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제약 시장 마케팅 동향
제약 업계의 마케팅은 브랜드 마케팅과 함께 병리학, 약효 등 의약품 관련 지식을 결합하여 이루어 진다. 오늘날 소비자 동향과 시장 상황이 크게 변화함에 따라 2023년 제약 업계의 마케팅은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1. 질병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높임
제약 브랜드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건강 문제에 대해 환자들이 관심을 갖도록 하는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환자가 건강 문제를 인식하도록 돕고 건강 검진 및 치료를 받도록 장려할 수 있다. 소비자 인식을 높이기 위해 브랜드는 웹사이트, 소셜 네트워크, 인플루언서, 질병에 관한 다큐멘터리, 전문가 컨설팅 등을 활용할 수 있다.
#2. 환자와 건강 전문가는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가 됨
제약 업계에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추세가 눈에 띄게 바뀌었다. 오늘날의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는 배우, 가수 등 유명 인물뿐만 아니라 질병 치료를 받는 환자, 건강관리 전문가 등도 인플루언서가 된다. 특히 환자나 건강관리 전문가들은 친근하고 현실적이어서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쉽게 다가갈수 있도록 도와준다.
#3. 틱톡 마케팅 – Z세대에게 다가가는 효과적인 방법
- 틱톡 인플루언서: 제약 브랜드는 의사, 약사 또는 리뷰어를 활용하여 건강 관리, 질병 치료에 대한 컬설팅 콘텐츠를 만들수 있다.
- 틱톡 광고: 틱톡에는 브랜드가 고객에게 빠르게 다가가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유료 광고가 있다.
- 오가닉 마케팅 콘텐츠: 브랜드의 Tik Tok 채널을 구축하고 건강 관리 팁, 질병 설명, 환자가 가지고 있는 잘못된 정보 수정, TikTok 챌린지 만들기 등 대상 고객을 위한 유용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4. 온라인 커뮤니티 구축
제약회사는 동일한 상황 및 니즈를 가진 환자들을 위한 온라인 컨설팅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브랜드는 환자의 요구 사항에 대해 더 많이 파악하고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받을수 있다. 또한 이는 환자들이 자신의 개인적인 상황을 편하게 공유하도록 장려하여 브랜드와 고객의 인식의 격차를 줄여준다.
#5. 소셜 프루프
소셜 프루프(Social Proof)는 브랜드에 대한 커뮤니티의 평가와 의견이다. 소셜 프루프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다.
- 리뷰 웹사이트, 블로그, 포럼에 대한 고객 리뷰 및 평가
- 실제 고객의 의견을 텍스트 및 영상 형태로 제공
- 고객 인터뷰
- 소셜 네트워크 및 커뮤니티에 고객 의견 및 토론
소셜 프루프가 필요한 이유는 소비자들은 브랜드의 광고 메시지보다 제품 리뷰와 평가에 더 설득이 되기 때문이다. 제약 브랜드는 비디오 스토리텔링(고객 스토리 전달, 라이브 스트리밍 인터뷰)과 같은 다양한 형식으로 이러한 사회적 증거를 활용할 수 있다.
#6. 환자 경험 개인화
제약 브랜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화된 환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연령, 기저질환, 성별 등의 요인을 고려하여 환자군에 맞는 치료방법 개발
- 이름, 주소, 생일 등 고객 정보를 활용해 고객에게 더 가까운 마케팅 콘텐츠 디자인
#7. 가상현실 마케팅을 적용
제약업에 가상현실을 적용시 브랜드들은 고객이 구매 결정을 더 빨리 내릴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고객은 약물이 인체에 유입될 때의 효과를 3D 이미지로 시각화할 수 있다. 또한 가상 현실 방법을 통해 환자에게 병리학 및 치료 요법에 대해 보다 직관적이고 쉽게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베트남 제약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약회사가 이러한 기회를 활용하려면 마케팅 동향을 빠르게 파악하고 소비자 행동 동향의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