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용 소비재(FMCG) 산업은 점점 더 높은 편리성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고, 동시에 고객 행동의 변화에 적응하고 있다. NIQ의 소매 측정 서비스에 따른 데이터에 따르면, FMCG 산업은 2024년 2분기부터 소비량 증가로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식품과 같은 필수 품목은 소폭 증가한 반면 퍼스널 케어 및 홈케어는 감소했으며 맥주, 담배와 같은 비필수 품목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혁신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은 브랜드가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고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적절한 전략을 마련하는 데 필수적이다. 다음은 2025년에 성장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10개 주요 트렌드이다.
1. 지속 가능성
Kantar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가장 우려되는 5가지 환경 문제는 지구 온난화, 물 부족, 플라스틱 폐기물, 수질 오염, 대기 오염이다. 소비자들은 기후 변화에 대한 인식이 점점 높아지면서 선호도와 행동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현재 소비자들은 사회적 책임을 우선시하고 지속 가능한 제품을 제공하는 기업을 선호한다. 23.3%의 소비자는 100%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하는 제품을 자주 선택하며, 16%는 비플라스틱 포장재을 사용하는 제품을 선호한다. 이에 따라, FMCG 기업들은 재활용 및 재사용 가능한 포장재 사용을 우선시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자연 유래 성분과 현지 원료를 선호한다. 21.2%의 소비자는 유기농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자주 선택하며, 이에 따라 식품과 비식품 분야에서 비건 및 무독성 성분 사용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한편,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재생 가능 에너지와 에너지 절약형 생산 방식이 점점 더 많이 도입되고 있다.
2. 고객 경험
Statista 데이터에 따르면, AR 및 VR 사용자는 2029년까지 37억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2024년 사용자 침투율은 52.8%에 이를 전망이다. 소비자의 거의 절반이 AR을 통해 제품을 경험할 수 있다면 해당 제품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가능성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55%의 구매자는 AR을 활용한 쇼핑이 더 흥미롭다고 느꼈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최근 몇 년간 FMCG 분야는 AR과 VR의 도입으로 마케팅 전략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브랜드들은 AR과 VR의 상호작용성과 생동감을 활용해 소비자와 깊이 공감할 수 있는 경험을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브랜드가 매력적인 스토리를 전달하고, 사용자를 인터랙티브한 경험에 몰입시키며, 감정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RetailX가 12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35.6%의 소비자가 미래의 쇼핑 경험에서 증강현실을 경험하길 원한다고 응답했다. 이 트렌드는 AR과 VR을 활용해 제품을 더욱 매력적이고 상호작용적으로 만드는 스타트업의 등장을 촉진하고 있다.
3. 디지털화
FMCG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2024년 이후에도 그 영향은 지속될 전망이다. Reuters 설문조사에 따르면, 41%의 FMCG 기업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수요 예측이 공급망 회복력을 가장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고 믿고 있으며, 47%는 2024년에 우선 투자할 기술로 예측 기술을 꼽았다.
브랜드들은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고객과의 연결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FMCG 브랜드는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개선하고, 일회성 구매자를 충성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있다.
4. FMCG 전자상거래
최근 몇 년간 온라인 판매가 급증하면서 총 소매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McKinsey & Company에 따르면, 일용 소비재 산업의 전자상거래 매출은 2025년까지 1조 8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10년 전보다 4배 증가한 수치이다.
브랜드들이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증가시키기 위해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Facebook, Instagram, Tiktok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점점 더 중요한 상거래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러한 플랫폼을 통해 판매되는 제품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FMCG 산업의 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이 높은 브랜드에는 Coca-Cola, Colgate, Lay's, Pepsi, Dove, Nestlé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FMCG 스타트업들은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활용해 제품을 효과적으로 마케팅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고급 분석 기술을 전자상거래 시스템에 통합함으로써 수요를 정확히 예측하고 재고를 최적화하는 등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5. Big Data (빅 데이터)
빅 데이터는 FMCG 산업에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고객 행동에 대한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온라인 쇼핑이 성장함에 따라, 브랜드들은 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Accenture의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의 91%가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통해 구매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브랜드들이 고객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빅 데이터는 시장 트렌드를 예측하는 데 도움을 주며, 전략적인 계획 수립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실시간 데이터 분석은 제품 유통부터 재고 관리까지 효과적인 공급망 관리를 보장할 수 있다.
6. AI (인공지능)
한 연구에 따르면, 80개의 FMCG 기업 중 25%가 AI 주도하에 혁신, 디자인, 모델링을 활용하고 있으며, 50%는 차세대 데이터 기반으로 판매 방안을 구현하거나 시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AI가 FMCG 산업의 혁신을 이끄는 중요한 기술임을 보여준다.
AI 기반 솔루션인 Machine Learning(머신러닝), natural language processing (자연어 처리) 등은 FMCG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다. 음성 인식 기반 시스템은 24시간 고객 지원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제품을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고객에게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와의 연결을 강화하는 데 기여한다.
챗봇과 가상 비서를 고객 서비스 플랫폼에 통합하여, 즉각적이고 효율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이는 고객의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고,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AI는 생산 장비의 유지보수를 예측하여, 장비 가동 중지 시간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7. D2C (Direct to consumer) 유통
D2C 유통은 FMCG 기업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전략으로, 고객의 충성도와 성장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업이나 브랜드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자체 유통 채널을 통해 최종 고객과 직접적인 상호 작용을 구축하고 있다. 이 전략은 이익률을 높일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선호하는 브랜드와의 직접적인 연결을 제공한다.
중국에서는 D2C 유통 모델이 매우 인기를 끌고 있으며,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중국 로컬화장품 브랜드 Perfect Diary는 D2C 모델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한 좋은 사례이다. 이 브랜드는 5년 만에 Taobao와 Tmall에서 온라인 비즈니스를 운영하다가 WeChat과 Pop-up 등으로 확장했고, 향후 3년 내에 오프라인 매장을 600개로 늘릴 계획이다.
8. Internet of Things (IoT) (사물인터넷)
IoT(사물인터넷)의 발전은 FMCG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자동화되고 가격이 합리적인 IoT 장치들이 매장, 창고, 생산 시설 등 다양한 FMCG 환경에서 사용되고 있다.
IoT는 재고 관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IoT 장치들은 제품의 재고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상품의 상태를 확인하는 데 도움을 주어, 특히 유통기한이 짧은 제품들의 최적 보관 조건을 유지하고 품질을 보장하는 데 도움을 준다.
9. Blockchain(블록체인)
FMCG 산업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많은 브랜드들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과 출처 추적(Track & Traceability) 기능을 통해 블록체인은 FMCG 기업들이 공급망 내의 병목 현상을 식별하고 해결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를 통해 공급망의 효율성을 높이고, 투명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한다.
블록체인은 암호화폐 프로그램과 고객 충성도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증대시킨다. 또한, 블록체인은 제품의 원산지, 제조 과정, 유통 경로 등을 기록하여 변경할 수 없는 증거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제품의 진품 여부와 품질을 보장받을 수 있다.
10. 3D 인쇄 기술
FMCG 산업에서 일회용품 소비로 인한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려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속 가능한 대체 솔루션을 모색하고 있으며, 3D 인쇄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3D 인쇄는 환경 친화적인 소재를 사용하여 제품을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는 플라스틱 소비를 줄이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데 기여한다.
FMCG 기업들은 3D 인쇄를 다양한 목적에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프로토타입 제작, 디자인, 생산 규모 확대 등 여러 분야에서 3D 인쇄 기술을 활용하여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생산 방식을 구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