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이슈 및 정책

베트남 전통 액젓,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조치 필요

연구소장 유세진 2024. 11. 5. 12:46

액젓은 베트남 요리의 “영혼”으로 간주되며, 많은 베트남 전통 ​​요리의 필수 향신료로, 가정 식사에서 널리 사용되며 수출 잠재력이 큰 제품 중 하나이다. 

 

베트남은 원료 공급원과 오랜 전통의 액젓 생산에 있어 이점을 갖고 있다. 사회 발전에 따라 액젓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면서 산업용 액젓 제품들이 빠르게 시장에 진입하게 되었다. 

 

전통 액젓은 수작업으로 만들어져 산업용 액젓에 비해 생산 비용이 더 높기 때문에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려면 기업들이 적절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전통 액젓은 수작업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산업용 액젓에 비해 생산 비용과 판매가가 높다. 따라서 전통 액젓 생산 기업들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품질이 높고 안전한 제품을 고객의 요구에 맞춰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특히 이 기업들은 건강을 중시하는 고객층 타겟한 전략의 성공으로 최근 몇 년간 인상적인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전통 액젓 생산 기업들은 제품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 외에도 시장 변화에 맞춘 새로운 마케팅 및 판매 전략을 도입하고 있다. 이들은 Tiktok, Shopee, Lazada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판매 채널을 확장하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편의점과 슈퍼마켓과 같은 전통 유통 채널도 유지하고 있다. 비록 온라인 판매 채널의 효율성은 기존 채널보다 아직 낮지만, 기업들은 이것이 미래의 판매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많은 베트남 전통 액젓 제품은 국내외 시장에서 상당히 인기를 끌고 있다.

 

베트남 전통 액젓은 국제 시장에서 특히 많은 베트남 커뮤니티가 거주하는 나라에서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베트남의 액젓은 외국 브랜드와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으며, 특히 태국 브랜드가 가장 강력한 경쟁자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제품 품질을 높이고 식품 안전성을 보장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는 것 외에도, 베트남 전통 액젓 생산 기업들은 현대 기술을 도입하여 대규모 생산에 대한 투자를 강화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도 전통 액젓의 독특한 정체성을 유지해야만 수출 시장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다.

 

또한, 전통 액젓을 가공식품이나 조미료 등 산업용 제품에 활용하는 새로운 방향이 베트남 액젓 브랜드를 국제 시장에 홍보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과학자들과 업계 협회는 협력하여 새로운 레시피를 개발하고, 액젓을 산업 제품에 사용하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베트남의 액젓이 국제 시장에 진출하는 데 있어 좋은 해결책으로 여겨진다. 

 

출처: https://congthuong.vn/loi-di-nao-de-nuoc-mam-truyen-thong-viet-canh-tranh-tren-thi-truong-35546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