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ilarweb, 2024년 주목할 만한 뷰티 트렌드
오늘날 뷰티 산업의 소비자 트렌드는 크게 변화하고 있다. SimilarWeb 2024 보고서는 남성 화장품, 여성 대상 캠페인, 지속 가능성, 기술 플랫폼을 통한 GenZ 접근 등의 트렌드를 분석했다.
1. 남성 화장품
지난 12개월 동안(3월 23일부터 2월 24일까지) 전 세계적으로 '남성용 스킨케어'와 '남성용 향수'에 대한 검색이 크게 증가했다. '새로운 남성성' 트렌드는 남성 소비자의 관심을 끌었으며, 예전의 식스팩과 구릿빛 피부 같은 기준 대신 부드럽고 섬세한 특성에 중점을 둔다.
2. 여성을 대상으로 한 뷰티 캠페인
화장품 브랜드들은 페미니즘 트렌드를 강화하는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뛰어난 캠페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전부 또는 대부분 참가자는 여성 인플루언서임
- 모델과 홍보 대사를 다양화
- 중년 모델 활용
2023년 로레알은 노년층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참여하는 첫 번째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캠페인에는 84세의 소셜 미디어 영향력자인 Ms. Anita와 45세 이상의 9명이 참여했다.
한편, 화장품 유통 체인 sephora.com 웹사이트의 “노화 방지” 카테고리의 트래픽은 지난 6개월 동안 크게 증가했으며 특히 지난 달에는 트래픽이 54% 증가했다.
3. 지속 가능성
자연적이고 윤리적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 뿐만 아니라 비건 및 유기농 제품의 인기도가점점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탄소 배출량과 제조 공정을 포함한 제품 포장의 투명성에 관심을 갖고 있다.
Ulta와 Sephora 같은 대형 화장품 소매 브랜드는 자사 웹사이트에 "Conscious Beauty", "Vegan" 또는 "Clean Makeup"과 같은 카테고리를 추가했다. 외에도, 2023년부터 현재까지 '천연 컨실러', '비건 아이라이너', '유기농 파운데이션' 등에 대한 키워드 검색이 급격히 증가했다.
4. 혁신적이고 현대적인 기술을 통해 GenZ 접근
뷰티 브랜드들은 특히 GenZ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2023년 12월 22일, Prada는 유명한 게임 Candy Crush와 협력하여 자사 Candy 향수 제품을 홍보하며, 2억 4천만 명 이상의 게임 이용자들에게 접근했다.
The Ordinary, Maybeline, Kiehl’s, La Roche-Posay, CeraVe과 같은 유명 스킨케어 브랜드는 TikTok과 같은 소셜 플랫폼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다. 특히 La Roche-Posay는 소셜 네트워크 트래픽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8% 늘렸다.
5. 제품 품질, 과학적 요소에 대한 소비자의 우선순위
제품 품질은 항상 화장품 브랜드가 중점을 두는 요소이며, 특히 성분과 생산 과정은 더욱 그렇다. 여기에는 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된 원료와 방법이 포함되어 있다. Paula's Choice 브랜드는 자사 웹사이트에 자사 제품에 대한 공식과 연구 결과를 게시하고 해당 제품이 과학적으로 테스트되었음을 강조한다. Look Fantastic 브래드는 자사 웹사이트에 " 스킨케어 성분” 섹션을 추가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성분을 기준으로 제품을 필터링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난 12개월 동안 소비자들은 “Niacinamide”, “Vitamin C Serum”, “Axit Hyaluronic”과 같은 성분을 검색하는 경향이 있었다. 특히 이러한 성분으로 유명한 The Ordinary 브랜드는 과학기술을 제품 연구에 적용해 큰 성공을 거두었다.
최근 몇 년간 '메이크업 루틴'에 대한 전 세계 주요 검색어에는 '심플', '노멀'이라는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어 셀프 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