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뷰티 유통

베트남 브랜드들, 아마존에서 성공하는 이유

연구소장 유세진 2024. 6. 7. 18:46

 

지난5월에 개최된 2024년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컨퍼런스에서 아마존 글로벌 셀링(Amazon Global Selling)은 베트남 판매자의 아마존 상품 수가 5년 동안 300% 증가했으며, 2023년에는 아마존에서 10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린 베트남 판매자 수도 2019년 대비 약 10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베트남의 Amazon Global Selling 이사에 따르면 베트남의 주요 생산 및 수출 강점은 목재 관련 제품으로 가정과 주방(예: 목재 도마, 야외 의자, 등나무 벽 장식)이라는 두 가지 주요 그룹이 있다.

 

게다가, 베트남의 지역적 특성과 자연 재료를 활용한 제품들도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제품들은 주로 소비재(허브 차, 커피, 건조과일 등), 미용 및 개인 건강 관리 제품(화장품, 건강 보조제 등) 카테고리에 해당된다.

 

예를 들어, 베트남의 Abera 브랜드는 국제 시장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 브랜드는 강황, 알로에 베라, 커피 가루 등을 사용하여 피부, 모발, 치아 등의 관리를 위한 제품을 생산하였다. 이 제품들은 국제 고객들의 특별한 문제를 해결하면서 자연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어 매우 인기가 있다. 그리고 CVI Pharma는 국제 고객들의 건강 관리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성 식품을 제공하고 있다.

Gijae Seong씨- 아마존 글로벌 셀링 베트남 상무이사가 2024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컨퍼런스에서 발표를 하였다.

 

Gijae Seong 대표는 베트남 기업들의 성공을 설명하면서 이는 제품 가격의 문제가 아니라고 말했다.

 

Gijae Seong씨는 현재 성공한 베트남 기업들은 글로벌 수요에 더 가까운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제품 범주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고 분석하였다.

 

예를 들어, 가구 제품은 베트남의 숙련된 공예 기술에 기반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최근 몇 년 동안 베트남 가구의 주요 제품은 가정 장식 제품, 목재 도마와 같은 소형 주방 ​​제품 또는 접이식 의자였다.

 

최근에는 베트남 기업들이 제품 품목을 확장하기 시작하였다. 이전에는 주로 실내 가구에 중점을 두었지만, 이제는 외부 공간을 위한 제품들도 더 많이 생산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정원용 타일, 야외용 의자와 테이블, 접이식 침대 프레임 등이 있다. 이러한 동향은 가격 경쟁보다는 자사의 강점을 기반으로 제품 품목을 확장하는 경향을 보여준다.

 

또한, 기업들은 브랜드 가치를 통해 제품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예를 들어 Abera는 아마존에 참여한 지 1년도 되지 않아 백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였다. Abera의 제품 라인은 지역적인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며 인삼, 강황, 진주 분말, 커피 분말 등을 활용하고 있다. Abera는 제품 혁신과 브랜드 구축에 주력하며 온라인 환경에서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성공한 기업 중 하나이다.

 

지난 5년 동안 베트남 기업들이 아마존의 브랜드 등록 프로그램에 참여한 수는 35배 증가하였다. 이는 베트남 기업들이 아마존을 통한 온라인 수출에 대한 인식이 좋아졌음을 보여준다.

Abera는 아마존에서 "2023년 영감을 주는 판매자"가 된 베트남의 최초 화장품 브랜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