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Shopee, 경쟁사보다 계속 앞서는 이유는?

연구소장 유세진 2024. 5. 15. 11:28

전자상거래 컨설팅 회사인 YouNet ECI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Shopee는 올해 1분기 67.9%의 시장 점유율로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을 계속 지배하고 있으며, TikTok Shop이 23.2%, Lazada가 7.6%, Tiki가 1.3%의 시장 점유율로 그 뒤를 이었다. 

 

 

 

한편 전자상거래 데이터 분석 플랫폼 Metric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베트남 5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Shopee, Lazada, Tiki, Sendo, Tiktok Shop의 소매 매출은 71조 2,000억 VND (한화 약 3.8조 원)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78.69% 증가했다.

 

베트남 전자상거래 산업의 거래된 서비스/상품의 총금액(GMV)은 2025년 168억 달러로 정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 거의 절반인 약 81억 달러가 '쇼퍼테인먼트'에서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관련하여 이커머스 데이터 분석업체 YouNet ECI의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객의 73% 이상을 차지하는 그룹인 Z세대가 쇼퍼테인먼트 쇼핑 형태을 선호하고 온라인 콘텐츠 제작자가 주도하는 새로운 트렌드를 따라가는 습관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고 설명했다. 

 

최근 WARC 광고 회사가 동남아시아 온라인 쇼핑 고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Z 세대는 태평양 아시아 지역 인구의 거의 1/4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세대는 2030년에 전 세계 소비력이 1,4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Shopee는 서비스 제공 능력 강화부터 유연한 결제 옵션 제공까지 합리적인 전략으로 Z 세대 소비자들을 유치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플랫폼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Z세대 소비자의 쇼핑 행동에 대한 Shopee의 최근 연구는 그들의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 상품 주문 및 구입 결정이 결제 프로세스 및 배송 서비스 두 가지 주요 요인의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하였다.

 

Shopee는 Z세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플랫폼을 업그레이드 하였다..

 

따라서, Shopee는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동남아시아 전역의 물류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는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및 태국에서 특급 배송 서비스를 전개하는 것을 포함한다. Shopee는 또한 배송 추적 기능을 강화하고 더 많은 창고를 추가할 계획이다.

 

한편, Shopee는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동남아시아 전반과 특히 베트남에서의 Gen Z 소비자들이 "쇼퍼테인먼트(shoppertainment)" 경험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응하여 Shopee는 Shopee Live와 같은 기존 기능을 더욱 발전시켜 매력적이고 정보가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했다. 

 

특히 매력적이고 간결한 콘텐츠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고 특히 잠재적 경쟁자인 TikTok Shop과 경쟁하기 위해 Shopee는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및 필리핀에서 새로운 기능인 Shopee Video를 출시하여 사용자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콘텐츠 제작자.연결할 수 있도록 도왔다. 

 

또한, 이 플랫폼은 영향력 있는 사람들의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개선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캠페인을 만들어 소비자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전반적으로 Shopee의 전략들은 이 플랫폼이 Z세대의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고 요구를 충족시키려는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다양한 기능으로 콘텐츠를 풍부하게 함으로써 Shopee는 베트남에서 선도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출처: https://petrotimes.vn/dieu-gi-khien-shopee-tiep-tuc-bo-xa-cac-doi-thu-710863.html

 

Điều gì khiến Shopee tiếp tục bỏ xa các đối thủ?

Sự vươn lên mạnh mẽ của TikTok Shop trong thời gian gần đây dường như là chưa đủ để lật đổ sự thống trị của Shopee tại thị trường thương mại điện tử Việt Nam.

petrotimes.v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