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브랜드 & 제품

베트남에서 인기 있는 퍼스널케어 브랜드 Lifebuoy(라이프보이 )의 마케팅 전략 분석

연구소장 유세진 2023. 12. 4. 11:34

 

1. Lifebuoy 브랜드 개요

Lifebuoy는 글로벌 기업 Unilever(유니레버)의 위생 및 퍼스널케어 브랜드이다. 베트남에서 Lifebuoy의 사명은 “건강한 베트남을 위하여”이다. 이에 따라 Lifebuoy의 모든 제품은 위생 관리를 통해 소비자의 건강을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Lifebuoy는 2025년까지 18~35세 베트남 사람 100%가 매일 손 위생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9년 말, 코로나19 팬데믹이 폭발하면서 사람들은 올바른 손 위생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정기적으로 올바른 손을 씻으라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를 통해 Lifebuoy의 손소독제 광고는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관심을 받았다. Lifebuoy는 도전 과제를 자사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파하고 홍보할 수 있는 기회로 전환했다. 

 

2. Lifebuoy 손 소독제의 타겟 고객층과 브랜드 포지셔닝 분석

✅ 타겟 고객층: Lifebuoy의 타겟 고객은 주부이다. 그들은 가정 내  건강 및 개인 위생 제품을 포함한 일상 생활 필수품을 정기적으로 구매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 브랜드 포지셔닝: Lifebuoy의 브랜드 포지셔닝은 “ Lifebuoy - 세계 1위 살균 기능 브랜드”이다. Lifebuoy을 언급하면 사람들은 전염병 예방과 최대 99.9%의 살균력 효능을 갖춘 비누/손 소독제 제품을 즉시 떠올린다.

 

3. Lifebuoy 손 소독제의 SWOT 분석

 

 
강점
 
 
약점
 
기회
 
위협
- 유명하고 평판이 좋은 브랜드
- 합리적인 가격
- 광범위한 유통 채널
- 제품 라인 확장
- 독특한 마케팅 캠페인
 
 
- 매력적이지 않은 디자인
- 도시에서의 인기는 낮음
- 현대 유통 채널 제한됨
 
- 소비자의 소득 증가
- 제품 메시지에 관심 높짐
- 건강에 대한 인식 높임
- 증가하는 질병
- 유니레버의 기타 브랜드와 경쟁
- 약초유래 성분을 함유한 제품 선호 경향 (Lifebuoy 제품은 화학 물질로 제조됨)
 

 

4. Lifebuoy 손 소독제의 마케팅 믹스 

 

 

 

📍제품

- 효능: 피부 자극없이 소독, 세계 1위 살균 기능 손 소독제

- 디자인: 

+비누 막대, 팝 병, 스프레이 병, 펌프 헤드가 있는 병 등 다양한 제품 디자인

+ 의료산업을 상징하는 십자가, 힘과 열정을 나타내는 빨간색 톤, 사용자에게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가족 이미지 활용

- 레이블: 사용 안내, 전성분, 유효 기간 및 제조사에 대한 정보 공급

- 패키징: 콤팩트하고 사용하기 편리하며, 특히 페스티벌이나 설날에 맞게 패키징 변경

베트남 설날에 Lifebuoy의 손 소독제의 패키징

 

 

📍가격

기타 브랜드 제품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Lifebuoy는 시장침투 가격전략을 선택했다. 현재 제품 라인과 용량에 따라 Lifebuoy 제품의 가격은 13,000~300,000VND 사이로 다양하다. 대체적으로 경쟁사의 제품가격보다 상대적으로 낮다.

 

📍유통채널 

손소독제는 필수품이며 가치가 크지 않기 때문에 Lifebuoy는 간접 유통채널을 선택했다. 이를 통해 관리 및 비용 통제가 쉽고, 시장 커버리지도 넓다. 

- 도매 및 소매 유통업체: 이는 전국에 걸쳐 광범위한 소매 시스템을 갖춘 전통적인 유통 채널이다.

- 슈퍼마켓 유통: Coop Mart, Big C, Lotte Mart 등 대형 슈퍼마켓 시스템에 위치한 현대적인 유통체널이다.

- 학교 유통: 이 채널은 어린이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매우 인기가 있다.

현재 Lifebuoy는 300개 이상의 유통업체, 130,000개 이상의 도매 및 소매점, 256개 이상의 슈퍼마켓으로 구성된 시스템을 구축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미니슈퍼마켓, 편의점, 온라인쇼핑 등 현대적인 유통채널을 선호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Unilever는 기존 채널 외에도 이러한 채널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판매촉진

 

프로모션 측면에서 Lifebuoy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광고에 상당히 중점을 두고 있다.

- 텔레비전 광고: 황금 시간대 VTV3, VTV1, VTC14 등과 같은 주요 텔레비전 채널 광고

- 신문과 잡지

- 인터넷 광고: 짧은 클립이나 로고 배너를 사용하여 유명 웹사이트에 광고, Lifebuoy Vietnam의 공식 유튜브 채널에 광고, 인플루언서와 협력

- 옥외 광고: 슈퍼마켓 앞, 매장, 대리점 및 버스 정류장에 배너 배치

- 프로모션 캠페인:1+1 증정, 할인 등 다양한 프로모션 프로그램 진행

 

5. Covid 19 판데믹 기간 동안 Lifebuoy  소독제의 3가지 뛰어난 마케팅 캠페인

 

코로나 손씻기 댄스

 

코로나19 전염병 초기 단계에서 Lifebuoy는 Google과 협력하여 '손씻기 댄스' 동영상을 통해 기억하기 쉽고 올바른 손 씻기 6단계를 안내했다. 히트곡 “ Ghen Co Vy”에 등장하는 손씻기 댄스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가 환영하는 핫 트렌드로 되었고, 베트남 정부의 전염병 예방 및 통제 선전이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데 기여했다. 

Ghen Co Vy와 손씻기댄스 - https://www.youtube.com/watch?v=BtulL3oArQw&t=74s

 

커뮤니티 손 씻기 스테이션”

 

코로나19 전염병 두 번째 단계에서 Lifebuoy는 “커뮤니티 손 씻기 스테이션” 캠페인을 통해 계속해서 강한 인상을 남겼다. 손 씻는 곳은 베트남 전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쇼핑센터, 학교, 기차역, 버스, 슈퍼마켓, 사무실, 시장 등 다양한 장소에 집중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Lifebuoy 손 씻기 스테이션을 3,000개의 학교, 300개의 쇼핑 센터, 사무실 및 아파트, 500개의 병원, 16,000개의 격리 장소에 설치되었다.

 

 

✅ Safety4All Pride

 

LGBT 커뮤니티의 프라이드 먼스를 맞아 Lifebuoy는 "Safety for All” (모든 사람을 위한 안전) 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안전할 때까지 기다림” 라는 단편소설 시리즈를 제작했다. 이 시리즈는 LGBT 커뮤니티에 대한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방해받는 사랑 이야기인 LGBT 커플의 친숙한 장면을 그려냈다.

 

 

Lifebuoy는 적절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외에도 LGBT 색상으로 염색된 한정판 손 소독제 젤 포장지를 선보였다. 이 캠페인은 수백만 명의 젊은이들에게 다가갔고, 1주일 만에 상호작용 320,000건, 공유수 20,000건에 도달했으며 MMA Global Smarties X 2021에서 많은 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