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이 베트남에서 인기 있는 이유는?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인 틱톡의 급속한 발전은 서구 국가들에서 많은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는 어린이의 온라인 개인정보 보호 규정을 위반한 혐의로 틱톡을 조사 중이다. 유럽 위원회(EC)는 이 소셜 네트워크 사용으로 인한 위험 평가 보고서를 분석한 후 공식적으로 틱톡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태평양 지역에서는 인도가 틱톡을 거부했고, 인도네시아도 현지 플랫폼을 보호하기 위해 틱톡을 제한했다. 그러나 틱톡은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여기서 긍정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거둬 왔다. 틱톡 모회사 바이트댄스(ByteDance)는 세계 최대 소셜 미디어 그룹으로 발전하고 있다.
틱톡의 전자 상거래 부분인 Tiktok Shop은 베트남에서 매우 성공적이며 Lazada를 제치고 Shoppe의 선두 위치에 접근하고 있다.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약 6,700만 명의 베트남인이 틱톡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Tiktok Shop은 단 반년 만에 약 13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틱톡은 쇼핑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된 쇼퍼테인먼트 형태를 구현함으로써 베트남 취향에 매우 적합한 새로운 판매 트렌드를 창출했다.
기술 측면에서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비해 틱톡의 클레버애드(CleverAds)의 알고리즘은 온라인 판매 캠페인의 효과에 대한 보다 광범위한 데이터 분석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틱톡에서의 KOL 마케팅, 특히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스타와 인플루언서를 결합한 광고는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가장 광범위한 방법이 되었다.
틱톡의 독특한 전략 중 하나는 "쇼핑 요구가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판매” 이다. 이러한 사용자들은 처음에는 틱톡에서 쇼핑할 의향이 없었지만, 틱톡 비디오에서 요리, 꽃 꽂이, 집 청소 등의 콘텐츠를 시청하다가 쇼핑 요구를 갖게 되었다. 이 전략을 시행한 후 틱톡은 하루 만에 베트남에서 70만~80만 명의 구매자를 기록했고, 판매자 수도 수만 명에 달했다.
대규모 생산 공장으로부터의 거대한 공급망, 국경 관문의 창고 및 특송 배달 능력은 틱톡이 베트남에서 성공하는 데 기여한 요소들이기도 하다. 또한, 틱톡의 판매 수수료는 1%에 불과해 나머지 플랫폼의 8~10%에 비해 훨씬 낮다. 이는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틱톡의 뛰어난 경쟁적 위치를 창출해 주고 있다.
출처: https://diendandoanhnghiep.vn/vi-sao-tiktok-an-nen-lam-ra-o-viet-nam-261843.html
Vì sao Tiktok "ăn nên làm ra" ở Việt Nam? | Quốc tế
Cho dù bị "ghẻ lạnh" ở nhiều nơi, nhưng Tiktok vẫn phát triển rất nhanh ở Việt Nam - trên đường trở thành nhà cung cấp dịch vụ "Shoppertainment" lớn nhấ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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