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트렌드

2024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새로운 기회 파악

연구소장 유세진 2024. 3. 12. 11:44

2024년 전사상거래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는 모든 기업에 성장 기회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기업들만 경쟁력을 향상시켜 대상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전자상거래가 올해에도 계속 강력한 성장 산업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전자상거래는 눈부신 발전의 시기를 겪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 이 산업은 연간 16~30%의 뛰어난 성장률을 지속적으로 기록해 왔다. 2024년에는 전자 상거래가 연평균 약 18-20%의 성장률을 유지하며 B2C 온라인 소매 플랫폼에서의 매출과 판매량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은 온라인 쇼핑 측면에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국가

 

전자상거래는 계속해서 기업과 소비자가 선택한 현대적인 거래 방법이다. 전자상거래 디지털경제부에 따르면 2023년 베트남 소매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2022년 대비 40억 달러 (25%) 증가한 205억 달러에 이르렸다.

 

Statista에 따르면 2023년 12월 기준 베트남 전자상거래 성장률은 세계 최고의 전자상거래 성장률 상위 10개 국가 중 하나가 되었다. 베트남인은 약 6,100만 명이 이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쇼핑하고 1인당 평균 쇼핑 가치는 연간 300달러를 기록했다. 

 

그외에도, e-Conomy SEA 2023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전자상거래는 2022년 ~ 2023년 기간 11%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2025년까지 복합 연간 성장률(CAGR)은 2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이커머스의 연도별 매출

 

시장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Metric의 최근 발표된 보고서에는 2023년 베트남 B2C 전자상거래 수익은 거의 500조 VND (한화 약 26.7조 원) 에 달했으며 2024년에는 이 수치가 거의 650조 VND (한화 약 34.7조 원)에 이를 것으로 확인되었다. 

 

베트남은 온라인 쇼핑 측면에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국가다. 온라인 소매 플랫폼의 매출과 판매량은 2024년에 2023년에 비해 35% 증가한 310조 VND (한화 16.5조 원)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통계에 따르면 2023년 베트남 5대 전자상거래 플랫폼(Shopee, Lazada, Tiki, Sendo, Tiktok Shop) 기준 성공적으로 배송된 제품 수가 22억 개로 전년 대비 52.3% 증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쇼피(Shopee), 라자다(Lazada), 티키(Tiki), 센도(Sendo)에는 637,273개의 매장이 있다.  중 매출액과 판매량 측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카테고리는 뷰티, 홈케어, 여성패션이다. 그러나, 2023년 신규 전자상거래 모델과 플랫폼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2022년에 비해 매장 수가 감소했다. 주문을 받은 매장 수가 1.3% 감소하며 약 10,000개의 매장에 해당한다. 

 

이는 잘못된 목표 시장 선택, 제품 트렌드를 따라가면서 적절한 생산/입고 계획이 부족 등 기업의 주관적 요인과 불안정한 경제 상황, 치열한 경쟁, 글로벌 공급망 중단에서 비롯된다. 

 

2024년 전자상거래 동향

 

2023년에는 새로운 쇼핑 제형 (라이브커머스, 채널 판매 트렌드)의 강력한 발전으로 온라인 판매자에게 막대한 수익을 가져다 주었다. 2024년에도 이커머스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해 기업이 고객에게 다가가고 유치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Meta의 연구에 따르면 최대 45%의 소비자가 Facebook/Instagram에서 구매하고 싶은 제품을 검색한 후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쇼핑을 하고 있으며, 20%가 Facebook에서 직접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최근에는 기업들은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신기술을 적용하여 온라인 쇼핑 경험을 최적화하고 있다. 그리고 실시간 상호작용을 통한 라이브커머스는 2024년에도 계속해서 온라인 쇼핑 경험을 지배할 것이다. 

 

 

특히 다채널 판매 확대 추세과 관해서 판매자의 55.4%가 최소 2개 이상의 채널(웝사이트 및 오라인 재널)을 운영하고 있다. 2023년에는 TikTok Shop의 판매자 비율은 5.9%로 2022년에 비해 약간 증가하여 이는 2023년의 이커머스 하이라이트가 되었다. 다채널 판매는 경제적 불안정, 대도시의 임대료 변동, 대형 전자 상거래 플랫폼의 엄격한 규제 강화, 소셜 미디어 알고리즘 변경과 같은 다양한 변화 속에서 최적 선택이 되었다.

 

2024년 다중 채널 판매 및 관리 플랫폼인 Sapo에 따르면 소매업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추세는 Facebook/ Zalo(27.07%), 전자상거래 플랫폼(21.96%), 틱톡샵(20.66%) 등 채널에서 판매 채널 확장으로 확인되었다. 

 

새로운 기회 파악, 도전 과제 해결

 

새로운 기회에 관해서 Sapo에 따르면 엔터테인먼트 경험과 교육 콘텐츠 제작을 결합한 쇼핑 제형인 쇼퍼테인먼트&에듀테인먼트(Shoppertainment & Edutainment)는 2024년 소매 업계의 주요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Metric은 국경 간 거래가 불가피한 추세일 것이라고 믿고 있으며, 특히 중국과 한국의 정품 매장이 베트남의 온라인 소매 플랫폼에서 점점 더 주목을 받고 있다. 라이브커머스 및 다채널 판매는 계속해서 판매자에게 수익을 가져다주는 추세가 될 것이다. 또한, Metric 관계자는 올해 지속적으로 발전할 4가지 추세 밝혔다. 이것은 DCT - Direct to Consumer (소비자에 직접 판매), 인공 지능, 기계 학습 및 빅 데이터 분석, 지속 가능한 소비, 베이비 붐 세대의 온라인 쇼핑 지출 증가이다.

 

도전 관제 측면에서 2023년에는 베트남 시장 외국 판매자가 빠르게 발전했다. 통계에 따르면 Shopee에서만 해외 창고를 보유한 판매자는 2023년 4분기에 약 3조 VND (한화 약 1,600억 원)의 매출을 벌어 2022년 같은 기간에 비해 30% 증가했다. 중국 판매자들을 포함한 외국 판매자들이 미래에 큰 도전이 될 것이라고 예측된다. 

 

하지만 해외 셀러든 국내 셀러든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 베트남 기업 제품, 재료 현지화 및 개인화와 같은 핵심 가치나 독특한 특징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동시에 운송 및 공급망 관리 최적화에도 초점을 맞춰 운영 비용을 최소화하고 소비자 혜택을 극대화해야 한다. 빅데이터를 적용하여 시장을 분석, 모니터링하 사업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전자상거래에서 효과적인 비즈니스 방법 중 하나이다. 

 

 

출처:  https://vneconomy.vn/nam-bat-cac-co-hoi-moi-trong-thuong-mai-dien-tu.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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