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젊은 층 사이에서 전통요법 활용한 건강 관리 트렌드 폭발적 증가
보충제, 허브티를 섭취하고 라이프스타일 수업에 등록하는 중국 젊은이들은 업무의 압박과 코로나19에 대한 기억이 항상 존재하는 가운데 종합 건강 관리에 점점 더 관심을 갖고 있다.
Straitstimes에 따르면 이러한 새로운 습관은 세계적인 건강 열풍의 일부이다. 그러나 '생명을 키우는 것'을 의미하는 '양생'(yangsheng)이라는 전통적인 개념은 중국에서 하나의 추세이자 독특한 문화적 특징이 되었다.
도교와 전통 중국 의학 신앙에서 시작된 양생(yangsheng)은 체온을 낮추는 음식을 피하고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주는 마사지 요법과 같은 습관을 포함한다.
이 추세를 활용하여 국가가 운영하는 전통 중국 의학 회사들, 예를 들어 Beijing Tongrentang는 몸을 보강하고 불면증을 치료하는 음료를 제공하는 카페를 열었다. 이 카페에서는 건강 증진에 효과가 있는 전통 성분인 재비집과 인삼을 포함한 구기자 라떼와 같은 음료를 제공한다.
중국의 소셜 미디어에는 양생 분야의 인플루언서 수천 명 등장하였다. 이들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방법, 생강 주스를 일상 식사에 통합하는 방법,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진 손가락 운동을 소개하고 있다.
양생 트렌드는 심지어 관광 분야로까지 확산되어 젊은이들이 사막 지역으로 몰려가 모래 위에 누워 몸의 독소를 제거하기도 한다.
중국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를 가진 나라로서 부동산 위기와 청년 실업 증가 속에서 소비 둔화에 직면해 있다. 그러나 특히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사이에서 건강과 체력에 대한 지출은 여전히 긍정적인 추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의 Kantar Worldpanel 소비자 연구 회사의Jason Yu CEO는 많은 젊은이들이 긴축 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건강 관리 제품에 대한 구매가 다른 제품들보다 확실히 더 많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건강 관리 열풍은 과학적으로 입증된 분야부터 가짜 과학에 기반한 신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많은 중국 스타트업들이 비타민 젤리부터 프로바이오틱스 분말까지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여 주목을 끌고 전통적으로 더 신뢰받는 수입 브랜드와 경쟁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현대의 높은 업무 압박이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우려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과도한 근무로 인해 사무실에서 사망하는 젊은이들에 대한 보도가 소비자들로 ‘사망 예방 패키지’를 구매하도록 자극하였다. 이 패키지는 패스트푸드와 긴 근무 시간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막기 위해 보충제들을 혼합한 음료가 포함된다.
허브 카페Tommy Qin소유자는 사람들은 COVID-19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졌다고 느끼며 감기와 발열에 더 쉽게 걸린다고 말했다.
Kantar Worldpanel의 Jason Yu CEO는 "높은 건강 문제에 대한 인식, 특히 소셜 미디어의 지원 덕분에 소비가 실제로 촉진되고 있다. 사람들은 모두 자신이 충분히 건강하지 않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라고 그는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