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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2023년 B2C 전자 상거래 매출, 200억 달러 초과

연구소장 유세진 2024. 3. 6. 11:40

2023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2022년 대비 약 40억 달러 (25%에 해당) 증가한 205억 달러에 달했다. 이로써 베트남은 세계 최고의 전자 상거래 성장률을 보이는 상위 10개 국가에 속하게 되었다.

 

베트남 전자상거래 성장률은 세계적으로 상위에 속

베트남 전자 상거래 및 디지털 경제이 발표한 2023년 베트남 전자 상거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몇 년간 베트남의 전자 상거래는 강력한 성장세를 보였다. 2018년 베트남의 B2C 전자 상거래 매출은 약 80억 달러에 불과했지만, 2019년에는 100억 달러를 넘어서며 108억 달러에 달했고 2020년에 118억 달러로 늘어나고, 2022년에는 164억 달러에 이르렀으며 2023년에는 205억 달러를 기록했다. 전국 소비재 및 소매 총액 대비 B2C 전자 상거래 매출 비중은 약 7.8 ~ 8%이다. Statista에 따르면 2023년 12월 기준 베트남의 전자 상거래 성장률은 세계 최고의 전자상거래 성장률 상위 10개 국가 중 하나였다. 

 

또한 이커머스 데이터 조사 회사인 Metric의 2023년 온라인 소매 시장 개요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5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 라자다, 티키, 센도, 틱톡샵)에서 성공적으로 배송된 제품는 22억 개로 2022년 대비 52.3% 증가했다. 이는 최근 3년간 가장 높은 성장률이다.

 

구글, Temasek 및 Bain & Company의 e-Conomy SEA 2022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매출과 판매량이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크게 증가하여 2024년에는 650조 VND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2024년 베트남 상위 5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매출은 2023년에 비해 35% 증가한 310조 VND(약 125억 달러)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 수요가 계속 증가함

 

작년 동안 쇼핑 방식에는 새로운 변화가 많이 일어났는데, 이 중 주목할 만한 것은 라이브 커머스 및 다채널 판매 등의 추세였다. 이러한 변화는 지난 설 연휴 기간의 쇼핑 트렌드에도 반영되었는데, 전통 마켓에서는 고객 수가 상당히 감소하는 반면,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상품 구매는 크게 증가했다.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 경제부는 2023년 온라인 쇼핑을 하는 소비자 수는 최대 6100만 명에 달하고 1인당 온라인쇼핑 지출액 약 336달러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인터넷 이용률도 최대 78.6%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에는 안전한 온라인 결제 시스템, 마케팅 서비스, 온라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특급 배송 서비스를 포함한 서비스 시스템이 형성되었다. 이러한 서비스 시스템의 형성과 개발은 기업과 소비자 간의 연결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상품의 원산지 확인,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소비자신뢰, 전자상거래 물류 인프라 등의 이슈가 베트남 전자상거래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2024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발전 촉진을 위한 솔루션 

 

2025년까지 520억 달러 규모로 예상되는 베트남 전자상거래는 많은 기회와 도전에 직면해 있다.전문가들은 관련 부처들이 소비자 권리 보호, 지속 가능한 발전,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지역 간 격차를 줄이는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종합적인 전략 및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위의 방향에 따르면 정보학 및 디지털 기술 센터(전자상거래 및 디지털 경제부 산하)는 상품의 원산지 확인을 위한 원산지추적 시스템” 구축, 국경 간 전자상거래를 통해 수출 지원 프로그램인 Go Export 제공 등 다양한 솔루션들을 구현하고 있다. 

 

플래그십 스토어 (Flagship Store) – 중소기업을 위한 전자상거래 적용 비즈니스 모델

 

특히 중소기업을 위한 플래그십 스토어 모델 구현되었다. 이는 또한 중소기업이 운영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판매 채널을 관리하고, 제품을 유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국 전자상거래 응용 프로그램에 속한다. 뿐만아니라,  프로그램은 잠재 제품이 있지만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판매 채널을 확장하기 위한 인력이나 비용이 부족하는 기업을 지원한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기업들은 잠재력이 큰 전자상거래 유통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소비자는 다양한 상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출처:  https://tapchicongthuong.vn/bai-viet/doanh-thu-thuong-mai-dien-tu-b2c-viet-nam-vuot-20-ty-usd-trong-nam-2023-117347.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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