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1 메가 세일: TikTok, Shopee, Lazada의 3대 거대 기업의 판매 및 브랜드 인지도 경쟁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의 치열한 경쟁이 11월 11일 최대 쇼핑 페스티벌을 위한 각 플랫폼의 투자 전략에서 잘 드러났다. 이들은 브랜드 인지도 강화와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대대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기회를 최대한 활용했다.
1. TikTok, 음악과 라이브 스트리밍 파티로 인상을 남김
최근 11/11 메가 세일 데이에 TikTok Shop은 Nguyen Hue 워킹 스트리트 (호치민시)에서 전례 없는 대규모 라이브 스트리밍 행사를 개최하며 강한 인상을 남겼다. 무대는 라이브 스트리밍 공간과 음악 공연 공간을 한 무대에 결합하여 큰 집이라는 컨셉으로 눈에 띄게 디자인되었다.
특히, 이번 이벤트는 Tiktok에서 유명한 콘텐츠 크리에이터 Pham Thoai가 주도했다. 그리고 TikTok Shop은 판매 행사를 넘어 “쇼퍼테인먼트” 정신을 반영하여, 최근 화제를 모은 예능 프로그램 “Anh trai say Hi”의 인기 셀럽들인 HURRYKNG, Quang Hung MasterD, Phap Kieu가 참여해 더욱 다채로운 엔터테인먼트가 펼쳐졌다.
2. Shopee, 음악 이벤트와 팬 미팅을 결합
TikTok Shop뿐만 아니라 Shopee는 Ngo Kien Huy, Le Duong Bao Lam, Chi Pu 등과 같은 유명 스타들을 한자리에 모으는 라이브 스트리밍 이벤트를 개최하며 사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특히, Shopee는 11월 10일 오후 8시 Quoc Thien, Thanh Duy, Duy Khanh과 함께하는 라이브 팬미팅과 결합된 음악 프로그램도 개최했다. 또한, 11월 11일 낮에는 Duy Khanh, BB Tran, Jun Pham 등 유명 아티스트들이 등장하여 팬들과의 만남을 가졌다.
이 거대 플랫폼은 대규모 라이브 스트리밍과 음악 이벤트, 팬 미팅을 결합하여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했다.
3. Lazada는 AI 비서 도입으로 쇼핑 경험 혁신을 이루기
TikTok Shop과 Shopee가 유명 인사들과 협력하는 방식과 달리, Lazada는 다른 접근 방식을 선택해 11월 11일 Mai Van Trang, Phuong Anh Dao 및 Lieu Ha Trinh과 함께 20시간 동안의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했다. 또한 Mega Sale을 앞두고 Lazada는 대규모 OOH(Out-of-home) 광고 캠페인을 진행했다.
특히, Lazada는 이번 Mega Sale을 활용해 Lazzie라는 개인 AI 쇼핑 도우미를 포함하여 GenAI라는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다. 이 AI 도구는 구매자에게 제품 추천, 제품 상세 정보 제공, 가상 모델을 통한 제품 체험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