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화장품 시장에서 선두적인 로컬 브랜드는?
베트남의 뷰티 시장은 최근 수십 년 동안 많은 국내 화장품 브랜드의 등장으로 발전해 왔다. 베트남인의 뷰티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을 생산하는 현지 브랜드의 증가 추세로 인해 베트남의 화장품 산업이 향후 몇 년 동안 계속해서 강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베트남 화장품 시장의 주요 4개의 로컬 브랜드는 다음과 같다.
1. CO MEM HOMELAB

천연 화장품 브랜드 Co Mem은 베트남의 다양한 허브 종류에 열정을 가진 약사 팀에 의해 2015년에 설립되었다. Co Mem은 현대과학을 전통 약초에 적용하여 퍼스널 케어 제품을 개발해 왔다. 이 브랜드의 제품들은 100%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 성분으로 만들어진다.
6년간의 지속적인 운영 후, Co Mem은 현재 베트남 시장에서 잘 알려지고 신뢰받는 브랜드가 되었다. 현재 Co Mem은 전국적으로 1개 공장, 17개 매장 및 17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 브랜드는 안전한 천연 화장품에 대해 포지셔닝 하였으며, 폐기물을 줄이고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하여 환경 친화적인 제품 사용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Co Mem은 고객이 Co Mem 매장에서 사용한 용기를 녹색식물(화분)으로 교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 COCOON

Cocoon은 베트남 일상 생활에서 친숙한 재료로 화장품을 만드는데 열정을 가진 브랜드이다. 이 브랜드의 제품은 100% 비건이며 파라벤, 포름알데히드(formaldehyde), 프탈레이트(phthalates), 하이드로퀴논(hydroquinone), 트리클로산(triclosan) 등의 유해 화학 물질이 포함되지 않다.
뿐만 아니라, Cocoon은 베트남 식물의 모든 영양소를 유지하는 100% 비건 제품을 연구하고 지속적으로 출시하여 성장하는 그린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에 부응하는 것으로 목포로 한다. 게다가, Cocoon은 Cruelty-Free International의 Leaping Bunny 프로그램에서 승인된 최초의 베트남 화장품 브랜드이다. 이 브랜드의 제품은 Leaping Bunny와 PETA 프로그램 모두에서 승인을 받았다. Cocoon 제품은 또한 동물성 원료와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비건 제품 인증중 가장 권위 있는 The Vegan Society에도 등록되어 있다.
3. EMMIE BY HAPPY SKIN

2015년에 설립된 HappySkin은 잠재적인 베트남 시장에서 뷰티 커뮤니티를 통해 화장품 소비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회사는 스킨케어, 스파, 뷰티 제품을 핵심 비즈니스 모델로 삼아 베트남 뷰티 산업에서 O2O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있다. 핵심 사업은 DTC (Direct to customer – 소비자 직접 판매) 화장품 브랜드 Emmie By HappySkin이다.
지난 5년 동안 HappySkin은 웹사이트와 소셜 미디어를 통해 10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여 뷰티 커뮤니티에서 신뢰받는 명성을 얻었다. 또한 피부 진단, 피부 상담, 제품 리뷰, 스파 예약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유틸리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
4. M.O.I COSMETICS

M.O.I Cosmetics는 Lam Thanh Kim CEO와 베트남 최고의 가수이자 뷰티 아이콘인 Ho Ngoc Ha가 2018년에 공동 창립한 브랜드이다. M.O.I는 국제 기준을 충족하고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는 베트남 최초의 현지 전문 화장품 브랜드이다. M.O.I는 베트남 및 동남아시아 여성들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되었으며, 고품질 제품은 한국에서 제조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되며 열대 기후에 적합하다.
M.O.I는 설립 이후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뷰티 브랜드로 성장했으며, 3년 만에 약 200만 개의 제품을 판매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 브랜드는 큰 성장을 기록하며 엄청난 성공을 거두고 있다. 앞으로도 M.O.I는 기초 스킨케어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메이크업 제품, 스킨케어 제품, 기능성 식품 등 타겟 고객층을 위한 제품 라인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