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브랜드 & 제품

치열한 경쟁 속, 베트남 로컬 화장품 브랜드의 기회와 도전

연구소장 유세진 2024. 12. 27. 15:56

 

2024년 베트남에서의 중국 로컬 화장품의 성장

 

이커머스 플랫폼 데이터 분석 회사인 Metric에 따르면, 2023년 1월 1일부터 2024년 8월 31일까지 Shopee, Lazada, Tiki에서 중국 화장품의 매출은 1조 50억 동(한화 약 573억 원)에 달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3배 증가한 수치이다.  기간 동안 1,012개의 온라인 매장에서 1,080만 개의 제품이 성공적으로 배송되었으며, 일반적인 가격대는 20만~35만 동으로, 총 2,900억 동 (한화 약 165억 원)의 수익을 올렸다. 제품의 대부분(79.8%)은 국제 창고(주로 중국)에서 베트남 소비자에게 단 며칠 만에 배송되었다.

 

중국 로컬 화장품 브랜드 중 인기가 많은 브랜드로는 Colorkey, Focallure, Perfect Diary 등이 있으며, 이들은 판매량 수백만 개와 수익 수천억 동으로 선두에 자리 잡고 있다. 2024년 8월 말 기준, Colorkey는 177만 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하여 2,208억 동(한화 약 126억 원) 이상의 수익을 기록했으며, Focallure는 152만 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하여 1,164억 동(한화 약 66억 원)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

 

중국 로컬 화장품 브랜드는 저렴한 가격(제품 가격이 수만 동에서 수십만 동에 이르는 수준)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베트남 시장에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이러한 브랜드는 Douyin(중국판 TikTok)과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KOLs/ 인플루언서와 협력하고 있다. 

 

 

베트남 화장품 브랜드의 기회

 

Statista의 예측에 따르면 2024년 베트남 화장품 산업 매출은 26억 6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중 전자상거래 채널이 전체 매출의 20.2%를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 비율은 2027년까지 24%까지 계속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라이브 스트리밍, 다채널 판매 등 온라인 판매의 강력한 발전은 화장품 산업 수익에 대한 전자상거래의 기여율을 예상보다 훨씬 더 높일 수 있다.

 

 

Thái Dương, Thorakao, Miss Sài Gòn, Lanna, Xmen, Biona와 같은 오랜 베트남 로컬 화장품 브랜드와 더불어 M.O.I Cosmetics, Cocoon, Cỏ Mềm Homelab, Có cây hoa lá, Nau Nau 등 신생 브랜드도 점차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베트남 화장품 브랜드는 인지도가 낮고 소비자들에게 확고한 신뢰를 구축하지 못해 시장 점유율이 미미한 상황이다. 또한, 마케팅 역량과 고객 접근 능력이 부족하여 고객 확보와 브랜드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베트남 화장품 브랜드는 중국 로컬 화장품과의 경쟁뿐만 아니라, 이미 베트남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한 한국, 일본, 유럽, 미국의 화장품 브랜드와의 치열한 경쟁에도 직면해 있다.

 

 

베트남 로컬 화장품과 중국 브랜드 간의 전자상거래 시장 경쟁은 매우 치열하지만, 이것이 베트남 화장품이 자국 시장에서 기회를 잃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다. 오늘날, 특히 Z세대를 중심으로 점점 더 많은 베트남 소비자들이 자연 유래, 안전하고 고품질인 로컬 제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가격 경쟁 대신, 많은 베트남 뷰티 브랜드들이 품질과 차별화에 집중하고 있다. 예를 들어, Cocoon은 “100% 자연에서 추출한 비건 브랜드”라는 전략을 성공적으로 적용하며 의미 있는 마케팅 전략으로 알려져 있. 또한, M.O.I Cosmetics는 여러 도전을 극복하고 2023년 기준으로 베트남 유일의 로컬 브랜드로 국내 화장품 시장 점유율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또한, 베트남 화장품 브랜드들은 KOL의 라이브 방송 협력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확보를 높이고 있다.

 

출처: https://style-republik.com/gen-z-me-gia-hoi-nhung-khong-phai-la-tat-ca-co-hoi-nao-cho-my-pham-vi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