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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이슈 및 정책

온라인 수출 활성화를 위한 생태계 구축 제안

현재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중요한 수출 채널로 자리 잡아, 베트남 상품의 소비 시장을 국제적으로 확장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 수출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은 베트남 기업들이 잠재적인 수출 상품을 전자상거래를 통해 국제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많은 베트남 제품은 온라인으로 수출될 잠재력이 높다.

 

지난 11월 26 베트남 산업통상부 산하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경제국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베트남 제품 수출 기회”라는 주제로 2024년 전자상거래 연결 및 발전 포럼을 개최했다. 

 

베트남에서는 지난 5년 동안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급속히 성장해왔다.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경제국의 Ms. Le Hoang Oanh 국장은 2023년 베트남 전자상거래는 눈에 띄는 발전을 이루었다고 강조했다.

 

베트남 기업의 53%가 전자상거래를 통해 수출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전년 대비 26% 성장했다.  수치는 국제 시장을 확장하기 위해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하려는 베트남 기업의 큰 잠재력과 지속적인 노력을 보여준다.

 

베트남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경제국 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53%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47%가 자체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수출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의 60%는 전자상거래를 통해 이루어진 수출입 상품의 가치가 자사의 전체 수출입 상품 가치의 10~30%를 차지한다고 답했다.

 

전자상거래를 통해 수출이 이루어지는 주요 시장으로는 한국(45%), 일본(40%), 중국(38%)이 꼽힌다. 

 

전자상거래는 최근 기업의 수출입 활동을 강화하는 효과적인 채널로 평가받고 있다”고 Ms Oanh은 전했다.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경제국의 Ms. Le Hoang Oanh 국장이 포럼에서 연설했다.

 

Amazon Global Selling Vietnam 보고서에 따르면 1,700만 개 이상의 베트남 제품이 수출되어 수출 가치가 50% 증가하고 판매 파트너 수가 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산 제품 구매자 수는 평균적으로 55% 증가했으며, 플랫폼 내 베트남 제품의 수량은 24% 늘어났다.

 

Ms. Oanh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가 기업들이 수출 시장을 확대하고 짧은 시간 안에 매출을 빠르게 증가시키는 데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특히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제한 없는 글로벌 시장 접근을 가능하게 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경쟁 우위를 창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자상거래 전 법률 구축 

 

Ms. Oanh은 디지털 경제가 가져오는 이점 외에도 베트남의 중소 기업들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를 도입하고 운영하는 데 많은 어려움과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디지털 지식과 기술 부족, 경쟁력 부족, 시장 정보 부족, 법적 장벽, 세금, 물류, 결제 등과 관련된 어려움들이 있다.

 

또한, 소비자 권리 보호, 세금 회피 및 밀수 방지, 전자상거래를 통한 외국 상품과의 경쟁으로부터 국내 기업 보호 등이 큰 도전 과제이다. 

 

더불어, 중소기업들은 물류 비용, 법적 규제 이해, 언어 장벽, 실시간 고객 서비스, 국제 시장 변동, 품질 기준 강화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포럼에서 전시된 모델

 

Ms. Oanh은 이러한 도전을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제안을 제시했다. 

 

전자상거래 전용 법률과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출입 관리 규정을 개선

 

- 익스프레스 딜리버리를 통한 수출입 관리 강화하며,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세금 신고 시스템 연결

 

- 2024년까지 산업통상부는 2026-2030년 국가 전자상거래 발전 계획을 완성하고,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를 위한 물류 및 결제 시스템 최적

 

- 기업들은 신뢰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참여하여 인프라와 기술에 과도한 투자 없이 플랫폼의 잠재력을 활용

 

- 기업들은 소비자 취향과 수출국 규제를 파악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경제국은 온라인 수출 생태계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며, 이는 판매 기술 교육, 데이터 연결뿐만 아니라 물류, 결제, 은행 서비스 강화 등을 포함한다고 그녀는 전했다.

 

온라인 수출 생태계는 정부의 방향을 실현하고, 베트남 기업들이 잠재적 수출 제품을 전자상거래를 통해 국제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공할 것이다. 

 

출처: https://vneconomy.vn/xay-dung-he-sinh-thai-thuc-day-xuat-khau-truc-tuyen.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