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닷컴에서 판매되는 베트남 제품 180만 개 돌파
알리바바 플랫폼에 입점한 베트남 제품들은 농산물, 가구, 화장품과 같이 베트남 중소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춘 분야에 속한다.
중국 항저우에 위치한 알리바바 그룹 본사에서 열린 베트남 고위급 경제 대표단과의 회의에서, 알리바바닷컴 글로벌 사업 개발 총괄인 Shawn Yang은 해당 플랫폼이 2009년부터 베트남에서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15년 동안 알리바바닷컴은 수천 개의 베트남 기업이 전 세계 20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의 바이어들과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고 강조했다.
현재 알리바바닷컴에는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약 180만 개의 제품이 있으며, 이는 농산물, 가구, 화장품 등 베트남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갖춘 주요 50여 개 카테고리에 걸쳐 있다.
이 플랫폼은 베트남 기업/브랜드와 제품의 국제 시장 진출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Alibaba.com은 베트남 중소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구, 자원 및 시장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또한 기술, 인프라, 인적 자원 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며 베트남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 Alibaba.com 베트남은 세 가지 핵심 분야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첫째, 중소기업이 인공지능(AI) 도구를 활용해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도록 지원한다. 둘째, 무역 보증(Trade Assurance) 같은 서비스를 통해 디지털 경제에 적응하고, 해외 거래의 안전성을 높여 바이어의 신뢰를 강화한다. 셋째, 현지 인재를 적극 채용·교육하여 고객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베트남 기업에 맞춘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