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Health

노화 방지 산업의 잠재력

연구소장 유세진 2024. 6. 14. 10:32

인구 고령화가 빠르게 증가하고 개인의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노화 방지 화장품 의료용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인류의 젊음을 오래 유지하길 원하는 욕구는 브랜드의 매출을 증가시키고 과학 연구를 촉진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NPD 그룹의 2018년 조사에 따르면 18~24세 여성 중 20% 미만이 피부 노화를 걱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2023년, 즉 5년이 지난 The Benchmaking Company의 조사에 따르면 이 수치는 50% 이상으로 늘었고, 대다수의 여성은 노화 방지 제품을 매일 사용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측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피부를 위한 노화 방지 제품 및 서비스의 총 매출은 2026년까지 880억 달러 이상으로 도달하여 수익성이 매우 높은 시장이 될 것이다.

 

화장품 산업에 대한 수익성 전망

 

트렌드 예측 기업 WGSN(영국)의 Clare Vera 이사는 “노화 방지 제품은 이제 노인들뿐만 아니라 젊음부터 아름다움에 대한 투자로 간주된다” 고 말했다. 분석에 따르면, Z세대는 주름 개선과 SPF 높은 선크림과 같은 노화 방지 성분이 풍부한 화장품을 선호하는 가장 큰 고객 그룹이다. 소매 정보 플랫폼인 Trendalytics도 올해 Z세대의 보톡스, 필러 및 레티놀에 대한 검색 증가율이 63% 늘었다고 보도하였다.

 

Z세대는 이전 세대보다 노화 과정과 오염물질의 영향을 더 잘 인식하고 있는 소비자 집단이라고 한다. True Beauty Ventures의 공동 창립자인 Rich Gersten은 이러한 두려움이 미용 및 건강 관리 브랜드들이 이전에는 생각할 수 없었던 잠재 소비자 그룹에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Trendalytics에 따르면 노화 방지 성분을 함유한 스킨 케어 또는 뷰티 제품의 수가 지난 2년 동안 10% 증가하였다.

 

예를 들어, Gen Z 시장에 집중하는 뷰티 브랜드인 E.l.f Beauty는 지난해 레티놀 제품 라인을 출시하였다. 또 다른 뷰티 브랜드 Bubble도 2023년 11월에 이 연령대를 위한 아이 크림을 출시하였다. Dermaclara와 같은 브랜드는 주름을 가려주는 패치 솔루션을 제공하며, NuFace는 턱을 들어주는 턱끈 및 얼굴 근육을 끌어올리는 페이스 밴드를 판매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젊음을 유지하고 사회적 가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 제품을 계속 구매하고 있다.

Gen Z는 외부 또는 내부용으로 바르거나 섭취하는 제품 외에도 즉각적인 결과를 가져다주는 주사 타입의 제품을 선호한다. 그 중에서도 보톡스는 매우 인기 있는 방법이다. 피부를 벗기는 방법이나 레이저 치료와 같은 다른 방법들도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다. 통계에 따르면 TikTok에서 해시태그 #antiageing(노화 방지)는 현재 74억 번 조회되었으며, 이 플랫폼의 'Aged filter'(노화 방지 필터) 제품은 올해 초에 출시되어 2,450만 개 이상의 게시물을 모았다고 CNN이 보도하였다.

 

여러 브랜드들은 이 심리를 이해하고 소비자들에게 그들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노화 방지 방법임을 설득하기 위해 이러한 트렌드를 활용하였다. 다양한 주장과 연구 결과와  처음 나오는 성분이나 포뮬러를 소개함으로써, 그들은 이런 노화 방지 제품에 높은 가격을 책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위스 고급 스킨케어 브랜드 La Prairie의 Platinum Rare Haute Rejuvenation Mask는 최대 1,779달러이다. 또한, Dior의 30ml Le Nectar Premier노화 방지 세럼은 860달러이다. Sisley Paris의 노화 방지 크림과 로션 제품도 각각 940달러에 이른다.

 

그 중 일부 기업들은 Vogue Business 잡지와의 인터뷰에서 자신들의 제품이 사실 피부 손상을 예방하거나 세포 재생을 지원하는 정도에 그쳤다고 공개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는 소비자들에게 자신들이 젊음을 유지하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믿는 제품을 구매하도록 자극한다. 게다가, 2010년 이후 출생한 알파 세대의 어린이들조차도 부모님에게 피부 노화 방지 기능을 가진 제품을 구매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Kantar의 소비자 연구 담당자 Josie O’Brien은 "노화 방지는 잠재력이 큰 비즈니스 시장이며 막대한 수익을 가져온다."고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