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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바디 로션 카테고리, 여름에 전자 상거래 매출 증가

연구소장 유세진 2023. 10. 12. 16:04

전자상거래 데이터 분석 회사인 유넷 이커머스 인텔리전스 (YouNet ECommerce Intelligence, YouNet ECI)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2023 5월 바디 로션 카테고리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매출이 7% 증가했다.

 

(Mall)로 인해 매출 성장

 

YouNet ECI는 바디 로션, 바디 세럼, 바디 크림 등 바디 로션 제품을 판매하는 티키, 쇼피, 라자다의 3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5월 매출을 기록한 4,099개 매장에서 매일 수집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분석했다.

 

YouNet ECI AI 기술과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이 빅데이터를 처리하여 각 브랜드의 총 매출액(Gross Merchandise Value, GMV) 및 시장 점유율을 정확하게 분석했다.

 

실제 구매력을 가장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YouNet ECI AI 시스템을 사용하여 620억 동(한화 약 33.7억 원) 이상의 가상 GMV(사은품, 잘못된 제품 가격 또는 사기)를 제외했다.

 

그 결과, 2023 5월 바디 로션 카테고리는 3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총 472 2,000만 동(한화 약 25.7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전월 대비 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전체 GMV 92.2%는 쇼피에서 나왔으며 티키와 라자다는 각각 0.6%, 7.2%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5월 바디 로션 카테고리는 3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총 472억 2,000만 동의 매출을 기록했다. 출처: YouNet ECI

쇼피는 8%로 가장 높은 월간 GMV 성장률을 보이고, 라자다는 7% 증가했지만, 반면 티키는 27%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쇼피에서는 Vaseline Olay가 가장 높은 매출을 올렸다. 이 두 브랜드의 5월 매출은 각각 9% 23% 증가했으며 쇼피의 GMV 54% 이상을 기여했다.

 

쇼피와 라자다의 경우, 몰의 수는 일반 매장 수보다 훨씬 적지만 Shopee Mall LazMall이 모두 플랫폼 매출에 가장 많이 기여했다. Shopee Mall GMV 60%, LazMall 82% 기여했다.

 

Shopee Mall의 경우, 유니레버(Vaseline), 폴라 초이스, 니베아, 프레시티(Freshity) 5월 매출 상위 4위에 올랐다. 특히 상위 10위 안에는 뷰티 KOL Nhankhaai Shopee 매장이 있다. 이 매장은 오픈한지 4개월밖에 안 됐지만 매출이 급상승했으며 9위에 올렸다.

 

Vaseline, 압도적 시장점유율

 

브랜드들의 전자상거래 매출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5월 가장 많이 판매된 바디 로션 브랜드들을 공개했다. Vaseline 123 8,000만 동(한화 약 6.7억 원)(3개 플랫폼 합산), 폴라초이스는 32 5,000만 동(한화 약 1.7억 원), 올레이는 24 6,000만 동(한화 약 1.3억 원), 니베아는 23 8,000 (한화 약 1.29억 원),  RMON 17 4,000만 동(한화 약 9,000 400만 원)에 올렸다.

 

5월 3개 플랫폼 합산 매출에 따른 바디 로션 브랜드 상위 5개, 출처: YouNet ECI

5 3개 플랫폼 합산 매출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유니레버의 Vaseline 브랜드는 4 월에 비해 1% 증가한 26.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YouNet 5월에 Vaseline 브랜드의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린 제품이 Vaseline Healthy Bright SPF50+ PA++ Sun + Pollution Protection Body Serum이라고 밝혔다.

5월 Vaseline 브랜드의 성장에 기여한 제품 분석, 출처: YouNet ECI

폭염이 지속되는 가운데 Olay, Rose de Seoul, Five Grains, WHISIS 10위 안에 든 많은 브랜드들이 5 GMV가 두 자릿수 성장한 것은 두 말 할 필요가 없다.

 

RMON 5월에 매출이 급감한 10위 안에 유일한 브랜드였다. 구체적으로 RMON 3개 플랫폼 합산 GMV에서 30% 감소했으며 2.2%의 시장 점유율을 잃었다. 그러나 이 브랜드는 쇼피의 4 4일 패션 코스메틱 슈퍼 세일 덕분에 4월에 36% 성장했다. 이는 RMON 브랜드가 슈퍼 세일 이후 정상 매출로 돌아오고 있다는 의미다.

 

라자다보다 5만동 높은 쇼피의 기대 가격

 

판매 가격에 관하여 17 4,000 ~100만 동 사이에서의 바디 로션 제품은 가장 많이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격대는 바디 로션 카테고리에 월 전체 매출의 57%를 차지했다.

 

YouNet ECI는 소비자가 5월에 쇼피에서 구매한 바디 로션 제품의 평균 가격이 Lazada에서 구입한 제품보다 5만동(한화 약 2,700) 더 높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쇼피에서 구매된 바디 로션 제품의 평균 가격은 177,584동이며 라자다에서는 127,828동이었다.

쇼피와 라자다에서 판매된 바디 로션 제품의 평균 가격 비교, 출처: YouNet ECI

분석 결과는 라자다와 쇼피에서 바디 로션을 선택할 때 소비자가 기대하는 가격(바우처가 포함되지 않는 가격) 차이를 보여주었다. 이에 따라 브랜드들이 가격 및 할인 전략을 세울 때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