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화장품산업 사례 연구: 소셜 미디어 활용 팁 3가지
2023년 3분기 뷰티·화장품산업에 대한 토론량은 전년 동기 대비 1.5배 증가했다. 연말은 새로운 뷰티·화장품 브랜드의 등장과 대형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촉진으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시기이다. 아래 YouNet Media의 분석에서는 뷰티·화장품업계의 브랜드가 소셜 네트워크에서 더욱 매력적이고 눈에 띄게 되어 타겟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1. 뷰티·화장품산업의 새로운 트렌드 파악
뷰티·화장품산업은 수많은 경쟁업체와 다양한 사용자 요구를 충족하는 제품, 서비스가 있는 시장이다. 호치민시 보건부에 따르면 호치민에만 7,000개 이상의 뷰티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 있다. 그리고 LaGaia 뷰티 클리닉 체인은 얼마 전에 Shark Tank 프로그램에서 390억 VND의 투자를 받아 다른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LaGaia 뷰티 체인은 SharkTank에 출연한 후(2023년 11월) 10월 보다 토론량이 14배 이상 늘어났다.
2023년 3분기 소셜네트워크에서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화장품·뷰티 산업에 대한 논의량이 1.5배 증가한 기록을 세웠다. 해당 산업은 남안(Nam An) 성형병원, 베트남 미인대회의 우승자 도티하 (Do Thi Ha)의 아델라( Adela) 뷰티클리닉, Shark Tank프로그램에 투자를 받은 LaGaia 뷰티체인 등이 생겨나면서 더욱 활발해졌다.
뿐만 아니라, CEO/인플루언서의 이미지 강화 활동이 증가하면서 뷰티·화장품업계가 더욱 활기있게 되었다. 예를 들면, Mailisa, Lavender by Chang 및 JT Angle 뷰티클리닉 CEO의 라이브 스트리밍이 있었다.
2. 브랜드와 경쟁사 동향 분석
Mailisa는 2023년 3분기 소셜 네트워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뷰티클리닉으로 135,000개 이상의 토론이 이루어졌으며 상위 10대 브랜드 시장 점유율의 약 40%를 차지했다. Shynh Premium 뷰티클리닉이 84,200 건 이상의 토론으로 상위 2위, JW 대한성형병원은 35,200 건 이상의 토론으로 상위 3위가 되었다.
뷰티·화장품 브랜드 TOP10에 대한 소셜 미디어 토론을 살펴보면 2023년 7월과 2023년 10월에 각각 총 104,442건의 토론과 110,349건의 토론으로 피크 시기들이 됨을 알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2023년 7월에는 브랜드들이 코 성형, 가슴 확대, 주름개선 등의 서비스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홍보했고, 10월에는 Mailisa의 생일 이벤트가 상위 10개 브랜드 전체 토론의 약 63%를 차지하며 화제를 모았다.
3.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고객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흡수
YouNet Media의 Crisis Benchmark 2023 보고서에 따르면 뷰티·화장품은 소셜 네트워크에서 부정적인 뉴스가 자주 나오는 상위 10대 산업 중 하나이다. 올해 첫 11개월 동안에만 7건의 사건이 발생하여 거의 31만 건에 달하는 부정적인 토론이 발생했다. 대부분의 사건은 틱톡, 페이스북 그룹에 공유되는 게시물에서 발생했으며 브랜드가 제때 감지하지 못할 경우 소셜 네트워크 전체로 빠르게 확산되었다. 따라서 브랜드는 사용자 반응을 포착하여 적절한 조치를 제공하기 위해 토론, 특히 브랜드를 언급하는 부정적인 토론을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