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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이슈 및 정책

인공지능(AI),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 쇼핑 경험에 새로운 동력 제공

AI는 단순히 판매자를 지원하는 도구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개인 맞춤형 추천을 제공하고 검색 효율성을 개선함으로써 적합한 제품을 탐색하는 데 도움을 준다.

 

베트남인의 약 92%가 일주일에 최소 한 번 이상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인공지능(AI) 기능을 사용하며, 이는 ASEAN 지역 평균보다 높은 수치였다. 이 데이터는 Lazada가 최근 발표한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 분야의 인공지능(AI) 적용에 관한 첫 번째 보고서에서 제시되었다.

 

이 보고서는 리서치 회사 Kantar와 함께 수행되었으며,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6개국에서 6,000명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하였다. 이 조사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AI에 대한 관심도, 신뢰도, 사용 습관 및 요구 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쇼핑 기능 최적화 지원

 

Lazada의 설문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동남아시아 응답자의 88%가 AI가 생성한 콘텐츠와 제품 추천을 바탕으로 구매 결정을 내린다고 밝혔으며, 절반 이상(51%)은 온라인 쇼핑 시 제품 및 판매자 평가가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남아시아 응답자의 약 63%는 AI가 온라인 쇼핑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다고 생각하며, 절반 이상이 AI 챗봇(63%), 번역(53%), 이미지로 제품 검색(52%)과 같은 기능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들의 실제 사용 비율은 50% 이하이며, 응답자의 3분의 1만이 이 기능들이 필요를 충족시킨다고 느꼈다.

 

보고서도 소비자 구매 행동을 분석하여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AI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해 구매자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조사 결과, AI 통합 플랫폼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92%가 AI의 개인 맞춤형 구매 추천을 신뢰하며, 90%가 AI를 통해 제품 정보를 요약해서 얻었다. 특히, 응답자의 88%는 AI가 생성한 콘텐츠와 추천을 바탕으로 구매 결정을 내렸다.

 

또한, 51%의 사용자가 제품과 판매자 평가 기능을 높이 평가하여, AI 기술을 활용해 더욱 깊이 있고 적절하며 진실성 있는 평가를 제공할 기회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AI가 제공하는 혜택 덕분에 83%의 소비자는 AI가 통합된 쇼핑 경험에 추가 비용을 기꺼이 지불할 의향이 있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사람들 중 80%가 최소 주 1회 이상 전자상거래 애플리케이션에서 AI 기능을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에서는 이 비율이 92%에 달하였다.

 

데이터 수집, 고객 요구 파악

 

연말 쇼핑 시즌을 위한 새로운 추진력으로 AI를 주제로 한 언론과의 만남에서 Masan Group의 An Lương - AI 부문 부사장은 현재 AI가 모든 생활 영역에 등장하며, 기업들이 수년 전부터 축적된 고객 정보와 데이터를 활용하여 현재 비즈니스 활동에 지원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밝혔다.

 

“그러나 AI를 적용하는 데에는 여전히 일정한 허점이 존재하며, 아직 완전히 정확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이나 전자 상거래 플랫폼의 판매자들은 AI가 사람을 대체할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계획 수립, 시스템 운영, 광고 아이디어 지원 등과 같은 비즈니스 지원 도구로 AI를 활용해야 한다.”고 An Lương부사장은 덧붙였다.

 

이에 대해 동의하며, Lazada 학원의 Nguyễn Trần Tín강사는 AI가 인간을 완전히 대체할 수 없지만, 인간의 작업 방식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오늘날 AI는 비즈니스 활동에 유용한 도구가 되어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시간 절약을 도와주고 있다.

 

한편, 거의 10년 동안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해온 기업의 관점에서, Tín 강사는 처음에는 AI를 일반적인 지원 도구로 간주하고 “신뢰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고 하였다. 그러나 비즈니스 활동에 AI를 적용한 후, 그는 이 기술이 고객 데이터를 개인화하고 판매 기능을 다양화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는 것을 깨달았다.“AI 기능은 전자 상거래 플랫폼의 데이터와 이미지를 분석하여 구매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의 우선순위와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또한 AI는 고객이 선호하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맞춤형 추천을 제공하여 특히 Z세대에게 적합하다.”라고 Tín 강사는 말했다.

 

또한 현재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 중국 상품의 압박을 받는 상황에서, Tín 강사는 기업과 판매자들이 플랫폼에 참여할 때 더 빠른 배송 시간, 프로모션 강화, 라이브 스트리밍과 같은 강점을 활용할 것을 권장하였다.

 

최근 Lazada는 전자 상거래 쇼핑의 네 가지 주요 측면을 위한 GenAI(생성 인공지능) 기능을 출시했으며, 이를 4D라고 부르며 제품 발견, 신뢰도, 할인 혜택 및 의사 결정 등을 포함하여 더 개인화되고 상호작용적인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Lazada 베트남의 Đoàn Trang Hà Thanh운영 이사는 “Lazada는 AI를 회사의 ‘DNA’로 간주하고 있다. 또한 AI를 통해 동남아시아와 베트남 전반의 고객 경험을 개선하여 연말 성수기 동안 브랜드와 판매자들의 매출 성장을 지원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https://vneconomy.vn/ai-giup-tao-luc-day-moi-cho-trai-nghiem-mua-sam-tren-cac-san-thuong-mai-dien-tu.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