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고려삼, 베트남 사업 지속 추진
지난 7월 22일 하노이에서 열린 제3회 고객회의에서 한국 3대 인삼 브랜드(Statista, Sales Report 2021 기준)인 대동고려삼은 베트남이 미래 잠재력이 큰 시장이라고 평가했다. 대동은 앞으로도 신제품 출시를 계속하면서 다채널, 특히 대리점, 유통업체 등을 통해 판매를 촉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한국과 베트남의 경제 발전 협력을 촉진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대동고려삼과 VHP 무역수출입주식회사(VHP Ginseng)가 주최한 이번 회의는 '한국 전통 인삼 - 무역 연결'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이번 회의에는 최성근 대동고려삼 대표이사, 장성수 품질안전관리실장, 이건희 기술혁신실장, 송정익 기술마케팅실장, 김연관 제품마케팅실장 등 대동측 대표들이 참석했다. 그리고 VHP 그룹의 회장인 Vu Ngoc Huyen과 베트남에 있는 대동의 고객, 북부 대리점 대표들도 참석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홍기옥 주베트남 한국대사관의 농업참사관, 박민철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아세안 지역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대동고려삼은 한국에서 인기 있는 브랜드 중 하나이다. 2002년에 설립된 대동은 지금까지 50개 이상의 생산라인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에서 50개의 특허와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많은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대동은 현재 연간 8,280톤의 생산능력으로 약 20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대동고려삼의 본사와 제조공장은 금산에 있다. 이 그룹은 또한 인삼 제품 연구 개발 센터(R & D), 전병선 한국 인삼 협회 이사장이 이끄는 대동 인삼 연구소, 첨단 장비 및 기술을 가지고 있다.
대동은 홍삼(뿌리삼, 농축액), 동충하초, 영지버섯, 대추와 한국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우수 문화 상품"으로 선정된 흑삼을 제공하고 있다.
김연관 실장은 이번 회의에서 올해 말까지 대동이 베트남에서 홍삼 및 도라지 젤리, 홍삼 및 제비집 젤리 등 신제품을 추가로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동의 모든 신제품은 사용자의 건강을 최적화하고 항산화, 튼튼한 뼈, 면역력 강화, 폐 건강 개선 등 새로운 건강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VHP Ginseng은 베트남에서 대동고려삼 제품을 독점적으로 유통하고 있다. VHP Ginseng은 VHP 그룹에 속해 있으며 한국 기능성 식품 유통 분야의 선두 기업 중 하나이다.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을 목표로 하는 VHP Ginseng은 지난 10여 년 동안 대동고려삼과 함께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품질이 좋고 가격이 합리적인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시장과 제품을 연구하며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 VHP Ginseng은 항상 품질과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한다. 대동의 제품들은 한국과 베트남 정부의 품질 인증서를 받았다.
VHP 그룹의 회장인 Vu Ngoc Huyen은 "우리는 항상 신뢰와 책임을 바탕으로 활동한다. VHP Ginseng은 양측이 협력하는 동안 항상 고객을 지원하고 동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것은 지난 10년 이상 베트남 전국의 수백 개의 대리점과 수천 개의 유통를 통해 입증되었다.
Ngoc Huyen은 베트남서 대동 제품 유통 협력에 대해 ” 우리는 영업 과정에서 대리점과 유통 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VHP Ginseng은 전문 지식과 능력을 갖춘 팀을 구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VHP Ginseng은 영업팀이 고객을 상담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충분히 갖출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 전문 마케팅 프로그램 및 건강 상담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VHP Ginseng은 신제품 소개부터 판매 및 고객 관리 스킬 제공, 판매 소프트웨어, 결제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개인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동은 베트남에서 도시화 속도가 빠르고 가구 수가 많아지고 여성이 경제 활동을 하며 노인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향후 베트남 시장이 활발해지고 잠재력이 있는 시장이 될 것으로 평가했다.
송정익 기술 마케팅실장은 “베트남 소비자들은 한국(아시아) 제품을 좋아하고 제품이 가져다주는 사회적 가치에 큰 관심을 기울인다. 오늘날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기능성 식품으로는 여성용 제품, 노인용 제품, 어린이용 제품, 관절 제품, 간 제품 등이 있다. 또한 온라인 쇼핑이 발전하면서 배송 및 결제 방식도 점점 쉽고 편리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통계청의 인구 예측에 따르면, 베트남은 2049년까지 65세 이상 인구의 18.1%를 차지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고객층을 위한 제품으로 시장을 선점하는 것도 좋은 기회이다. 베트남의 인구 구조 변화에서 주목해야 할 중요한 키워드는 중산층 급증, 도시화 속도 급증, 중소 도시 발전, 가구 규모 감소로 인한 전체 가구 수 증가, 여성의 경제권 강화, 노인 인구의 소비 증가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