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영국의 Z세대 2,000명이 참여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젊은층은 외모를 관리하기 위해 더 많이 지출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irror의 연구에서 Z세대는 1년간 자신을 위해 선물을 51번 구매하고, 연간 평균 약 828달러를 지출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약 37%가 스킨 케어 제품, 스파 트리트먼트에 지출하거나 메이크업 및 주얼리 구매를 통해 자신을 관리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젊은층 중 52%는 더 많은 돈을 써야 한다고 생각했고, 약 7%만이 화장품을 구입한 후 후회한다고 하였다. 2022년부터 스킨케어 업계에는 Z세대 소비자로부터 뚜렷한 목적과 효과적인 스킨케어에 대한 수요 증가를 목격하고 있다.

1. 다용도 제품 선택
Z세대는 복잡한 스킨케어 단계 없이 피부 관리에 딱 맞는 제품을 찾기 때문에, 다용도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졌다. 따라서 SPF 50 보습제 등 다용도 제품은 매출이 두 배로 늘어났다. 이러한 제품은 소비자가 비용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피부 관리 루틴을 더욱 간편하게 유지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2. 새로운 트렌드 창조
구매를 결정하기 전에 Z세대는 다양한 성분, 용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 따라서 히알루론산, 레티놀, 골드, 스쿠알란과 같은 성분은 Z세대 소비자 사이에서 점점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 1분기 인도 시장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Z세대의 40%가 24K 금이 주성분인 제품을 사용해 볼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들은 적포도나 화산 용암재와 같은 현지 재료에도 여전히 관심이 있다.
독특한 개성을 지닌 Z세대는 뷰티 스타일 역시 고유한 특성을 갖고 있어 뷰티 산업의 트렌드를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오늘날 화장품 매장이나 소셜 네트워크 광고에서 지속 가능성과 환경 친화성에 대한 주장을 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 2023년에는 더 많은 젊은이들이 더 미니멀한 스킨 케어 루틴을 선택하고 있다. 또한 많은 고객들은 피부 관리를 덜 하고 제품을 너무 많이 사용하는 것이 실제로 효과가 없는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다. “Skinimalism”은 인스타그램부터 틱톡까지 많은 사람들이 논의하고 있다.
3. 불완전한 아름다움 선호

이전 세대의 '커버업' 뷰티 트렌드와 달리 Z세대는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지향하고 불완전한 특징을 높이 평가한다. 완벽한 아름다움을 지닌 모델의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처리한 광고 간판은 점점 더 사실적이고 자연스려운 아름다움을 지닌 캠페인으로 바뀌었다. Z세대의 메이크업 스타일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 중 하나는 가벼운 파운데이션이다. Z세대는 컨실러, 파운데이션 등을 여러 겹 바르는 대신 2-in-1 다용도 제품을 선호하며 심지어 파운데이션을 안 쓰고 컨실러만 사용한다.
4. 개인화된 경험
디지털 시대에 성장하는 Z세대는 점점 더 개인화되어 자신의 필요와 취향, 특히 미용 분야에 맞춤형 제품을 원한다. 선호도에 따라 인기 있는 맞춤형 눈이나 입술 팔레트가 대표 사례이다.
Z세대의 영향력은 인스타그램이나 TikTok을 넘어 뷰티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Z세대는 역동적인 세대이자, 앞으로 뷰티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중요한 핵심 고객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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