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트렌드

베트남 2025년 Tet (설날) 소비 트렌드

연구소장 유세진 2024. 11. 19. 10:38

 

2024년 설날은 예년과 달리 FMCG(일상소비재) 제품 소비 성장률이 둔화된 특징을 보였다. 2023년 말에 발생한 경제 및 재정적 압박이 설 명절 소비 감소의 주요 요인 중 하나로 지목되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2024년 설 명절 기간 동안 지출을 줄이려는 의사를 보였다. 또한일자리 문제, 보너스 지급 여부, 경제 전반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소비 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소비자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지출을 계획하지 못하게 만들었다. 

 

2024년 FMCG(일상소비재) 제품 소비 추세

 

2025년 Tet 기간 동안 소비 트렌드의 3가지 주요 변화 포인트 

 

1. 실용적인 소비 증가

 

2025년 설날에는 실용적이고 유용한 제품에 대한 소비가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들은 구매 과정의 단순화를 선호하며, 실용적인 제품을 우선시할 것이다. 

 

또한, 대규모 모임보다는 가족 및 개인 중심의 활동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나타날 것이다. 더불어, 베트남 정부가 음주 운전 방지 규정을 강화함에 따라 전통적으로 명절에 많이 소비되던 주류와 과자류는 여전히 큰 비중을 차지하겠지만, 구매율은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대신 가전제품주방용품, 개인 관리 제품, 비알콜 음료 및 필수 생활용품과 같은 실용적인 제품이 설날 쇼핑의 주요 품목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2025년 Tet 기간 동안 주류와 과자류 구매율은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2. 2025년 설 선물 트렌드: 실용적이고 가성비 높은 선물 세트 선호

 

Kantar의 2024 설 선물 조사에 따르면, 설날 FMCG(일상 소비재) 제품을 선물로 주고받는 가구 수가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이는 사람들 사이에서 선물보다는 간소한 설 모임을 선호하는 경향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오늘날 소비자들의 설 선물 선택은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이제 소비자들은 FMCG 제품 외에도 돈, 패션, 가전 제품 등 다양한 형태의 독특한 선물을 선택할 수 있. 이로 인해 FMCG 제품의 설 선물 시장에서의 위치가 흔들리고 있다. 

 

특히, FMCG 제품을 선물로 선택할 때 소비자들은 실용적이고 건강에 좋은 제품을 선호한다. Kantar의 조사에 따르면, 식용유, 조미료 등과 같은 필수 FMCG 제품들이 전통적인 선물인 맥주나 과자보다 더 매우 매력적인 선택이 되고 있다. 또한, 건강에 좋은 간식, 견과류, 요거트, 제비집 등도 설 선물로 많이 선호되고 있다.

 

실용적이고 건강한 제품들은 인기가 많다.

 

일부 제조업체와 소매업체들은 이러한 선호를 반영해 실용적이고 건강 혜택을 제공하는 선물 세트로 잘 만들었다. 이러한 유용한 선물 세트는 지난 설 시즌 동안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3 연휴 여행 트렌드 증가 

 

2024년 설 소비자들의 또 다른 특별한 트렌드는 설 연휴 동안 여행 활동의 급격한 증가이다. 삶의 압박 속에서 소비자들은 자신을 되찾고, 진정한 휴식을 즐기기 위해 여행을 떠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베트남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설 연휴 동안 국내외 여행의 수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 이러한 트렌드는 앞으로도 계속 강력하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으며, 현대의 설날 문화에서 소비자들의 중요한 활동 중 하나로 자리잡을 것이다.

 

2025년 설 쇼핑 트렌드 

 

Kantar의 예측에 따르면 2025년 설 기간 동안 FMCG의 성장률은 1~3%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농촌 지역의 성장률이 도시 지역보다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긍정적인 경제 변화가 소비자의 심리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쳐 개선되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가격에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여러 판매 채널과 판매자를 비교하여 자신에게 가장 가성비 좋은 제품과 최고의 혜택을 찾아낼 것이다. 

 

한편, 지난해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사건들이 많았던 가운데, 예를 들어 야기 태풍과 역사적인 홍수가 북부 지역을 휩쓸며 큰 피해를 남겼다. 그러나 이러한 요소들이 전반적인 소비자들의 재정 상황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이러한 사건들은 소비자들이 더 많은 인도적 메시지에 주목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많은 브랜드들이 이러한 사건 이후 의미 있는 CSR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남겼다. 

 

출처: https://marketingai.vn/xu-huong-tieu-dung-tet-2025-194241113125446363.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