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협동조합, 소매 시장에서 소비 트렌드 파악
RedSeer Consulting에 따르면, 베트남 내 약 140만 개의 잡화점과 9,000개 이상의 전통 시장이 소매업 시장의 75%를 차지하고 소비자의 85%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슈퍼마켓을 통한 소매 채널은 약 2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연평균 10%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한편, 온라인 판매 채널은 시장 점유율이 약 5%에 불과하지만 성장률은 약 35~45%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협동조합 및 기업들이 소매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기회가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외국 소매업체들이 국내 시장에 진입하면서 현지 협동조합과 기업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 한편, 현지 협동조합과 기업들은 운송비, 물류비, 투입자재 부족 등의 문제에 직면해 있다.
SACH TU TAM TRADING FOOD PROCESSING JSC이 이사인 Ms. Dinh Thi Hai Yen은 일부 협동조합과 협력하여 원자재를 공급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원자재 부족, 운송비 증가, 물류 문제로 인해 공급망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상황은 소매업체들의 상품 공급 능력을 저하시킨다.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이 회사는 브랜드 프랜차이즈 형태를 선택해 고객 접근성을 확장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Ninh Thuan에 위치한 Thai An 포도농업협동조합의 Mr. Nguyen Khac Phong 이사는 포도 소비 경로를 다양화하려고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Ninh Thuan산 포도가 저렴하고 눈에 띄는 수입산 포도 품종이 널리 퍼져 있기 때문에 실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베트남 정부가 발행한 Decision 78/2010에 따르면, 익스프레스 딜리버리 서비스를 통한 베트남으로 수입되는 100만 VND 미만의 상품에 대해 부가가치세 및 수입세가 면제된다. 이로 인해 국내 협동조합과 기업은 국내 시장에서 원산지를 알 수 없는 값싼 상품에 압도당하게 된다.
전문가들은 국내 협동조합과 기업이 업계의 잠재력을 활용하기 위해 소비자 습관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해결책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권장한다. 소비자 습관을 이해하면 시장의 도전과 변동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베트남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2025년까지 매출이 약 3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전자상거래는 여전히 쇼핑 플랫폼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빠른 성장 덕분에 주요 판매 채널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2024년 상반기에는 Shopee, Tik Tok Shop, Lazada, Tiki, Sendo와 같은 플랫폼에서 주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150만 개 이상의 상품이 판매되었다. 이에 따라 고객 접근성을 확보하고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협동조합과 기업들은 전자상거래, 특히 매력적인 프로모션을 적용한 라이브 스트리밍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Statista에 따르면, 베트남 소매 시장은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약 7.46%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도시화 과정은 또한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신규 소매점의 형성과 개발을 촉진할 것이다. 또한, 베트남 인구의 60% 이상, 약 6천만~6천5백만 명이 농촌 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이는 협동조합과 소매업체들이 활용할 수 있는 큰 기회이다. 특히, 이는 원자재가 재배되는 곳과 가깝고, 지역 인재를 활용해 경쟁 압박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으로 중소기업과 협동조합에 유리하다.
시장 및 농업 제도 연구소 부장인 Mr. Bui Quang Nguyen은 소비자들의 소득 증가로 인해 건강과 식품 원산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품질을 중시하는 소매업체들에게 큰 기회가 열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친환경 생산을 목표로 유기농, 무화학 제품, 지속 가능한 패션, 채식주의 식품 등을 제공하여 지역사회의 '녹색 건강'을 지원하는 기업들은 적절한 마케팅을 통해 고객의 신뢰와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