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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이슈 및 정책

빠르게 변화하는 F&B 비즈니스

2024 음식 배달 앱과 식음료 체인점 업계가 변화를 겪고 있다. 대형 업체들의 철수와 함께 거리 상점들의 매출 부진, 공실률 증가가 이어지고 있다. 전문가들과 사업주들은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적응하는 것이 현재 경쟁력 확보에 필수적이라고 지적한다.

 

새로운 체인 비즈니스 모델 '트렌드' 포착

 

KTSG Online의 2024년 말 조사에 따르면, 호치민시 1군, 3군, Thủ Đức시의 기존 음식 거리들의 F&B 사업 활동이 아직 활기를 되찾지 못하고 있다.

 

Sapo의 보고에 따르면, 3만여 개의 레스토랑과 카페가 폐업하며 매장 수가 3.9%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F&B 산업은 2024년 매출이 655조동으로 전년 대비 10.9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는 특히 유연하고 새로운 트렌드에 빠르게 적응하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여전히 강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iPOS 보고서에 따르면, 폐업한 3만 개 매장 중 약 23%가 레몬티, 동전 과자, 구운 소시지 등 단기 트렌드를 쫓은 매장들이었다.

 

F&B 전문가 Nguyễn Thái Bình은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변화하면서 신생 브랜드뿐만 아니라 기존 브랜드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시장 변화에 대응할 자원이 부족하고 매출이 정체되거나 감소하는 가운데 운영비용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

 

2024년은 해산물 뷔페(Poseidon, Cửu Vân Long등)와 넓은 정원형 공간의 샤브샤브·구이 식당이 성장한 해로 평가되었다. 미쉐린 가이드(Michelin Guide)에 등재된 음식점들(Selected, Bib Gourmand, Star)은 연례 발표 이후 내국인의 지지와 관광객들의 방문으로 전반적으로 좋은 매출을 유지했다.

간소화된 음료 체인 모델은 여전히 많은 고객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중국인 관광객의 복귀와 한국인 관광객의 급증이 두드러졌다. 2024년 11월까지 국제 관광객 수는 1,583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했다.

 

시장은 키오스크 형태(La Si Mi, Laboong)부터 체험형 매장(Phê La)까지 특색 있는 차 음료 분야가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대중적인 밀크티 분야(May Cha, Hồng Trà Ngô Gia)도 안정적인 성과를 유지하고 있다. Katinat Coffee & Tea House가 80개 매장으로 확장하는 등 포토존과 매력적인 패키지를 갖춘 카페 모델이 계속 성장하고 있다.

 

사무직 직장인과 젊은 직장인들의 심야 카페 수요에 맞춘 24시간 카페 모델도 성장하고 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La Boong 음료 체인이 100개 이상의 매장을, La Si Mi가 37개, Phê La가 31개, May Cha가 8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베트남 Starbucks관계자는 KTSG Online인터뷰에서 2024년에 현재 사업 전략과 상황에 맞춰 많은 변화가 있었다고 밝혔다. 주요 도로의 프리미엄 위치가 더 이상 많은 브랜드의 관심을 끌지 못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2024년 12월 기준, Starbucks는 16개 지역에 125개 매장과 1,200개 이상의 파트너십 판매점을 보유하고 있다. 기업은 대도시에만 집중하지 않고 다른 지방으로도 확장하기 위해 제품의 현지화를 추진하고 있다.

 

관계자는 전국의 젊은 소비자들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발맞추는 것이 브랜드의 전통적 가치를 버리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선호도에 적응하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온라인 비즈니스의 기술 최적화

 

Food Apps 전문가 Trần Quang Sang은 Baemin과 Gojek이 철수한 후 GrabFood와 Shopee Food 같은 선도 플랫폼들이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고 분석했다. 2024년 사용자 수는 1.1% 증가한 1,650만 명을 기록했으며, 2027년까지 1,740만 명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5년부터는 온라인 판매 플랫폼과 음식 배달 앱에 대한 과세가 강화될 예정이어서 사업자들은 더욱 엄격한 규정을 준수해야 할 것이다.

 

판매자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배달 플랫폼들이 수수료를 인상하고 판매 비용을 삭감하는 추세에 따라 많은 판매자들이 사업을 중단해야 했다.

 

F&B 투자 전문가 Andy Nguyễn은 2025년에는 고객들이 더욱 개인화된 식사 경험과 디지털 전환, 편의성을 요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새로운 트렌드에 적응하고 운영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중소 점포 운영자들은 재고관리 기술 솔루션을 도입해 원재료 비용을 철저히 관리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의 안정적인 공급처를 찾으며, 인사관리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 다기능 직원을 육성하여 업무 효율을 최적화할 수 있다.

 

Sapo FnB의 Trần Tiến Thành 이사는 2025년 업계 매출이 720조동으로 2024년 대비 10%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베트남 레스토랑들의 미쉐린 스타 획득은 주목할 만한 '미쉐린 효과'를 창출하며 외식 산업의 발전과 품질 향상을 촉진하고 있다. 2024년에는 3개의 레스토랑이 추가로 미쉐린 스타를 획득하여 총 7개의 스타 레스토랑을 보유하게 되었다.

 

https://thesaigontimes.vn/kinh-doanh-fb-dang-chuyen-trang-thai-ngay-mot-nhan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