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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i Marketing Agency, Tiktok에서의 소비자 쇼핑 행동에 대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영향

연구소장 유세진 2024. 10. 2. 10:44

 

TikTok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중요한 트렌드가 되어 소비자의 쇼핑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창의적인 콘텐츠를 통해 수백만 명에게 접근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들은 단순히 트렌드를 만들어낼 뿐만 아니라 TikTok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동남아시아에서 구매 결정을 주도하고 있다.

 

1. TikTok에서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성장

 

TikTok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현대 마케팅 전략에서 이 플랫폼의 잠재력이 확인되고 있다. 월간 10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TikTok은 단순한 엔터테인먼트 채널을 넘어, 브랜드가 대상 고객과 깊은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마케팅 채널이기도 하다.  플랫폼은 브랜드가 KOL과 바이럴 콘텐츠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TikTok은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고 상호작용을 극대화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신뢰를 구축하며, 개인화된 마케팅 및 제휴 판매 전략을 통해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2023년에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시장 가치가 211억 달러에 달하며, TikTok이 55%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해 주요 플랫폼으로 떠올랐다. 특히 동영상 콘텐츠는 97%의 사용률을 보이며, 이는 캠페인을 실행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식이 되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산업은 2024년 말까지 2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많은 기업들이 예산을 절감하는 상황에서도 여전히  전략에 대한 지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2. Tiktok에서의 소비자 쇼핑 행동에 대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영향

 

- 제품 인지도 창출

 

TikTok 플랫폼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짧은 동영상 빠른 전파력 덕분에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TikTok은 "For You Page"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콘텐츠가 많은 사용자에 빠르게 도달하여 브랜드와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2023년 5월 라쿠텐 인사이트(Rakuten Insight)가 실시한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의 79%가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통해 구매를 했으며, 이는 구매 결정에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보여준다.

 

- 소비자의 신뢰 구축 

 

TikTok에서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소비자 신뢰를 구축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인플루언서들은 친밀한 소통과 진정성 있는 이미지로 전통적인 광고보다 더 높은 신뢰도를 얻고 있다. Nielsen의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의 88%가 인플루언서의 제품 추천을 신뢰한다고 답했다. 이는 인플루언서의 진솔함과 제품에 대한 깊은 이해가 소비자의 신뢰를 증대시키고 있음을 보여준다. 

 

- 타겟 고객층 접근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은 브랜드가 틈새 시장에 대한 도달 범위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한다. Influencer Marketing Hub의 연구에 따르면 브랜드의 78%가 틈새시장에 Influencer Marketing을 적용했을 때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확실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콘텐츠 전략에 통합하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의 신뢰를 강화하며, 상호작용을 증가시키고 콘텐츠 제작 비용의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

 

출처: https://www.brandsvietnam.com/congdong/topic/343386-Bao-cao-ve-suc-anh-huong-cua-Influencer-Marketing-den-hanh-vi-mua-sam-cua-nguoi-tieu-dung-tren-Tikt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