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브랜드 & 제품

세계로 뻗어나가는 베트남 제품

연구소장 유세진 2025. 2. 11. 10:27

50년간의 브랜드 구축과 발전을 거쳐 베트남 제품이 세계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여정은 매우 험난했다. 다행스러운 것은 심화된 통합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 베트남 제품이 점점 발전해 가고 있다는 점이다.

친환경 기업 OPC 제약 주식회사에서 제품 포장 공정

 

반세기를 이어온 브랜드들

 

OPC 제약주식회사 대표이사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2024년은 세계 경제의 변동성이 컸던 해로, 특히 당사의 전통적인 수출 시장인 동유럽에서 기업의 생산과 수출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다행히도 매출이 목표치를 초과했다."

 

Xuân Hương 대표는 '베트남 국민의 기름' 브랜드인 '까오 사오 방' (골든 스타 밤)에 대해 열정적으로 이야기했다. 이 제품은 1975년 이전부터 존재해온 베트남의 자부심으로, 현재까지 그 명성을 이어오고 있다. 다만 시장 점유율이 국내 시장에 머물지 않고 전 세계로 수출되고 있으며, 특히 동유럽 시장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이 약용 제품은 추운 날씨에 적합하여 일본, 한국, 동유럽 등의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사이공화장품주식회사(SCC)의 Bà Nguyễn Kim Thoa 회장은 1975년에 설립된 회사가 50년 이상의 발전을 거쳐 수백 가지의 다양한 향수를 고급 라인과 중급 라인으로 구분하여 제조해왔다고 전했다. SCC의 가장 자랑스러운 제품은 'Miss Saigon Elegance'다. 이 컬렉션은 아오자이를 입고 원뿔모자를 쓴 여성 모양의 병 디자인으로 베트남 문화를 선명하게 담아냈다. 이는 국가 브랜드로 인증받은 제품 라인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메콩 델타 지역의 농산물과 약재를 활용하여 'Notes of Mekong'이라는 이름의 이 지역 특유의 향수 라인을 개발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2024년에는 많은 베트남 브랜드 제품들이 국제 시장에서 명성을 떨쳤다. Vinamilk, 검은 고양이 간장, 세 소녀 쌀, ST25 쌀, Mr Rice 잡곡 쌀국수 등이 세계 각지의 무역 기관들로부터 트렌디하고 독특하며 베트남만의 특색을 지닌 제품으로 인정받았다. 미국, 유럽, 일본, 할랄 시장 등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시장들에서도 베트남의 브랜드와 정체성을 지닌 제품들의 존재감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세계 곳곳에 진출한 베트남 제품

 

세계무역기구(WTO)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세계 30대 수출 경제국 중 23위를 차지했으며, 수출입 규모가 8,000억 달러에 달해 세계 무역 규모 상위 20개국에 진입했고, 전 세계 수출입 총액의 2.5%를 차지하고 있다. 베트남이 처음으로 이 이정표를 달성하면서 국제 무역에서 중요한 위치를 확고히 했다. 이 중 'Made in Vietnam' 제품은 단순 가공품뿐만 아니라 베트남의 토지, 물, 강, 호수 등에서 비롯된 것이다. 농업 분야의 강력한 기여로 베트남의 상품들이 이제 전 세계의 '식탁'에 오르고 있다.

 

제품의 품질뿐만 아니라, Brand Finance의 'Vietnam 100 2024'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몇 년간 베트남 기업들은 브랜드 구축과 발전에서 많은 진전을 이루었다. 2024년 베트남의 국가 브랜드 가치는 5,070억 달러를 기록하여 193개국 중 32위를 차지했으며, 2023년 대비 가치는 2% 상승하고 순위는 한 단계 상승했다. "브랜드는 파트너, 고객, 소비자들이 제품에 기꺼이 추가로 지불하고자 하는 가치다. 베트남은 제품의 범위가 넓고 특수성과 높은 품질을 갖추고 있어 국내외 시장에서 브랜드를 구축하고 발전시킬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OCOP와 같은 지역 특산품도 많다. 중요한 것은 각 기업이 자사 제품의 품질과 브랜드에 대한 적절한 투자의 필요성을 분명히 인식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베트남 제품이 수량과 가치 모두에서 세계 시장에서 확고한 자리를 잡을 수 있다"라고 브랜드 및 경쟁 전략 연구소의 Võ Trí Thành박사는 분석했다.

 

https://www.sggp.org.vn/hang-viet-bay-xa-post77981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