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트렌드

베트남 화장품 시장, 트렌드에 따른 소비 변화

연구소장 유세진 2024. 4. 4. 11:50

베트남의 소셜 네트워크 트렌드에 따른 화장품 소비는 뷰티 시장에 신규 활성 성분을 함유한 제품들이 등장하는 것을 촉진하고 있다. 다양한 콘텐츠를 갖춘 온라인 플랫폼은 고객이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이런 상황 속에서도 일부 브랜드가 제품에 대한 과대 광고를 하여 사용자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온라인 채널로 뷰티 소비 급증

 

전자상거래 데이터 연구기관인 메트릭(Metric) 관계자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뷰티 산업이 그 어느 때보다 강하게 성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2023년 5개의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총 매출은 37조7000억VND (한화 약 2.5조 원)에 달하며, 최대 3억4100만개 제품이 판매돼 2022년 대비 50% 이상 성장했다. 현재 뷰티업계에서 약 137,000개 매장은 운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뷰티산업은 2023년 총 5개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업계별 매출 1위, 판매량 2위를 기록했다. 2024년 첫 2개월 동안만 거의 1,100만 개의 제품이 판매되어  매출이 거의 1조 5,000억 VND (한화 약 816억 원)에 달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7% 늘어났다.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인 민텔(Mintel)에 따르면 2022년 베트남 화장품 시장 규모는 약 23억 달러였다. 대부분의 화장품 매장은 주로 두 개의 주요 경제 중심지인 하노이와 호치민시에 집중되어 있다.

 

베트남 비즈니스 인사이더(Vietnam Business Insider)의 보고서는 베트남이 해외 뷰티 브랜드들의 타깃 시장으로, 베트남 시장에서 화장품의 93% 이상이 수입되는 외국 화장품 제품임을 강조했다. 한국은 30%로 베트남으로 미용 제품을 수출하는 국가 중 가장 높으며, 유럽, 일본, 태국, 미국, 싱가포르, 중국이 그 뒤를 이었다. 국내 브랜드들은 총 소비량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다.

 

오프라인 뷰티 매장과 뷰티 체인점은 사용자에게 접근하는 주요 채널로 각각 평균 47%와 45%를 차지하며 브랜드 오피셜 스토어전자상거래 플랫폼 그 뒤를 이었다. 

 

국내 브랜드들은 점점 더 패키징 디자인, 브랜드 이미지 및 마케팅에 투자하고 있으며 국내 제품들을 외국 제품에 뒤지지 않도록 만들고 있다. 또, 베트남 기업들은 천연 원료의 추출물과 활성 성분을 지속적으로 연구 및 개발하고 국제 표준을 지켜 생산하고 있다.

 

뷰티 제품에 대한 과장 광고

 

KOL/KOC 분석 플랫폼인 EcomTik에 따르면 Tiktok 플랫폼에 현재 약 150,000 명의 뷰티 KOL 및 KOC가 있으며 평균적으로 뷰티 KOL/KOC에서 제작된 콘텐츠는 300 만 건이상, 브랜드와의 협력 제품 마케팅 및 광고 수는 30 만 개 이상이다. 제휴 마케터 및 광고주(KOC, Influencer)에 대한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의 약 23% 광고에 따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브랜드인 Twins Skin 관계자가 신규 기술이나 포뮬라가 고객에게 제공되기까지 수년 간의 연구와 효과 검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 일부 화장품 브랜드는 지속적으로 유사한 활성 성분, 효능 및 특징을 가진 제품을 출시하고 과하게 홍보하고 있지만 실제 효능 및 성분이 명확하게 검증되지 않았다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화장품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이며, 피부 관리에 대한 경험이나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신규 제품을 시도하고 싶어한다. 

 

새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보장하는 동시에 소비자에게 제품의 특성과 용도에 대해 착각을 일으키지 않은 것이 중요한다.

 

한편, 상담 없이 새로운 제품이나 유효성분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제품들을 결합해 사용으로 인해 피부 자극, 알레르기, 염증, 여드름 등 피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또, 현재 시장에서는 집에서 셀프필링 제품(생물학적 피부필링)은 유행하고 있는데,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부작용이 생기기 쉽다.

 

결론

현재 많은 브랜드의 끊임없는 제품을 혁신하고 개선하는 것은 뷰티업계에 긍정적인 기여로 볼 수 있지만, 소비자는 자신의 피부에 맞는 활성 성분과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출처:  https://thesaigontimes.vn/thi-truong-my-pham-chuyen-dich-voi-lan-song-tieu-dung-theo-xu-hu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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