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트렌드

베트남 젊은층, 라이브 커머스 선호

연구소장 유세진 2024. 5. 4. 10:33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 즉 라이브 방송을 통한 쇼핑은 중국의 소셜 네트워크에서 비롯었다. 시장조사업체 코어사이트리서치(Coresight Research)에 따르면 현재까지 이 쇼핑 형태는 5,120억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했다.

 

 

2024년 4월 24일에 발표된 베트남 전자상거래 협회(VECOM)의 2024년 전자상거래 지수(EBI)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베트남 경제는 어려움에 직면했지만 전자상거래는 더욱 지속적으로 강력한 성장을 보였다. VECOM은 이 분야의 성장률이 2022년 대비 25% 이상 증가해 250억 달러 규모에 달했으며, 그 중 온라인 소매 규모는 173억 달러에 이르렀다.

 

Nielsen IQ Vietnam의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은 인구가 많고 인터넷 이용률이 높기 때문에 전자상거래 발전에 큰 잠재력이 있는 시장이다. 온라인 쇼핑객의 약 95%가 2024년 첫 3개월 동안 실시간 스트리밍 세션을 통해 상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을 촉진하는 주요 요인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편리한 쇼핑 기능(다양한 상품, 구매 가능한 상품의 수량 파악, 편리한 결제 방법 등)이다. 또한 프로모션, 브랜드 인센티브 및 완벽한 쇼핑 경험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의 쇼핑 행동을 촉진한다.

 

AccessTrade Vietnam은 라이브스트림을 통한 쇼핑은 2026년 초까지 전체 전자상거래 매출의 최대 20%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 중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3대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은 Facebook(31.9%), Shopee(30.9%), TikTok(17.2%)이다. 평균적으로 매달 250만 건의 라이브 커머스 세션이 진행되며 50,000명 이상의 판매자가 참여한다. 베트남인들은 주당 평균 13시간을 라이브 커머스를 시청하는 데 할애하며, 온라인 쇼핑 비용은 세계에서 11위를 차지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객의 약 95%가 2024년 첫 3개월 동안 실시간 스트리밍 세션을 통해 상품을 구매했다.

 

Coc Coc이 최근 발표한 "베트남 소비자의 새로운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77%가 라이브 커머스를 시청했으며 그 중 71%가 시청하면서 상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Kantar Profiles가 실시한 베트남 Z 세대의 쇼핑 행동에 대한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Z 세대의 2/3는 구매하기 전에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품에 대해 알아보는 경우가 많다. 특히, 설문조사 참가자 중 절반은 처음에는 소셜커머스 플랫폼에서 품을 검색하기로 선택했지만 이후 거래를 완료하기 위해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돌아왔다. 

 

 

한편, 통계에 따르면 인플루언서가 제작한 동영상은 브랜드가 제작한 동영상보다 전환율이 184% 더 높다. 엔터테인먼트 요소, 대화 스타일, 행동 방식 및 전문 지식은 인플루언서를 선호하는 세 가지 주요 이유이다. Gen Z와 밀레니얼 세대는 인플루언서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두 세대로, 조사 대상자의 33%가 인플루언서의 제안과 추천을 가장 신뢰한다고 선택했다.

 

출처:  https://vneconomy.vn/gioi-tre-viet-chuong-mua-hang-qua-phien-livestream.htm

 

Giới trẻ Việt chuộng mua hàng qua phiên livestream

Livestream shopping, hay mua sắm qua video phát trực tiếp, xuất phát từ mạng xã hội ở Trung Quốc. Đến nay, theo công ty nghiên cứu thị trường Coresight Research, hình thức này đã phát triển thành một thị tr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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