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r (클리어), 비듬 전용 샴푸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1. Clear 샴푸 브랜드 개요
Clear는 Unilever Group이 소유한 글로벌 비듬 전용 샴푸 브랜드이다. 베트남에서 Clear는 두피 문제, 특히 비듬 제거 기능을 갖춘 인기 샴푸 브랜드 중 하나이다. Clear 샴푸는 비타민 B3와 아미노산을 첨가한 3-임팩트 비듬 제거 기술이 적용된 획기적인 포뮬러로 유명한다.
2. 시장 세그먼트
Clear 샴푸의 마케팅 전략에서 타겟 시장 세그먼트는 지리, 인구, 심리, 구매 행동과 같은 여러 요소를 반영하여 나누어진다.
📍지리적 시장 세그먼트
베트남에서는 Clear 샴푸가 전국에서 유통되며 주로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다. 모발이 손상될 수 있는 베트남 기후의 특성을 이해하여 유니레버는 모발 관리, 비듬 제거, 탈모 완화 등 기능성 샴푸를 연구하고 제조했다.
📍 인구학 시장 세그먼트
샴푸 업계에서 가장 큰 인구학 시장 세그먼트는 성별이다. Clear 브랜드는 18세에서 50세 사이의 남성과 여성 모두를 대상으로 한다. 그들은 외모, 특히 모발에관한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 소비자의 구매행동
Clear는 고객의 구매 행동을 분석하여 가격 조정 및 적절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한다. 이 세그먼트와 관련하여 Clear는 슈퍼마켓과 잡화점에서 자주 구매하는 사람들을 타겟팅하기로 결정했다.
3. Clear의 마케팅 믹스 4P 전략
샴푸는 필수품이기 때문에 브랜드는 제품 다양성을 촉진하고, 유통 확대에 중점을 두는 마케팅 전략을 선택했다.
📍 Product(제품)
Clear 샴푸가 소비자의 눈에 "베트남 최고의 비듬 제거 샴푸”로 포지셔닝 된다.
- 성분: 인삼뿌리추출물, 민트잎, 노간주열매, 인동덩굴과 같은 천연 성분이 포함된다.
- 기능: 항균, 비듬제거, 두피클렌징 기능을 갖춘 샴푸로 사용 후 모발을 매끄럽고 윤기 있게하며,탈모 완화 등 효과를 주는 것이 다른 비듬제거 샴푸와 차별되는 Clear의 특징이다.
- 제품 종류:
남성과 여성을 위한 제품이 있으며, 특히 클리어 아이스 벚꽃 샴푸, 클리어 맨 쿨 스포츠 민트, 클리어 보타니크 9가지 약초 샴푸 등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샴푸 종류을 포함한다.
- 패키징: 다양한 용량 유형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 파우치형 리필도 제공된다.
- 스타일과 컬러: 제품의 포장 디자인과 컬러는 샴품라인의 특성과 용도에 맞게 선택 된다.
📍 Price (가격)
Unilever는 경쟁사와 직접 경쟁하는 침투 가격 전략을 구현한다. 브랜드는 가장 강력한 경쟁자인 P&G 그룹의 Head & Shoulder를 경쟁 브랜드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니레버는 도매업자, 소매업자, 일반판매가, 판촉가 등을 대상으로 가장 합리적인 가격을 조정해 시장에서 제품 경쟁력을 높이는 전략을 갖고 있다. 현재 Clear 샴푸 가격은 종류 및 용량에 따라 병당 50,000VND (한화2,730원) 에서 169,000VND(한화 9,227원) 사이이다.
📍 Place (유통)
Clear는 모기업인 유니레버의 전국적인 유통시스템을 통해 거의 모든 지역에 제품을 널리 유통하고 있다. 대도시에는 최대 5~7개의 유통업체가 있을 수 있고, 소도시에는 2~3개의 유통업체가 있을 수 있다. Unilever는 제품 유통을 확대하기 위해 전자상거래 채널, 전국의 마트, 미니슈퍼에 투자하고 있다.
📍 Promotion (촉진)
클리어 샴푸의 마케팅 전략은 주로 광고 채널을 중심으로 다양한 판촉 방법에 중점을 두고 있다.
- 광고: 텔레비전, 전자신문, 뷰티 잡지, 옥외 광고 등을 통해 홍보.
- 프로모션 프로그램: “원 플러스 원 1+1” - 샴푸 구매와 컨디셔너 무료 증정, Clear 샴푸 구매와 Lux 샤워 젤 무료 증정 등
- PR: Unilever는 현재까지 사회적 책임 활동에 2,000억 VND 이상을 기부했다.
- 직접판매: 새로운 샴푸 라인을 출시 시 대형 쇼핑 센터 또는 매장에서 제품을 직접 판매.
4. Clear My Kool Vietnam 캠페인
이번 캠페인은 Unilever와 Mindshare, Lowe Vietnam이 Clear 샴푸 브랜드를 통해 결합한 사례이다. 지도 기능을 갖춘 MyKool Vietnam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고객은 이 애플리케이션에 베트남에서 방문한 장소를 표시할 수 있다.
📍캠페인 배경
헤어 케어 브랜드가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지 않는 상황속에서 Clear는 젊은 층을 유치하기 위해 젊은이들의 심리와 관심에 맞는 캠페인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새롭게 만들어졌다.
📍 캠페인 대상 고객층
Clear는 역동적이고 젊은 브랜드로 리포지셔닝 하여 젊은이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며 시원하고 “쿨 (Kool) “ 여름과 관련시켜 Clear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다.
📍 캠페인 전략
콘텐츠 제작 전략은 젊은이들에게 베트남 자부심을 불러일으켜 베트남의 아름다움을 발견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켐페인 아이디어
크레이티브 아이디어는 베트남 최초의 "여름 지도"를 만들어 Clear와 함께 베트남을 탐험해보는 것이었다. Clear는 젊은이들과 함께 "Step up - Step out - Show the World" 라는 캠페인 메시지를 통해 “쿨 (Kool)” 여름 여정에 동행하였다.
📍 켐페인 활동
각 특정 목표에 해당하는 Trigger, Experience 및 Amplify의 세 단계를 통해 전략을 전개했다.
- "Kyo York talk about Vietnam tourist" 영상과 “My Kool Vietnam” 노래를 통해 젊은이들이 베트남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도록 장려
- 베트남 여행 지도에 체크인하여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하도록 장려
- 페스티벌, 콘테스트, 클립 등의 형태로 소셜 네트워크에서 여행 경험을 확산하도록 장려
📍 PR
가장 눈에 띄는 활동은 “ Clear My Kool Vietnam” 캠페인을 소개하는 행사이로, Clear 브랜드의 홍보대사인 모델 Thanh Hang과 가수 Thanh Bui가 참석했다.
📍 캠페인 결과
- My Kool Vietnam이 여행 애플리케이션 순위 1위를 기록
- 캠페인 기간 동안 500만 건 이상의 상호작용을 달성
- MMA Smarties 2014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부문에서 금상 수상
Clear는 현재 다른 비듬 전용 샴푸 경쟁업체들과 여전히 치열한 경쟁을 직면해 있지만, 이 브랜드는 항상 자사의 강점과 기회를 활용하여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