작 방식을 통해 예상치 못하게 트렌드에 오를 수 있다.
또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TikTok에서 쇼핑하는 사용자의 82%가 TikTok에 있는 브랜드, 제품 및 서비스가 다른 전자상거래나 미디어 플랫폼보다 트렌드를 더 잘 반영한다고 평가했다.
즉, TikTok은 가격대에 관계없이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으로, 다양한 소비자층을 공략하려는 브랜드에게 최적의 기회를 제공한다.
#6. 엔터테인먼트부터 결제까지 끊김 없는 쇼핑 경험
끊김 없는 쇼핑 경험은 TikTok이 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차별화되는 주요 경쟁력 중 하나이다. 사용자들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감상하는 중에도 몇 초 만에 손쉽게 구매 및 결제를 완료할 수 있다.
- 84%의 TikTok 사용자는 TikTok Shop이 사용하기 쉽다고 응답했다.
- 83%의 쇼핑 사용자는 TikTok이 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 못지않게 편리하다고 평가했다.
- 68%의 사용자가 TikTok에서의 쇼핑 여정(탐색부터 결제까지)이 매우 원활하다고 답했으며, 이는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보다 훨씬 높은 수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