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이슈 및 정책

베트남 상품, 설 시장에서 우위 차지

연구소장 유세진 2025. 1. 17. 16:56

베트남 기업들은 수입품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생산라인에 대한 투자를 강화해 제품 품질 향상과 수입품 대비 저렴한 가격을 실현했다.

Co.opmart 시스템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들

 

특히 Kinh Đô, Hữu Nghị, Bibica, Cầu Tre, Vissan등 베트남 브랜드의 국산품이 대형마트와 편의점 체인점 매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노이 무역총공사(Hapro)에 따르면, 설 전후 소비자들의 구매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BRGMart 체인은 공급업체들과 협력해 평상시보다 2-3배 많은 설 물품을 비축했다. 이를 통해 다양하고 품질 좋은 상품을 제공하며 식품 안전과 원산지 투명성을 보장하고 소비자 건강을 고려하면서 시장 가격 안정화를 도모하고 있다.

 

BRGMart는 쌀,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수산물, 계란, 가공식품,케이크, 채소, 신선 과일 등 설 음식을 충분히 공급하고 있다. 또한 각 지역의 설 특산품(죽순, 당면, 목이버섯, 양념 등), 과자와 사탕, 견과류, 주류, 음료수 등 베트남 생산품과 수입 과자류도 판매하고 있다.

 

Central Retail 북부지역 Lê Mạnh Phong 지사장은 "마트 상품 구성의 90%가 고품질 베트남 상품"이라고 밝혔다. 2025년 설을 맞아 필수 소비재 외에도 “Chưng”케이크, “Pía” 케이크, 중국식 소시지 등 베트남 전통 설 음식을 소비자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12월 초부터 각 마트는 '베트남 설을 위한 베트남 특산품' 프로그램을 시작해 건조 소고기, 건조 물소고기, 서북부 건조 죽순, 특산 쌀, 오징어 등과 코코넛 사탕, 새우칩 등 각 지역 특산품을 선보이고 있다.

 

Hà Đông (Hà Nội)의 Co.op Mart 지점 Nguyễn Thị Kim Dung 지점장은 "2025년 설 매출이 전년 대비 약 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Co.op Mart 체인은 '설을 Co.op에서 싣고 가세요'라는 주제로 민족 특색이 담긴 특별한 행사를 준비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Co.op Mart, Co.opXtra, Co.op Food, Co.op Smile, Finelife, Cheers, Sense City, Sense Market을 포함한 Saigon Co.op의 800개 매장에서 전통 설 분위기, OCOP 제품관, 지역 특산품관을 체험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고품질 베트남 상품으로 구성된 설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대형마트뿐만 아니라 전통시장에서도 베트남 상품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Hàng Giầy, Hàng Buồm, Hôm Đức Viên 시장, Hàng Bè 등 과자류 상점이 밀집한 거리에서 대부분의 제품이 국내 기업에서 공급되고 있다.

 

베트남 소매기업협회 Vũ Thị Hậu 전 회장은 "수입품과 경쟁하고 소비자 신뢰를 얻기 위해 베트남 기업들이 생산라인 투자를 강화해 제품 품질 향상, 다양한 품목, 포장 개선을 이뤄냈고, 가장 중요한 것은 수입품보다 저렴한 가격"이라고 평가했다.

 

베트남 상품은 경쟁력 있는 가격, 향상된 품질, 적절한 디자인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충족시켜 점점 더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 경제적 어려움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베트남 상품 우선 구매는 소비자의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국내 경제 발전도 지원하고 있다.

 

하노이 농업농촌개발국 Nguyễn Đình Hoa 부국장은 "설 기간 식품 공급과 식품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시는 2024년 말과 2025년 설 필수품 시장 안정화 프로그램과 설과 2025년 봄 축제 식품안전보장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또한 하노이시는 농업부문에 안전 농산물 생산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현지 공급을 보장하며, "2021-2025년 하노이시와 전국 성시 간 식품안전 보장, 농림수산물 공급망 품질 및 가치 향상" 프로그램에 따라 각 성시의 1,327개 공급망과 연계해 농림수산물을 공급받고 있다.

 

하노이 산업통상국 Nguyễn Kiều Oanh 부국장은 "설 기간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하노이 산업통상국과 기업들이 쌀 298,350톤, 생돈 59,670톤, 가금류 19,890톤, 쇠고기 16,500톤, 계란 3억9,600만 개, 채소 331,500톤, 수산물 16,560톤, 가공식품 16,560톤, 과일 238,500톤, 과자류 1,575톤을 비축했다"고 전했다.

 

경제 전문가들에 따르면 경제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어서 2025년 설 소비가 절약적이고 단순한 방향으로 변화할 것이다. 따라서 소매기업들은 상품 비축을 강화하고 동시에 소비 진작을 위한 할인 프로그램을 시행해야 한다.

 

https://bnews.vn/hang-viet-chiem-uu-the-tren-thi-truong-tet/359704.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