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Shopping Affiliate, 베트남에서 공식 출시
YouTube는 11월 2일 베트남에서 YouTube Shopping Affiliate 프로그램을 출시하며 Shopee와 협력을 시작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콘텐츠 제작자가 동영상에서 제품을 홍보하여 수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 판매 증가를 촉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YouTube Shopping을 통해 시청자는 동영상을 통해 직접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새로운 판매 방식을 제공하고 콘텐츠로부터의 수익원을 확대한다.
따라서 베트남은 전 세계 6개국과 동남아시아 3개국 중 YouTube Shopping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국가 중 하나였다.
조건을 충족하는 콘텐츠 제작자는 YouTube Shopping프로그램에 등록하여 Shopee에서 판매되는 제품 태그를 동영상에 연결할 수 있다.
Google의 대표에 따르면 YouTube Shopping은 베트남의 디지털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출시되었으며, 2025년까지 총 상품 가치(GMV)가 4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었다.
전자상거래는 주요 동력으로 계속해서 작용하며, 240억 달러(GMV)를 기여하고 22%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Google의 제8차 동남아시아 디지털 경제 보고서).
YouTube는 단순한 엔터테인먼트 및 정보 검색 플랫폼이 아니라, 쇼핑에 영감을 주는 공간이기도 하였다. 2023년 동안 전 세계 사용자는 YouTube에서 쇼핑 관련 동영상을 시청하는 데 300억 시간을 넘게 할애하였다. 이는 신뢰할 수 있는 제품 리뷰를 접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YouTube가 5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1.800개의 채널이 1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24.000개의 채널이 1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기록하고 있다.
이번이 처음으로 YouTube가 Shopee와 협력하여 베트남에서 YouTube Shopping Affiliate 프로그램을 출시한 것이었다. Shopee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선도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중 하나였다.
https://hanoimoi.vn/youtube-shopping-affiliate-chinh-thuc-ra-mat-tai-viet-nam-68332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