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트렌드

베트남 기업들, 녹색 생산으로 획기적인 발전

연구소장 유세진 2024. 10. 7. 11:51

많은 베트남 기업들이 고급 기술에 대한 투자와 철저한 친환경 생산 실현을 통해 제품 가치를 높이고 Net Zero를 목표로 하는 친환경 가치 사슬을 구축하여 베트남 브랜드를 세계에 알리는 혁신을 이루고 있다.

 

2023년 말 베트남 기업 포럼에서 정부 총리는 친환경 전환과 디지털 전환, 혁신이 베트남의 빠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객관적 요구이자 전략적 선택, 그리고 최우선 과제임을 강조하였다. 이는 경제를 녹색성장으로 전환하여 2050년까지 Net Zero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이다.

최첨단 기술에 대한 투자와 철저한 디지털 전환이 많은 기업들에게 생산 및 비즈니스 활동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안겨주고 있다.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고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친환경 기술과 디지털 기술을 생산 및 비즈니스 활동에 적용하여 생산성 및 제품 품질 향상, 비용 절감, 에너지 및 원자재 절약, 배출량 줄임, 수출 시장 확대, 매출을 증가시키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예를 들어, VinFast의 공장에서는 생산 라인에 1,200대 이상의 로봇을 사용하고 있으며, Biti’s는 3D 인쇄 기술을 활용하여 신제품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있다. 또한, 베트남 석유 및 가스 그룹은 가상 현실(VR)을 사용하여 복잡한 장비를 운영하고 있으며, FPT Software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글로벌 고객과 협력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Tân Hiệp Phát와 Trung Nguyên은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생산 과정을 추적하고 제품의 원산지를 확인함으로써 베트남 브랜드를 세계에 알리는 데 기여하고 있다.

Tân Hiệp Phát의 무균 저온 추출(Aseptic) 기술은 식품 및 음료 생산 분야에서 21세기의 발명으로 간주되었다.

 

디지털 전환과 녹색 전환 목표는 기업의 발전을 위한 필수 전략에 포함되고 있다. 그러나 거의 20년 전에 GEA Procomac Group(독일)의 수십 가지 무균 저온 추출 기술 라인 시스템에 투자하여 이러한 변화를 이룬 Tan Hiep Phat과 같은 기업도 있다.

 

시간당 48,000병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무균 저온 추출 기술은 5가지 무균 요소(멸균된 병, 멸균된 캡, 멸균된 물, 멸균된 제품, 무균 추출 환경)를 최적의 조합으로 사용하여 식품 안전성에 대한 엄격한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 이 기술은 고온의 영향으로 인해 제품의 유익한 영양소가 손실되지 않도록 하며 자연적인 맛을 유지하면서도 보존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제품의 품질을 보장한다.

Tân Hiệp Phát공장의 무균 기술 라인에서 음료 제품의 충진 및 캡핑 클로즈업

 

제품의 품질을 최적화하고 건강에 유익한 음료 산업을 창출하여 현대 소비자의 엄격한 기준을 충족할 뿐만 아니라, 무균 저온 기술인 Aseptic은 Tân Hiệp Phát에서 발생하는 매년 수만 톤의 원자재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생산 에너지 소비를 감소시키며, 배출가스를 줄이고 제품의 생애 주기 마지막에서 폐기물 처리를 개선하는 데 기여한다. 이를 통해 공급망의 자원 최적화 및 절약이 이루어진다.

무균 저온 기술 Aseptic은 이 기업이 수십 년 전부터 디지털 전환과 녹색 전환을 선도하도록 촉진하였다.

 

'우리는 소비자와 사회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건강에 좋은 천연 음료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을 뿐만 아니라 거의 20년 전부터 고급 기술을 적용하여 생산 활동을 '녹색화'하는 데 전념하였다. 이는 ESG를 실현하는 데 기여하고, 친환경 제품 생산, 지속 가능한 소비, 순환 경제 촉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Tân Hiệp Phát의 Nguyễn Văn Tư 생산 부서장이 밝혔다.

 

기술에 대한 투자와 무균 저온 기술 Aseptic 시스템을 통한 생산 및 사업의 디지털화와 녹색화를 철저히 이행함으로써 Tân Hiệp Phát 은 수백만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매일 사용되는 상징적인 건강 음료인 Dr Thanh 차와 무도수 녹차를 만들어냈으며 미국, 독일, 캐나다, 일본, 한국 등 20개국 이상에 수출하였다.

Tân Hiệp Phát의 제품이 수출을 위해 보관되고 있다.

 

'100년 비전을 가지고 Tân Hiệp Phát은 음료 및 식품 분야에서 아시아 최고의 기업이 되겠다는 열망을 키우고 있다. 따라서 스스로 개선하고 업그레이드하며 글로벌 기준과 비교하는 것은 우리가 매년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요구 사항이다. 이 중에서 디지털 전환과 녹색 전환, 녹색 생산은 ESG를 실현하고 탄소 중립(Net Zero)으로 나아가기 위해 반드시 수행해야 할 과제이다. 이를 통해 기업이 글로벌 무대에 더 깊이 진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라고 Nguyễn Văn Tư 부서장이 공유하였다.

 

https://doanhnhansaigon.vn/nhieu-doanh-nghiep-viet-nam-tao-dot-pha-voi-san-xuat-xanh-31370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