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리스닝 업체인 YouNet Media는 최근 "직장인의 약상자"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정신 - 심리 - 소화기 - 근골격계 - 눈 - 호흡기 등 다섯 가지 일반적인 직장인의 병으로 나누어 SNS에서 가장 많이 논의된 제약 브랜드를 공개했다. YouNet Media는 소셜리스닝 데이터를 통해 제약 브랜드들의 홍보 기회를 분석했다.
I. 직장인 질환 그룹별 약상자
직장인들의 약상자에는 전문 치료 약품부터 건강기능식품까지 다양하다. 제약 브랜드에 대한 논의 외에도 보충제 등도 자주 언급되었다. 대표적으로 소화기 질환 그룹에서는 유효 성분인 커큐민(Curcumin)이 10만건 이상 논의되었다. 정신 - 심리 질환 그룹에서는 유효 성분인 멜라토닌(Melatonin)이 4만건 이상, 아스피린(Aspirin)이 27,500건, 이부프로펜(Ibuprofen)이 21,500건의 토론을 기록했으며 근골격계 질환 그룹에서는 글루코사민(Glucosamine)이 37,000건 이상의 토론을 기록했다(2023년 1월부터 8월까지 기록된 데이터).
다음은 질환그룹별로 직장인들의 약상자 관련 SNS에서 가장 많이 논의되는 제약 및 건강식품 브랜드 TOP 5이다.
#1 파나돌(Panadol), 정신 - 심리 질환 그룹의 "신약"(두통증과 불면증 개선)
Panadol, Hoat Huyet Nhat Nhat, Ginko, Otiv, NATROL Gummies MELATONIN은 SNS에서 직장인들이 정신 - 심리 질환에 관하여 가장 많이 언급된 상위 5개 브랜드이다. 그 중 Panadol은 직장인들의 두통을 치료하는 "신약"이 된 것으로 보인다. 이 브랜드는 정신 - 심리 질환 그룹의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로, 38,872건의 토론(2023년 1월 1일~8월 1일)을 기록했다.
보혈, 뇌 혈액순환 촉진, 뇌에 충분한 산소 공급, 진정, 기억력 향상 등의 효능을 지닌 동양 의학 제품이 고객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Hoat Huyet Nhat Nhat은 11,762건의 토론으로 2번째로 많이 언급된 브랜드이다. Hoat Huyet Nhat Nhat 관련 복용 시간,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 가능 여부 등이 사용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들이다.
직장인들은 기억력을 향상하기 위해 건강기능식품에도 기꺼이 돈을 지출했다. Trunature Ginkgo Biloba, Otiv, Natrol Gummies Melatonin은 SNS에서 자주 언급된 브랜드이다. 정신 - 심리 질환 그룹에서는 Ginkgo가 4,482건의 토론으로 3위, Otiv가 3,116건의 토론으로 4위, NATROL Gummies MELATONIN이 2,746건의 토론으로 5위를 차지했다.
사용자들의 활발한 토론 외에도 브랜드도 SNS에서 매우 "활동적"이다. 그 중 OTiV는 의사와의 실시간 상담 활동, 프로모션 및 상호 작용을 늘리는 콘텐츠를 통해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
#2 Tottri, 소화기 질환 그룹(위통, 치질, 변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제약 브랜드
소화기 질환에 관하여 치질 완화 및 치료 기능으로 알려진 Traphaco 회사의 Tottri가 12,909건의 토론으로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이다. 2위는 Cotripro 치질젤로 8,308건의 토론을 기록했다.
일반적으로 Tottri와 Cotripro는 Thang Fly Comics, Kiep Van Phong, Vang Xam Comic, Bankers co gi vui, Theanh28 Entertainment와 같은 핫 페이지에서 유머러스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로드하면서 SNS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이 브랜드는 핫맘과 의사를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했다.
"빠름", "증상 신속 완화"는 위장 건강 제품에서 언급하는 주요 키워드이다. 위장 건강 제품 중에서는 Cumargold가 7,207건의 토론으로 3위를 차지한 브랜드이다. 나노 커큐민(Nano Curcumin) 성분을 함유한 Cumargold는 위궤양, 위식도역류, HP균 감염 등 위장 관련 질환을 완화할 수 있는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일부 사용자들은 Cumargold를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치료제로 간주하고 있으며 환자 스스로도 약물과 건강기능식품의 차이를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Cumargold 브랜드는 부정적인 댓글에서 자주 언급되었다. "18개 박스를 복용했는데 돈만 낭비하고 효과가 없었다", "나도 10개 박스 복용했는데 효과가 없었다" 등의 리뷰가 있다.
Gaviscon이 5,719건의 토론, Yumangel이 5,262건의 토론으로 각각 4위와 5위 브랜드이다. 과거에는 Phosphalugel 위장젤이 직장인들과 위장 질환 환자에게 1등 제품이었다면, 이제는 Phosphalugel보다 더 빠른 진통 효과와 좋은 맛으로 Gaviscon과 Yumangel이 직장인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3 Salonpas, 근골격계 질환 그룹(허리 통증)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
피로 및 허리 통증은 대부분 직장인들의 흔한 질병이다. 근골격계 질환에 관하여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는 Salonpas이다. Salonpas는 11,848건의 토론으로 근골격계 질환 그룹에서 1위를 차지했다.
SNS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건강기능식품은 일본의 Glucosamine Orihiro, 미국의 Kirkland Glucosamine HCL, 호주의 Blackmores Glucosamine, IMC의 Cot Thoai Vuong이다. Glucosamine Orihiro가 1,779건의 토론으로 2위, Kirkland Glucosamine HCL가 1,513건의 토론으로 3위, Blackmores Glucosamine이 904건의 토론으로 4위, Cot Thoai Vuong이 869개의 토론으로 5위를 차지했다.
#4 V.Rohto, 눈 질병 그룹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
눈의 피로, 안구 건조, 눈의 굴절 이상 등은 8시간 동안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흔한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직장인들은 불쾌한 증상을 줄이고 눈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인공눈물과 안약을 사용한다. SNS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는 일본의 V.Rohto 안약으로 3,789건의 토론을 기록했다.
또 다른 일본산 브랜드인 Eyemiru는 1,536건의 토론으로 2번째로 많이 언급된 브랜드이다. Eyemiru 제품은 비타민 A, E, B6를 공급하여 눈의 피로, 가려움증 개선에 도움을 준다. 근시 안약인 일본산 Santen 안약은 1,114건의 토론으로 3위를 차지했다.
호주 브랜드 Systane Ultra는 721건의 토론으로 4위를, 미국 인공눈물 브랜드 Refresh Tears는 709건의 토론으로 5위를 차지했다.
#5 Xisat 비강 스프레이, 직장인들의 "구세주"
오랫동안 에어컨에 노출되는 직장인들은 호흡기 질환, 특히 축농증, 비염에 걸리기 쉽다. 호흡기 질환은 직장인들의 직장 생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직장인들은 비강 스프레이에 관심이 많다. 그 중 Xisat은 836건의 토론으로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이다.
2위는 Hadocort 비강 스프레이로 581건의 토론을 기록했다. 그러나 환자가 코르티코스테로이드가 포함된 비강 스프레이에 대한 지식이 충분하지 않고 남용하여 위험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브랜드는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 이 제품은 Dexamethason natri phospha가 함유되어 있으며 남용할 경우 쿠싱 증후군과 부신 기능 부전을 유발할 수 있다. 실제로 이 제품은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비강 스프레이이지만 환자가 처방없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Kirkland Aller-Flo는 482건의 토론으로 3위, Meseca는 408건의 토론으로 4위, 그리고 Benita는 290개의 토론으로 5위에 올랐다.
II. 제약 브랜드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고객 관심을 끌기 위해 소셜 리스닝 데이터를 활용 할 수 있는 방법
✔ 제약 - 의료 - 헬스케어 산업의 위기와 부정적인 뉴스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Crisis Monitoring)
✔ 브랜드 및 경쟁자 추적(Brand & Competitors Tracking)
✔사용자의 통찰력(Insight)과 인식(perception) 파악
✔ 제약/의료/헬스케어 브랜드에 적합한 KOL/인플루언서 활용
✔ 캠페인 추적(Campaign Trac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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