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뷰티 시장, 개척해야 할 부문이 아직 많다
뷰티 시장은 베트남 소비자를 포함한 아시아 소비자들의 미용 요구에 부합한 다양한 제품 종류를 제공함으로써 강력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아시아 시장의 뷰티 트렌드
1. 천연 화장품
건강에 좋은 천연 성분을 함유한 화장품 제품은 인기를 끌고 있다. 아시아 소비자들은 유기농 및동물 실험을 하지 않은 제품에 주목하고 있다. 자연주의 브랜드인 The Body Shop, Loccitane, Innisfree 등이 소비자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또,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한국 및 대만 화장품 제품을 선택하고 있다. 베트남도 점차 이러한 추세를 따라잡고 있으며, 특히 고급 부문에서 두드러진다.
2. 다기능 화장품
아시아인들은 피부 관리 루틴에서 편리함, 효율성, 단순성을 추구하고 있다. 세럼은 아시아 전역에서 강력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현재 한국 사용자의 약 2/3(66%)에 도달했으며, 대만(44%), 중국(26%), 태국(18%), 인도네시아(6%), 베트남(4%) 그 뒤를 이었다.
세럼과 마찬가지로 즉각적인 아름다움과 정신적인 휴식을 가져다주는 마스크는 아시아 소비자들에게 사랑은 받고 있다. 뷰티 브랜드들은 다양한 효능을 갖춘 마스크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모든 사람의 특정 피부 요구 사항를 충족시키고 있다.
3. 자연스러운 아름다움
아시아 사용자들은 자연스러운 화장 트렌드를 추구함에 따라 파운데이션, 비비크림, 베이스 메이크업, 컨실러 등이 매우 인기를 끌게 되었다. 또한 보습 파운데이션, 자외선 차단제 쿠션, 컬러 립밤 등 자연스러운 화장과 스킨케어를 결합한 제품이 등장하면서 강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4. 개인화
아시아인의 개인화에 대한 요구는 매우 높은 편이기 때문에 브랜드들은 메이크업 제품의 색상, 형태 및 기능의 다양성을 확장해야 한다. 현재 파운데이션이나 자외선 차단제에는 5가지 이상의 색상이 있으며, 립스틱에도 수백 가지 색상톤의 옵션이 있다.
또한 점점 더 많은 브랜드들이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여 소비자들은 본인 요구 사항에 적합한 제품을 디자인하고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Bite Lip Lab, Etude House Color Factory, SkinCeuticals 등이 대표적인 사례들이다.
베트남 뷰티 시장의 폭발 성장
가처분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도시 주민들은 필수품 외에도 개인적인 요구, 특히 미용품에 더 많은 지출을 시작했다. 아시아의 성장 물결과 함께 베트남 뷰티케어 산업이 긍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두 주요 부문인 메이크업과 스킨케어 모두에서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1. 한류의 영향
한류의 급속한 발전은 TV, 영화, 음악, 요리, 여행, 뷰티 등 베트남 사람들의 삶의 여러 측면에서 뚜렷이 나타난다. 뷰티 시장에서 한국은 베트남으로의 화장품 수출에서 선두를 차지하고 있으며, 베트남의 2018년 수입액 가치 기여도의 약 1/3을 차지했다. 또한, 한국 브랜드들은 자사의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으며, 주로 메이크업 및 마스크 세그먼트에서 구매자 증가율을 선도하고 있다.
2. 차세대 화장품
이제 소비자의 피부 관리 요구는 기본 기능을 넘어 미백이나 여드름 치료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자연스러운 아름다움', ' 회춘” , “글로잉 스킨” 등은 베트남 뷰티 트렌드의 주요 키워드가 되었다.
뷰티 전문가들에 따르면 베트남에서는 “딥 클렌징”이나 “피부 수분 공급” 이라는 개념이 더 이상 낯설지 않다고 한다. 이는 메이크업 리무버/오일, 세럼 또는 시트 마스크와 같은 다양한 새로운 스킨 케어 제형의 등장했기 때문이다.
3. 프리미엄 뷰티
이제 소비자들은 고급화된 기본 뷰티 단계에 대해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경향이 있다. 베트남 여성들은 최단 시간 내에 피부를 눈에 띄게 개선하고자 하는 열망으로 고가 부문의 미용 제품에 주저하지 않고 돈을 지출하고 있다.
뷰티산업 성장의 원동력
1. 디지털화
디지털 시대의 발전은 베트남 뷰티 시장의 강력한 성장을 이끄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이다. 인터넷 폭발 상장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최신 뷰티 트렌드에 보다 쉽게 접근하고 제품 정보를 검색하며 온라인 플랫폼에서 쇼핑할 수 있다. 기술 시대의 폭발적인 성장은 제품 선택, 쇼핑 채널, 구매 과정 전반에 걸쳐 사용자의 쇼핑 행동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2. 제품 다양화
수많은 신제품 및 신규 브랜드들이 출시되어 소비자의 끊임없이 변화하는 쇼핑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예를 들어, 현재의 페이셜 클렌저에는 젤 클렌저, 폼 클렌저, 파우더 클렌저 등 다양한 제형들이 포함되어 있다.
3. 인플루언서 활용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쇼핑할 때 더 현명하고 신중해지기 때문에 전통적인 광고 방식이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았다. 대신 구매 결정은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KOLs)의 평가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들로부터 제품 정보를 높게 평가한다.
베트남 뷰티 쇼핑 채널
전체 FMCG 시장에 비해 뷰티 제품 쇼핑 채널은 헬스&뷰티 스토어 모델이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온라인 채널, 슈퍼마켓, 대형마트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해당 채널의 시장 점유율은 뷰티 시장 가치의 1/3 이상을 차지하는 반면, 전체 FMCG 시장의 1/5에 불과한다. 이를 통해 구매자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고 각 채널에서 쇼핑 동기를 파악하는 데 있어 다중 채널 전략의 중요성을 반영한다.
헬스&뷰티 매장(화장품 매장, 드럭스토어 체인 등 포함)은 Pharmacity, Watsons, Hello Beauty 등 신규 유통 체인의 등장과 함께 매장 수의 확대로 뷰티 시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계속해서 확고히 하고 있다.
결론
베트남의 화장품 및 뷰티 시장은 뷰티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가 점점 다양해지면서 높은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기업이나 브랜드들은 소비자의 요구 사항 및 소비 추세를 이해하여 올바른 개발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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