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상품, 국경 전자상거래 시장 정복
베트남 상품이 국제 전자상거래 플랫폼, 특히 알리바바닷컴(Alibaba.com)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다. 독특한 현지 원자재와 자유무역협정 덕분에 의류, 신발, 커피, 쌀 등 다양한 제품들이 대규모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현지 원자재의 이점
베트남 기업의 상품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이는 2월 28일 호치민 무역투자촉진센터(ITPC)가 주최한 "수출 잠재력 개방: 2025년 알리바바닷컴의 기업 지원 솔루션" 세미나에서 공유된 내용이다.
알리바바닷컴 베트남 마케팅 이사 응우옌 티 프엉 우옌(Nguyễn Thị Phương Uyên)에 따르면, 현재 많은 고객들이 이 플랫폼에서 베트남 기업의 상품을 찾고 있다.
뷰티 제품, 레스토랑, 인테리어, 패션 의류, 가방, 여행용 가방, 식음료, 대형 포장재 등의 제품들이 높은 접속률과 주문 전환율을 보이고 있다.
2024년은 세계 및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 산업의 폭발적 성장의 해이다.
베트남은 매년 18-25%의 성장률을 유지하며, 세계 top 10 전자상거래 성장 국가에 속한다.
알리바바닷컴 플랫폼에서 베트남 기업이 5,900개의 상품 카테고리에서 수천 개의 기업이 판매하고 있다.
V.Kaus 회사의 보 호앙 반(Võ Hoàng Vân) 창립자는 매월 50만 달러 규모의 건조 망고를 판매하며, 고객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고객 서비스는 지속적이고 세심하며 정직해야 한다. 약속한 것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국경 간 상거래를 위해서 고객이 찾는 요구사항과 자신의 장점에 부합하는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베트남의 후추와 캐슈넛은 이미 너무 유명해 경쟁이 치열하다. 우리는 자신의 경쟁력에 맞는 제품을 찾아야 한다. 적합한 제품을 찾기 위해서는 FAQ (Frequently Asked Question)를 철저히 연구해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독특하고 잠재력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기업 수출 지원
호치민 무역투자촉진센터(ITPC)의 호 티 꾸옌(Hồ Thị Quyên)부소장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 기업의 다양한 제품들이 알리바바에서 판매되고 있다. 화장품, 생활용품, 주방용품, 전자제품, 의류, 신발, 액세서리 등이 주요 판매 품목이다.
그러나 식품 및 농산물 분야는 여전히 한계가 있다. 영세한 생산 규모로 인해 엄격한 수출 시장의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잠재적 시장을 최대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기업들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꾸옌 부소장은 다음과 같이 밝혔다. "우리는 세계적으로 신뢰받는 전자상거래 플랫폼들과 연계하여 기업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ITPC는 전문가들을 초빙해 주제별 교육을 진행하며, 기업들이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고 플랫폼과 연결되어 심층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알리바바의 영 류(Young Liu) - 베트남 국가 책임자는 베트남 판매자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발표했다. 2025년, 플랫폼은 디지털 도구와 AI를 활용해 판매자들의 비즈니스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 지원을 약속했다.
현재 알리바바에 입점한 베트남 기업의 90%가 이미 판매 최적화를 위해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올해 알리바바는 베트남 시장을 위한 공급망 업그레이드와 물류 솔루션에 집중할 예정이며, 현지화 전략과 기업 지원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