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화장품 시장 개요, 2024년 화장품 시장 동향
베트남 화장품 시장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역동적인 시장 중 하나로 간주된다. 2018년 ~ 2022년 기간 뷰티 제품을 사용하는 여성의 비율은 76%에서 86%로 증가했으며, 이 시장의 연간 성장률은 15%~20%를 유지했다. 하지만 화장품 산업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업은 입지를 유지하기 위해 차별화를 위해 노력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1.베트남 화장품 시장 개요
베트남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수입화장품
미국 상무부의 통계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에서 소비되는 퍼스널케어 제품의 약 93%가 수입산이며, 2019년 총 수입액은 약 9억 5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그 중 한국산 제품이 전체 시장점유율 30%로 절대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유럽연합(EU), 일본, 태국, 미국이 그 뒤를 이었다. 또한 중국과 싱가포르 제품도 현재 일정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베트남 화장품 소매시장은 한국산 제품이 거의 장악하고 있다. 한국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메이크업 및 스킨케어 제품 브랜드를 많이 보유한 국가이며, 소셜 네트워크, 광고 캠페인, 뷰티 튜토리얼 블로그 등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통해 한국의 아이돌과 기타 셀렙이 뷰티케어 열풍을 일으키고, 베트남 화장품 시장 발전을 촉진하는 데 기여해 왔다.
성장하고 있는 베트남 화장품 브랜드
예전에 베트남의 화장품 브랜드는 주로 소비자의 가장 기본적인 뷰티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한 저렴한 제품 부문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현재 외국 브랜드에 못지않게 다양하고 독특한 화장품군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베트남 화장품 브랜드가 시장에 참여하는 수가 늘어나고 있다. 베트남 화장품 브랜드는 베트남 시장 및 소비자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시장 선점하는 데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고 있다. Thorakao, Saigon Cosmetic, Sao Thai Duong, Cocoon과 같은 국내 브랜드는 점차 베트남 시장에 성자하고 있다.
2. 제품 사용 수요에 대한 보고서
- 연령별 사용 수요
연령대별 월 평균 화장품 비용은 다음과 같다
• 25~32세: 700,000 VND (약 30달러)
• 33~39세: 610,000 VND (약 25달러)
• 40세 이상: 590,000 VND (약 24달러)
따라서 사용 빈도와 지출 비용이 모두 가장 높은 25~32 연령대가 가장 잠재 고객층이다.
- 소득별 사용 수요
소득이 높은 소비자일수록 화장품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할 의향이 있다.
주요 유통채널
- 소매점
소매점은 슈퍼마켓, 화장품 매장, 약국, 전문 화장품 매장과 같은 전통적인 채널이다. 고객은 이러한 매장에서 직접 화장품을 구매하고 판매 직원으로부터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전자상거래 플랫폼
Amazon, Shopee, Tiktok과 화장품 전문 웹사이트 등이 점차 발전하고 있다. 고객은 온라인으로 원하는 제품을 검색하여 구매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참조용으로 다양한 사용자의 사용 리뷰가 있는 경우가 많다. 전자상거래는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25~32세 소비자 중 44%가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경항이 있다.
- 제조업체의 직접 채널
일부 화장품 회사는 웹사이트의 온라인 판매 채널이나 매장을 통해 직접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 제조업체의 직접 채널은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데 앞장서고 있다.
- TV 홈쇼핑 채널
일부 화장품 회사는 자사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기 위해 TV 쇼핑 채널을 이용한다. 고객은 화장품 광고를 시청하고, 광고에 나온 전화번호나 홈페이지를 통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3. 베트남 화장품 시장의 기회와 도전과제
- 베트남 화장품 시장의 잠재력
베트남 소비자들이 수입 제품 사용을 선호함에 따라 외국 화장품 브랜드는 많은 관심을 받아 왔다. 베트남 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많이 수입되는 화장품에는 페이셜 클렌저, 페이셜 보습제, 립스틱, 헤어 스타일링 및 면도용 제품 그룹이 포함된다. 구체적으로 메이크업 제품 부문에서는 아이 메이크업 제품 그룹이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화장품 시장의 발전 잠재력을 깨닫고 세계의 많은 화장품 제조업체도 대표 사무소를 개설하거나 베트남에 직접 유통 및 판매 채널을 구축했다.
• Unilever: Pond's와 같은 유명 브랜드로 베트남 시장 점유율의 약 12%를 차지함
• Beiersdorf Vietnam: Nivea와 같은 유명 브랜드 보유
• LG 비나화장품: Ohui 오휘(고급제품 부문), The Face Shop (더페이스샵) 등 유명 브랜드 보유
• AmorePacific (아모레퍼시픽): 라네즈, 이니스프리 등 유명 브랜드 보유
• L'Oreal Vietnam Co Ltd
한편, 오늘날의 베트남 소비자들은 뷰티 제품의 성분에 더 많은 관심이 가지고 있다. 이는 현재보다 더 많은 시장 점유율을 확장하고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려는 화장품 브랜드에게 많은 새로운 기회를 준다. 베트남은 코코넛, 강황, 녹차, 알로에 베라 등 다양한 허브와 식물 재배로 화장품 제조에 원료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풍부한 현지 원자재를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으며, 기업이 천연 및 유기농 제품을 국내에서 바로 생산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어 국내 소비와 수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베트남에 생산 라인 시스템을 배치하면 가치세 인상(약 10%)과 화장품 수입세 사이의 상당한 차이로 인해 국제 브랜드에 가격 측면에서 큰 경쟁 우위를 가져온다 (약 10%-27%).
- 베트남 화장품 시장의 도전 과제
- 안정성 부족 시장
기회와 함께 과제도 여전히 존재한다. 특히 베트남 화장품 시장이 아직 초기 단계에 있고 안정성이 부족하다는 사실이 있다. 구체적으로 베트남 화장품 시장의 큰 원동력은 아이돌 아티스트와 연예인들로, 트렌드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객관적 요인의 영향을 크게 받아 베트남의 화장품 소비자 취향도 불안정해지면서 제조업체와 유통 채널 모두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 제퓸 가격
화장품 제조업체와 유통 채널 모두가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과제는 제품 가격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의 민감도이다.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화장품 제조사와 유통채널이 국내 소비자의 구매력에 적합한 가격대의 제품에 집중해야 한다. 국내 생산라인 시스템 구축은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안으로 간주된다.
- 소비자의 화장품 구매 취향
일부 베트남 소비자들은 여전히 아시아산 제품이 베트남 피부 특성 및 기후에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베트남 소비자는 유럽이나 미국 화장품보다는 한국이나 일본 화장품을 선호하는 편이다.
4. 2024년 화장품 시장 동향
- 지속가능성
뷰티 업계는 클린 원자재에서 제품의 지속 가능성으로 점차 옮겨가고 있다. 소비자는 제품 포장이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뿐만 아니라 재활용이 가능한지도 고려한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잡기 위해 브랜드는 제품의 지속 가능성을 우선시해야 한다.
예를 들어 Athr의 재활용 아이섀도 팔레트가 있다. Athr는 자석과 같은 재활용이 어려운 재료를 사용하지 않는다. 본 제품의 박스는 알루미늄과 종이로 제작되었으며, 사용 후 두 개를 분리하여 재활용 쓰레기통에 넣으면 된다.
- 지출 경향
경제적 불안정과 물가 상승으로 인해 고객의 소비 능력과 요구 사항이 변화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뷰티 제품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은 이러한 목적을 위해 예산을 제한할 수도 있다. 2022년 NIQ 뷰티 지출의향 조사에 따르면:
- 소비자의 24%가 지출을 줄일 계획이다
- 47%는 같은 비용을 지출할 계획이다
- 29%는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할 계획이다
따라서, 화장품 회사는 소비자의 구매 능력에 맞춰 제품 가격을 조정해야 한다.
- 혁신의 물결
2022년 뷰티 제품 수는 전년 대비 13% 감소했다. 회사들은 공급망, 인플레이션 등의 문제에 직면했다. 따라서 뷰티 시장의 변화와 혁신은 제한적이 되었다.
2023년도 이러한 추세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화장품 시장에 새로운 물결을 일으키고 있다. 디스플레이 공간에 대한 경쟁이 줄어들면서 기업이 신제품을 출시하기에 이상적인 시기가 되었다. 자신의 브랜드와 제품이 소비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를 원하는 기업은 오늘날의 트렌드를 고려해야 한다. 지속 가능한 생산, 신뢰, 개인화, 포용성, 클린 재료 등의 트렌드가 점점 주목을 받고 있다.
- 인기 있는 주요 브랜드의 영향
화장품 회사의 브랜드와 평판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작되며 제품 품질, 신뢰성 및 스타일과 연결된다. 좋은 평판을 가진 유명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신뢰를 받다. 그러나 현재 시장에는 많은 브랜드가 등장하며, 신제품 출시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소비자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많지만 신규 브랜드의 제품 사용은 매우 주저하는 경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