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기업, 베트남 편이점 시장 지배
베트남의 편의점 시장은 전체 소매 시장 가치의 0.3%에 불과하며, 대부분 외국 기업이 차지하고 있다. 이는 대형 슈퍼마켓과 쇼핑몰 분야와 유사하다.
Q&Me 시장 조사 회사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3월까지 베트남에는 약 3,720개의 편의점이 전국에 분포해 있으며, 이는 2022년보다 약간 감소한 수치이다. 이 중 2,600개의 편의점이 호치민시에 집중되어 있으며, 나머지는 하노이, 다낭, 빈즈엉 등지에 고르게 분포해 있다.
일본의 B&Company 컨설팅 회사의 2024년 9월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에는 1,374개의 편의점이 운영되고 있다. 2023년 말에 Nielsen Vietnam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Circle K가 매출 기준으로 시장 점유율 48%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고, Ministop(15%), GS25(14%), Family Mart(12%), 7-Eleven(8%)가 그 뒤를 이었다.
“대형 슈퍼마켓은 적합한 위치를 찾고 여러 가지 허가를 받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500㎡ 이하의 편의점은 허가와 위치 찾기가 더 쉽고 투자 비용도 낮다"고 베트남 소매업협회 전 회장인 Ms. Vũ Thị Hậu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베트남 편의점 시장에 매력을 느끼는 이유를 설명했다.
한편, FnB Director의 설립자이자 CEO인 Mr. Đỗ Duy Thanh은 도시화, 중산층의 증가, 소비 패턴 변화, 특히 젊은이들은 편리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호하는 경향이 편의점 시장의 빠른 성장과 두 자릿수 성장을 이끌었다고 밝혔다.
K-Markets는 2006년에 첫 매장을 열었으며, 한국 제품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한국 소유의 체인이다. 19년의 운영 끝에 K-Market은 호치민시, 하노이, 하이퐁 등 주요 도시에서 69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베트남에 거주하는 한국인 커뮤니티와 소비자들의 다양한 한국 제품 수요를 충족하고 있다.
Circle K는 2008년에 베트남 시장에 진입한 외국 편의점 체인으로, 2021-2022년 동안 강력한 성장을 보여주며 베트남 내 매장 수, 매출 및 이익에서 선두 자리를 확고히 했다. 2024년 말까지 476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24시간 운영 및 음식 배달 서비스를 제공해 도시 젊은이들, 특히 독신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2009년에는 Family Mart가 베트남 시장에 진입하였고, 이후 Ministop(2015)과 7-Eleven(2017)과 같은 일본 편의점 체인들이 등장했다. 현재 Family Mart 체인의 매장 수는 110개에서 190개 사이이다.
2018년에는 GS25가 베트남에 진출하여 빠른 확장을 이어갔으며, 2023년 8월에는 국제금융공사(IFC)가 이 체인에 2천만 달러를 투자해 향후 2년간의 확장 계획을 지원했다. GS25는 현재 355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B’s Mart는 2013년부터 운영된 태국 소유의 편의점 체인이다. 이 체인은 일본과 한국의 후발 편의점 체인들과 경쟁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처음에는 150개의 매장을 목표로 했으나, 현재는 주로 호치민시에 집중하여 84개 매장만 운영하고 있다.
해외 편의점 체인 간 경쟁
일본과 태국의 경쟁자들보다 늦게 진입한 GS25는 2027년까지 2,500개의 매장을 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러나 GS Retail과 Sơn Kim Retail의 지원을 받아 GS25는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단기적인 손실을 감수했다. 2023년 손실은 400만 달러였지만, 2022년의 670만 달러보다는 줄어들었다.
따라서 GS25는 처음 계획을 조정하여 2025년까지 500개, 2027년까지 700개 매장으로 목표를 낮췄다. 이 목표는 원래 목표의 28%에 해당하며, IFC로부터 2천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설정되었다고 Korea Times는 보도했다.
Family Mart도 비슷한 목표를 세웠고, GS25처럼 손실을 겪었지만 2023년 손실은 40만 달러로 줄어들었다. Ministop과 7-Eleven은 2023년에 각각 12%와 37.4%의 매출 성장을 보였지만, Ministop은 2023년에 200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고, 7-Eleven은 400만 달러의 손실을 기록했다.
이 산업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 Circle K와 K-Market은 두 가지 긍정적인 사례로 볼 수 있다. 2022년 Circle K는 1억 6천만 달러의 매출 성장을 발표했으며, 누적 손실을 넘어서며 400만 달러 이상의 이익을 기록했다. K-Market 체인도 베트남에서 18년 동안 활동한 후 2022년과 2023년에 적당한 이익을 얻었다.
출처: https://thesaigontimes.vn/cua-hang-tien-loi-san-choi-cua-cac-doi-thu-ngo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