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온라인 쇼핑 증가, 다채널 소매업체 비용 절감

연구소장 유세진 2024. 4. 11. 11:03

 

고객에게는 무료 배송 쿠폰 및 빠른 배송을 제공하는 온라인 주문 형태는 항상 매력적이다. 그러나 다채널 소매업체가 이러한 주문을 처리할 때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 원가, 주문 처리 비용 및 배송 비용의 균형을 전략적으로 맞추는 것은 어렵다.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온라인 주문 및 배송을 우선시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대유행 기간에 시작되었으며 오늘날까지 계속 발전해 오고 있다. 다채널 소매업체들은 이러한 소비자 기대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온라인 주문으로 인한 비용 부담을 줄이는 압력을 받고 있다.

 

실제로 온라인 주문은 주로 주문 처리 및 배송 비용 측면에서 소매업체의 이익에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다채널 소매업체들은 지역별 인구통계 및 인구밀도, 또는 고객가치제안(customer value proposition)에 따라 주문 처리 및 배송 방법을 선택하여 이러한 비용을 관리한다.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상품을 피킹한 이후, 고객에게 직접 배송하는 데 비용을 지출하는 것은 온라인 운영 업체의 수익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수익을 보장하기 위해 고객측에게 비용 증가를 적용할 수도 없다. 따라서 다양한 전략에 따라 인적 자원을 최적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소매업체의 비용 절감 노력

 

월마트(Walmart)는 전체 매장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 (Micro Fulfillment Centers - MFCs) 강력하게 투자해왔다. 월마트는 각 매장 뒷편에 약 1,400m²를 MFC 자동화에 투자했다. 이를 통해 수동으로 주문을 처리하는 속도보다 5배 더 빨리 상품을 피킹하고 시간당 약 60-70개의 상품단위 (UPH) 처리할 수 있다.

 

 

 

Walmart의 사례는 소매업체들이 전략적 장기 투자를 시작하거나 물류업체와 협력해야 함을 보여준다. 온라인 주문의 두 가지 주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올바른 방향을 선택하기 위한 McKinsey의 제안은 다음과 같다.

 

1. 피킹 비용 (Picking cost)

이것은 온라인 주문 처리의 가장 큰 종합 비용 부분이다. 소매업체들은 지리적 위치, 주문 밀도, 브랜드의 온라인 가치 제안(예: 비용 절감 또는 배송 속도) 등 세 가지 요소를 조합하여 주문 처리 방법을 구축해야 한다. 

✔ In-store picking – 매장 내 피킹

 방법은 대규모 투자 자본이 필요하지 않으며 판매자가 매장에서 직접 상품을 수동으로 피킹하며 주당 약 800~1,000건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다. 그러나 수작업 특성으로 인해 운영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주문량이 적은 지역에 가장 적합하다.

Warehouse in store- 매장 내 창고

편리하고 빠르게 상품을 피킹할 수 있기 위해서는 매장 내 또는 매장과 연결된 별도의 공간을 구축하는 방법이다. 이 밥법의 효율성은 낮으며, 평균 운영 비용을 가지고 있으며 UPH 80-100으로 주당 1,000-1,300 주문을 처리할 수 있다. 창고 건설 방법은 인구 밀도가 적당한 교외 지역에 적합하다.

Robotic MFC – 로봇식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

 방법을 사용하려면 수동 피커를 로봇으로 교체하는 기술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므로 매장 운영 비용을 줄이고 UPH 400 ~ 500 주당 최대 4,000개 주문 처리로 용량을 늘릴 수 있다. 이러한 센터는 소비자 거주하는 지역 근처에 위치하여 두 시간 이내 배송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솔루션은 인구 밀도와 주문량이 많은 도시 지역에 가장 적합하다.

Dark store – 온라인 판매용 매장

이러한 매장은 전자상거래 주문에 대한 수동 피킹을 지원하기 위해 내부 설계 최적화하였다. 주당 2,400-3,000 주문을 처리 수 있으며 주문량이 중간 정도인 지역에 적합하다.

Traditional warehouse - 전통적 창고

이러한 창고는 온라인 판매용 매장보다 크고 다양한 제품이 있으며 자동화 솔루션 결합하여 용량을 늘릴 수 있다. 전통적 창고는 평균적으로 초기 투자가 필요하며, 최종 소비자 먼 곳에 위치하기 때문에 당일 배송이 어렵다.

Highly automated warehouse - 자동화 창고

이러한 솔루션은 주문 처리 프로세스의 여러 단계를 자동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600 ~800 UPH로 주당 주문 처리량이 약 30,000건에 달할 수 있다. 이는 상당한 초기 투자가 필요하지만 운영 비용을 최적화하는 솔루션이기도 한다.

 

 

2. 배송 비용

배송 비용은 인적 자원, 운송 차량 시스템 또는 제 3자 배송 업체 등에 관한 비용에서 발생한다.  배송 비용은 지역, 인구 밀도 및 제품의  파손/손상 가능성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2시간 내 또는 더 빠르게 배송하기 위해 소매업들은 파트타임 직원, 프리랜서 고용하거나 제 3자 운송업체와 협력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옵션에는 비용이 많이 드는 경우가 많다.

비용이 적게 드는 다른 모델은 자체 배송팀을 개발하는 것이지만, 대량의 주문 경우에만 경제적 효율성을 가져올 수 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판매자들은 배송당 비용을 줄이기 위해 충분한 양의 주문량을 모아야 하므로 배송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결론

일반적으로 다채널 소매업체가 온라인 주문을 처리할 때 더 나은 효율성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솔루션이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주문 피킹 및 배송에 도움을 주고 있다. 소매업체들은 지역별 주문 밀도 고객 선호도 부합한 주문 처리 솔루션을 설계해야 한다.

 

출처:https://www.brandsvietnam.com/congdong/topic/339605-Mua-hang-online-Khach-hang-tien-nhung-nha-ban-le-khong-loi

 

Mua hàng online: Khách hàng “tiện” nhưng nhà bán lẻ không “lợi” | bởi Phương Quyên | Brands Vietnam

Ở cương vị khách hàng, những đơn hàng online với nhiều ưu đãi freeship và giao hàng tốc độ luôn thật hấp dẫn. Nhưng với nhà bán lẻ đa kênh, để có lợi nhuận khi xử lý các đơn hàng này là cả một

www.brandsvietna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