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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트렌드

베트남 제약 시장 & 헬스에 대한 인사이트의 변화 분석

1. 베트남 제약 시장 개요

WHO와 Fitch Solution의 분석에 따르면 2026년까지 베트남 의약품 매출은 216조4000억VND( 한화 11조 6,208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제약산업의 주요 성장동력은 국민의 지출구조 변화에서 비롯된다. Fitch Solution은 1인당 평균 의약품 지출이 2021년 150만VND (한화 9만원)에서 2026년 210만VND (한화 11만원)으로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그러나 이 수치는 여전히 세계 평균보다 훨씬 낮다. 따라서 베트남 제약시장은 앞으로도 여전히 많은 성장 잠재력을 갖고 있다.

 

2.  다양한 의약품 유통 채널

비타민, 보충제 등 질병 예방 및 건강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팬데믹 이후 크게 증가하여 병원 외 유통 채널 개발에 유리한 조건이 조성되었다. 

 

📍소매유통 매장

약국과 의약품 소매 시스템이 병원 외 의약품 판매 시장 점유율의 70.2%를 차지하고 있다. 그중 FPT Long Chau, Pharmacity, An Khang 및 Dr.Win과 같은 대형 브랜드가 의약품 소매 시장에서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온라인 판매

온라인으로 의약품을 구매하는 추세는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웹사이트의 강력한 발전에 따른 것이다. 이 채널은 사용자 수요에 따라 점진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병원 외 의약품 소매 시장 점유율의 29.8%를 차지하고 있다.

 

3. 베트남 제약 시장 성장의 원동력

인구 노령화, 국제 투자 및 정부의 긍정적인 정책은 향후 베트남 제약 시장 발전의 세 가지 주요 원동력이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베트남의 65세 이상 인구가 급격히 증가해(2039년에는 전체 인구의 15%를 초과) 건강 관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베트남 사람의 소득 수준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건강관리 수요 및 지출이 더욱 증가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고 있다. 

 

4. 헬스에 대한 인사이트 변화

 

✅ 의약품으로 건강 개선 

'비타민', '미백제', “비타민 효과” 등의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이 급증한 것은 건강식품 사용을 통해 건강을 개선하려는 소비자의 요구가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개인화된 사용 경험 요구 

구글에서 소비자의 검색은 증상, 기저 질환 또는 연령에 따라서 구체적으로 변하고 있다. 따라서 브랜드는 보다 개인화되고 구체적이며 건강 관리 지식을 제공하는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통해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다.

 

주도적 건강관리

오늘날의 소비자는 건강 정보를 찾고, 주도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과 기술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 정신 건강에 집중

생활의 스트레스로 인해 사람들은 많은 심리적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그들은 명상, 수면의 개선 등 정신을 향상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고 있다. 이러한 검색의 대부분은 Youtube와 같은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에 의존하고 있다.

 

프라이버시 요구

“집에서 혈압 측정", "집에서 살 빼기", "집에서 기침 치료 방법", "집에서 충치 치료 방법" 등의 검색은 소비자 건강 관리에서 홈라이프의 활성화와 개인 정보 보호의 필요성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